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브앤 테이크 독서후기[주유밈]

 인적 정보망 구축 전문가들은 기버에게 관계 개선은 완전히 다른 경험이라고 말한다. 특히 오늘날처럼 많은 사람이 긴밀하게 연결된 세상에서는 더욱더 그렇다. 어떤 이익이 돌아올지 따지지 않으면서 지식을 나누고, 기술을 가르쳐주고, 일자리를 찾아준 기버는 상대방이 다시 연락을 해오면 기꺼이 그를 도와주려 한다. 애덤 리프킨은 요즘 새로운 사람을 만나 인맥을 쌓는 데 예전보다 시간을 덜 들이고, 대신 오랫동안 소원했던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느낀점 :  항상 후배들에게 내 기술을 다 가르쳐주면 더 존경을 받았었다. 내 실력은 어디 안간다. 그랬던 것들이 시간이 지나 참 많이 돌아왔기에 이 부분이 무엇인지 잘 안다. 

 

이 책은 이타적인 행동양식을 강력하게 혹은 위험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밝히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전반부에는 기버가 왜, 어떻게 정상에 오르는지 살펴봄으로써 기버의 성공 원리를 밝히고 있다. 여기에서는 성공한 기버의 대인관계 접근 방식이 얼마나 독특한가를 인맥 쌓기, 협력, 평가 및 영향력이라는 네 개의 범주로 나눠 설명한다

 

느낀점 :  이타적인 행동양식의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을 해볼 수 있게 해준 문구 

 

 

물론 리프킨은 그들의 도움을 바라지 않는다. 적어도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말이다. 리프킨의 진정한 목표는 사람들이 인맥을 쌓고 누가 자신에게 이로운지 판단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다.버와 테이커를 구분하는 결정적 단서

우리는 인간관계에 투자하기 전에 먼저 일상생활에서 테이커를 가려내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실제로 누군가를 만났을 때 상대의 동기나 의도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꽤 많다. 특히 테이커는 무언가를 얻어낼 생각에 기버로 가장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더욱더 그렇다 -

 

느낀점 : 실제로 그러했고, 제자와 고객들 중에서도 테이커들 참 많았다. 하지만 나한테 잘한다고해서 모두다 기버 이런 건 아니다란 것도 너무 잘 알고있다. 그 마음들이 행동양식에서 보였던 것 같다.. 

 

 

 

물론 리프킨은 그들의 도움을 바라지 않는다. 적어도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말이다. 리프킨의 진정한 목표는 사람들이 인맥을 쌓고 누가 자신에게 이로운지 판단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다.

 

느낀점 : 진정한 기버는 애초에 보답을 바라지 않는다!! 

 

 

P95.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시간이 흐르면 의지력이 흐트러지므로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데 최고의 의지력을 발휘하라.

 

의지력과 싸우지마라. 의지력의 작동 방식에 맞춰 하루 일과와 인생을 설계하라. 의지력을 늘 꺼내 쓸 수는 없을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먼저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느낀점 :  새벽 4시 3시간 혹은 육퇴하고 3시간 이 통시간을 만드는 것은 매우중요

 

 

 

오히려 상호의존을 힘의 원천으로 보고 여러 사람의 능력을 이용해 더 훌륭한 결과를 낳는 방법으로 여긴다. 상호의존성에 대한 이러한 생각은 메이어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방식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내’가 언제 이런저런 일을 했다는 말을 아예 하지 않습니다. 늘 ‘우리’가 이런저런 일을 했다고 말하지요. 나는 개인적으로 그런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느낀점 : 나보단 팀 우리를 이롭게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더 좋은 일들이 많이 일어났다. 

 

 

그가 정말로 재능이 있는 사람을 척척 알아본 것이 아니다. 다만 모두를 재능 있는 사람으로 보는 것에서 출발해 그들이 최고의 능력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했을 뿐이다. 스켄더는 모든 학생을 아직 가공하지 않은 다이아몬드로 여겼다. 그는 그 원석을 열심히 깎고 연마하면서 남들이 간과한 잠재력을 알아보고 거기서부터 일련의 자기 충족적 예언에 시동을 걸었다.

 

느낀점 : 이 관점과 태도의 차이는 매우 중요한 것 같다. 누구나 해낼 수 있는데 믿어주냐 아니냐가 참 컸던 것 같다. 믿어줌으로써 잠재력을 끌어내는 것도 참 중요했다.

 

테이커는 자기 지식을 내세우는 데 집중하지만, 기버는 자신의 신념과 충돌할 때조차 다른 사람의 전문적인 지식을 적극 받아들인다.

 

느낀점 :  수용성을 갖고 BM을 통해 상대방을 존중해주고 나 자신도 발전할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 날에 정해 둔 단 하나의 일을 마치고 난 다음에는 나머지 시간을 다른 모든 일에 쏟아도 된다. 시간 확보는 자신과의 약속이다.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그것을 확실히 끝내겠다고 자신과 약속하라.

