[비브] 독서후기 #35 기브 앤 테이크(재독)

9788962605815.jpg

 

 

기브 앤 테이크

애덤 그랜트 | 생각연구소

 

 

 

이 책의 한 줄 요약 :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써 성공의 사다리에 오르는 기버의 성공 방정식에 대한 책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어떻게 성공으로 연결되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버는 어떤 태도를 취하며 성공으로 다가가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특히 다른 사람을 돕되, 스스로의 이익에도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부분 그리고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써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를 얻고 회복해, 다시 나눌 수 있다는 점이 인상깊었다.

 

 

 

 

| 느낀점

 

 

1장 투자 회수

통념을 거스르는 성공

 

▸ 기버는 타인 돕기, 조언하기, 공적 나누기, 남을 위해 인간관계 맺기 등 타인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가에 초점을 맞춰 판단한다.

▸ 베풂은 위험을 동반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 대가는 바라지 않아요. 그저 타인의 변화를 돕고 영향을 주고 싶을 뿐이에요. 누가 내 도움으로 가장 큰 이익을 얻는지에만 집중합니다.

 

💡 기버는 다른 사람을 돕는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2장 공작과 판다

충분히 베풀면서도 생산성을 유지하는 사람들의 비결

 

▸ 인간의 진정한 가치는 그가 자신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가에서 드러난다.

▸ 나와 관계가 있는 사람들이 보다 나은 인생을 살아가도록 돕고 싶다는 마음으로 일상생활의 소소한 부분에서 친절한 태도와 행동을 지속하다 보니 시간이 흐르면서 인맥이 구축된 겁니다.

▸ 핵심은 기버의 접근 방식이 인맥을 더 넓고 풍부하게 하며, 잠재적인 대가의 범위도 넓다는 점이다. 대가를 얻는 것이 기버가 인맥을 쌓는 동기가 아님에도 말이다.

▸ 나눔은 뚜렷하고 한결같을 때 더 좋은 모범이 되어 조직 구성원의 행동양식을 바꾼다. 이러한 나눔에는 전염성이 있다.

 

💡 다른 사람을 돕고자 하는 기버의 접근 방식은 그들의 인맥을 더 넓게 하고, 잠재적으로 더 큰 대가를 받게 한다. 또 그들이 속한 집단의 구성원들의 행동양식까지도 바꾸는 힘이 있다.

 

 

 

3장 공유하는 성공

승리를 독차지하지 않는 행위의 놀라운 가치

 

▸ 기버는 … 상호의존을 힘의 원천으로 보고 여러 사람의 능력을 이용해 더 훌륭한 결과를 낳는 방법으로 여긴다.

▸ 그들은 자신의 이익이 아니라 조직 전체에 가장 큰 이익을 주는 일을 맡아서 한다. 덕분에 조직 전체의 형편이 더 좋아진다. … 기버는 파이를 크게 키워 조직 전체와 함께 자신도 더 큰 이익을 얻는다.

▸ 기버는 자신의 이익보다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자신의 제1목표가 조직을 이롭게 하는 것임을 보여준다. 그 결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존경을 얻는 것은 물론 테이커도 그와 경쟁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 기버는 조직을 제 1순위로 두고 조직을 이롭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존경을 얻으며, 조직이 잘되는 만큼 그 자신도 함께 더 큰 이익을 얻는다.

 

 

 

4장 만들어진 재능

누가, 어떻게 잠재력을 이끌어내는가

 

▸ 기버는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 모두를 재능 있는 사람으로 보는 것에서 출발해 그들이 최고의 능력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했을 뿐이다.

▸ 기버는 누구나 재능을 꽃피울 수 있음을 알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기버는 모두의 잠재력을 믿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해 잠재력을 끌어올린다.

 

 

 

5장 겸손한 승리

설득하지 않고도 설득에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무기

 

▸ 나는 권위를 세우려 드는 대신 스스로 취약함을 드러내고 상대를 높여주었다.

▸ 기버가 힘을 뺀 대화 방식으로 이야기하면 듣는 사람은 그가 진심으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을 추구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 기버는 종종 자신이 조언을 구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기버로 행동할 기회를 주는 셈이라고 여긴다. 기버는 남에게 자주 도움을 청한다.

▸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은 많은 기버에게 자연스러운 언어이자 그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숨은 원동력이다. 스스로 약점을 드러내는 것, 질문하는 것, 조심스럽게 말하는 것, 조언을 구하는 것은 단지 영향력을 얻는 문을 열어줄 뿐이지만 그 영향력은 인맥 쌓기나 동료들과의 협업 등 일과 삶 전체에 울려 퍼진다.

 

💡 기버는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스스로 약점을 드러내기, 질문하기, 조심스럽게 말하기, 조언을 구하기)을 통해 조직 내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6장 이기적인 이타주의자

지쳐 떨어지는 사람과 계속해서 열정을 불태우는 사람의 차이

 

▸ 성공한 기버는 타인과 더불어 자신의 이익도 챙길 줄 안다. 그들은 남을 이롭게 하는 데 관심이 있지만 또한 자신의 이익을 위한 야심찬 목표도 세운다.

▸ 성공한 기버는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주되 자신의 이익도 잊지 않으며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게 베풀지 선택한다.

▸ 기버는 자신의 이익보다 타인의 이익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종종 지나친 희생으로 자신의 에너지를 모두 소진하고 만다.