 

느낀점 :  통시간 3시간 + 이상 시간 항상 확보 예전과는 달리 살고 있다!!

 

 

테이커는 약점을 드러내면 자신의 지배력과 권위가 약해질까 봐 걱정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기버는 훨씬 더 편안하게 자기 약점을 드러낸다.5 그들은 타인을 돕는 데 관심이 있을 뿐, 그들을 힘으로 누르려 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기 갑옷의 빈틈을 보여주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들은 스스로 약점을 드러냄으로써 결국 명망을 쌓는 셈이다.

 

느낀점 :  약점을 드러내는 것이 아닌 대화를 위한 수단으로 써도 좋고, 타인의 마음을 열기위한 방법으로 써도 좋다. 

그리고 인간적으로 보이는 것이다 

 

 

기버는 상대를 이해하려는 자세로 질문을 던져 상대가 스스로 배우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상대에게 말할 기회를 줌으로써 상대에 관해 뭔가를 알아내고, 상대가 가치 있게 여기는 무언가를 어떻게 팔 것인지 파악한다. -

 

느낀점 :  질문을 던짐으로서 상대가 생각하고 말을 한다는 것은 좀 더 그 사람을 존중해주었던 태도였던 것 같다. 

 

 

 

성공한 기버는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주되 자신의 이익도 잊지 않으며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게 베풀지 선택한다. 곧 살펴보겠지만 기버는 자신의 건강을 돌보면서 타인을 배려해야 연료를 완전히 소진하는 일 없이 더 크게 번영할 수 있다

 

느낀점 :  기버도 감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 마음이 안 나가면 도움 주지말어! 

 

 

사람들은 목적의식을 가지고 남을 즐겁게 도와주었을 때 활력을 얻는다고 느꼈다.● 이렇듯 남을 도우면 자율성과 자주성 그리고 타인과 긴밀한 관계를 맺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활력이 생긴다

 

에너지 소진보다 힘을 얻는 방식으로 베푸는 기버가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에 오를 가능성이 더 크다.

 

느낀점 :  돈을 안 받고도 치료를 해주었을 떄도 참 많았다.. 나중에 안 좋은 일로 돌아왔던 시기도 많았지만 그 때도 지금도 그렇게 했을 것이다..

 

 

성공한 기버는 기본적으로 타인을 신뢰하는 데서 출발하지만, 상황을 살피고 잠재적인 테이커를 가려내는 데도 주의를 기울인다. 그들은 언제든 테이커의 마음에 감정이입을 하기보다 생각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준비가 되어 있다. 또한 아무 조건 없이 베푸는 자세를 버리고 너그러운 팃포탯이라는 더욱 세련된 접근 방식을 택한다. 양보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는 소중한 사람들에 대한 헌신을 통해 새로운 적극성을 이끌어낼 준비가 되어 있다

 

느낀점 :  테이커에대한 구별이 기버들 사이에서 능력차이를 좀 더 만들어내는 것 같다.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을 연습하고 다른 사람을 대변하라: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을 더 편안하고 능숙하게 사용하려면 말하기에서 듣기로, 자신을 드러내는 태도에서 조언을 구하는 태도로, 그리고 주장에서 질문으로 말하는 습관을 고쳐야 한다

 

느낀점 :  말하는 것 보다 듣고 조언을 구하는 태도로 겸손하게 상대방에게 존중을 표하는 방법은 상대방의 신뢰와 호감도를 가져오는데 탁월 했던 방법이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번 재독으로 깨달은 점은 

이제는 월부 생활을 3년을 하면서 참 많은 동료분들을 만나고 통화를 나누며 

도움을 주거나 얻어왔지만 

 

 내가 나중에 도움을 주고 싶은 동료로 기억에 남는 동료들을 정해져있었다. 

 

그럼으로서 좀 더 기버 테이커를 구별할 수 있었던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너나위님의 말씀처럼 금전적인 목표를 달성고하고 난다면 

그 공허함을 무엇으로 채울까 

 

남을 도울 때 가장 행복했다…

그러므로 나도 그렇게 행동하면서 행복해지고 싶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사람들은 목적의식을 가지고 남을 즐겁게 도와주었을 때 활력을 얻는다고 느꼈다.● 이렇듯 남을 도우면 자율성과 자주성 그리고 타인과 긴밀한 관계를 맺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활력이 생긴다

 

에너지 소진보다 힘을 얻는 방식으로 베푸는 기버가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에 오를 가능성이 더 크다.


댓글


user-avatar
행복한 썬지user-level-chip
25. 02. 21. 12:50

공허함까지 미리 생각하시는 단계군요... 부럽네용 ㅎㅎㅎ

user-avatar
숨유지user-level-chip
25. 02. 21. 13:57

기버 밈님♡♡♡

감통강user-level-chip
25. 02. 22. 00:14N

크 완벽한 정리 밈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