▸ 자신이 하는 일이 미치는 영향력을 직접 경험하면 기버의 에너지 소진은 줄어든다. … 기버는 영향력을 체감할 경우 에너지 소진이 줄어들고, 다른 사람도 이타적으로 변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 사람들은 목적의식을 가지고 남을 즐겁게 도와주었을 때 활력을 얻는다고 느꼈다. 이렇듯 남을 도우면 자율성과 자주성 그리고 타인과 긴밀한 관계를 맺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활력이 생긴다.

▸ 베풂은 보상과 의미를 느끼는 뇌의 중추를 실제로 활성화한다.

▸ 성공한 기버는 실패한 기버보다 덜 이타적인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그들은 소진한 에너지를 회복하는 능력 덕분에 세상에 더 많이 공헌한다.

 

💡 성공한 기버는 남들을 이롭게 함으로써 활력을 얻으며, 남을 돕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의 성공에 대해서도 뚜렷한 목표를 세운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에 대한 관심으로 인한 뛰어난 회복력으로 지치지 않고 세상에 더 많은 환원을 할 수 있다. 스스로 관심있는 분야에서 타인의 이익을 위해 힘쓰며 소진되기 보다는 오히려 기운을 얻는다.

 

 

 

 

7장 호구 탈피

관대하게 행동하면서도 만만한 사람이 되지 않는 법

 

▸ 기버는 파트너에 따라 태도를 바꿔 상대가 협력적인 사람일 때는 협력적으로, 경쟁적인 사람일 때는 좀 더 경쟁적인 방식으로 행동했다.

▸ 너그러운 팃포탯은 지나치게 가혹해지는 일 없이 베푸는 행동에는 보상하고 테이커의 행동은 억제하는 균형을 이룬다.

▸ 너그러운 팃포탯은 성공한 기버의 전략이다. 실패한 기버가 늘 타인을 믿는 실수를 저지르는 데 반해, 성공한 기버는 기본적으로 상대를 신뢰하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상대의 행동이나 평판이 테이커로 드러나면 언제든 행동양식을 조정한다.

▸ 가장 효율적인 협상가는 스스로를 돕는 기버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동시에 상대방의 이익에도 큰 관심을 기울인다.

▸ 스스로를 돕는 기버는 더 많이 주는 동시에 더 많이 갖는다.

 

💡 성공한 기버는 언제나 베푸는 사람이 아니다. 사람에 따라 테이커를 가려내며 너그러운 팃포탯이라는 접근 방식을 택한다. 성공한 기버는 더 많이 주는 동시에 더 많이 갖는다.

 

 

 

 

8장 호혜의 고리

무엇이 인간을 베풀도록 만드는가

 

▸ 기버는 집단 속에서 다른 방식으로 이용당할 위험을 피할 수 있다. 구성원 모두가 이타적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 한 집단이 베풂을 규범으로 삼으면 다른 곳에서는 테이커나 매처 쪽으로 기우는 구성원도 그 집단에서만큼은 규범에 따라 이타적으로 행동한다. 이것은 베푸는 행동에 따르는 위험을 줄여준다. 모두가 서로에게 기여할 경우 파이가 커지고 기버도 더이상 얻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주는 상황에 몰리지 않는다.

 

💡 기버는 베풂을 집단의 규범으로 삼아 이용당하는 위험을 피할 수 있다.

 

 

 

 

 

9장 차원이 다른 성공

양보하고, 배려하고, 주는 사람이 최고에 오른다

 

▸ 자신의 에너지를 타인의 삶에 변화를 일으키는 데 주의해서 집중적으로 투자하면 성공은 하나의 부산물로 따라온다.

▸ 기버는 성공을 남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개인적인 성취로 특정짓는다.

▸ 기버는 다른 사람들을 밀어 떨어뜨리지 않고 파이를 키우는 동시에 모두에게 이로운 방법을 찾아내 정상에 올랐다.

▸ 아무 대가도 바라지 말고 남들을 너그럽게 도와라. 또한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자주 부탁하라.

 

💡 기버는 자신의 에너지를 타인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에 집중한다. 모두에게 이로운 방법을 찾아내 정상에 오를 수 있다.

 

 

 

 

 

| 적용할 점

 

BM

▸ 다른 사람을 도우며,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 자신의 에너지를 타인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에 집중해서 사용한다.

▸ 타인의 잠재력을 믿고 모두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스스로 약점을 드러내기, 질문하기, 조심스럽게 말하기, 조언을 구하기)을 사용한다.

▸ 타인의 성공 뿐 아니라 스스로의 성공에 대해서도 큰 관심과 목표를 세운다.

 

 

 

 

 

| 함께 논의하고 싶은 점

 

6장 : 그들은 베풂으로써 테이커와 매처가 쉽게 다가서지 못하는 행복과 삶의 의미를 비축한다. 물론 실패한 기버는 그 비축량을 모두 소모해 탈진하고, 때론 성공 사다리의 밑바닥으로 추락하기도 한다. 에너지 소진보다 힘을 얻는 방식으로 베푸는 기버가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에 오를 가능성이 더 크다.

 

저자는 성공한 기버는 베풂으로서 행복을 느끼고, 이를 통해 힘을 얻어 지치지 않고 더 많이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베풂을 통해 에너지를 얻은 경험이나 반대로, 베풂을 통해 에너지가 소진된 경험이 있나요? 어떻게 하면 나누는 과정에서 지치지 않을 수 있을지 경험을 통해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댓글


user-avatar
수수진user-level-chip
25. 02. 20. 23:27

기버빕님... 함께 논의하고 싶어요. 지금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