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3기 5조 길한엽] 추천도서 후기 - 부자의 언어

 📖 책 제목: 부자의 언어

✍️  저 자 : 존 소포릭

📠 출 판 사: (주)윌북

🗓️ 읽은 날짜: 2025.02.16.

📌핵심키워드: # 노력 # 검약 #끈기

도서를 읽고 난 후 내 점수는(10점 만점에 ~ 몇 점?) :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존소포릭으로 자녀를 위한 삶의 지침서같다. 저자는 부의 상징인 돈은 없으면 불편함을 넘어서 삶을 불안과 공포, 절망 상태로 끌고 갈 수 있다는 점을 경험했다고 한다. 척추 교정사로 일하며 평범 소득을 벌었지만, 부동산사업가로 성공적인 부를 읽구었다. 자녀에게 부자가 되기 위한 지혜를 들려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돈의 중요성을 알고 경제 독립을 위해 자신의 삶에 대한 계획을 미리 세우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그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정원사와 주인공의 대화를 통해서 정원일에 부를 이루는 과정을 소개한다. 1장 매일의 씨앗에서는 부를 추구하는 마음과 최선을 다해 시간을 제대로 쓰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먹고 사는 일에서는 노동의 존엄성과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내면의 힘이 중요하고, 노력에 대해 자부심을 갖도록 안내해준다. 3중 부의 정원에서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도전과, 내면의 지혜에 대해 말하며 부의 달성까지의 과정을 보여준다.

두번째 정원가꾸기 파트에서는 부를 읽궈낼 수 있는 언어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10가지 부를 이룰 수 있는 씨앗이 되는 정신 자세들과, 부를 이루기위해 지켜야 할 15가지 덕목들에대해 정리해준다.

마지막으로 정원사와 주인공과의 대화를 통해 둘의 관계가 밝혀지면서 정원사가 주인공에게 남겨준 부의 유산언어들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그저 정원사와 주인공의 대화와 관계에 집중하기 보다는 그들의 대화속에서 나누는 가치들이 굉장히 유용한 점으로 다가온다.

  • 부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 를 정리해 볼 수 있었다. 왜? 나는 월부에 와서 부동산 투자를 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는가? 가장 최우선은 항상 봄이 되면 바쁜 남편의 봄을 찾아주고자, 두번째는 우리 부부의 노후를 안전하게 셋티아고자, 세번째는 우리 가족 모두의 여유로운 생활을 위해 부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었다. 책을 읽으며 한 단계 더 나아가서 돈으로부터 우리 가족의 인생을 속박당하지 않는 것. 돈을 떠나 자유로운 선택을 하는 삶!에 대한 열망이 더욱 강해지고 궁극적인 목표로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택하게 되었다.
  • 융통성있는 계획는 난제라고 하는 극복해야 하는 상황을 이겨내게 만든다.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향해 달려나감에 있어서 계획들은 고정된 값이 아닌 상황에 따라 목표로 향하는 계획은 가변적이어야 한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인생은 난제의 연속이라는 사실 또한 마음을 사로 잡는다. 배우자는 난제 타개의 최종보스라 할 수 있다. 결혼 이후 많은 일들과 사건들을 처리해 오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문제들속에서 목표로 향하는 모습에 우리 가족은 결국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다시 한번 확인해볼 수 있는 부의 언어들이었다.
  • 대출은 빠르게 갚아야하며 순자산 수치를 기록하고 부를 증식 시켜라. 순자산 수치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확인해야하는 부분이 굉장히 크게 머리를 때렸다. 임장보고서에서 마지막 파트에 자산을 기입하라는 말씀을 김다랭s 튜터님이 뉴타운강의에서 해주신 적이 있었다. 자산의 금액에 따라 달라지는 투자금을 확인하라는 첫 번째 목표이고, 그 다음은 순자산을 지속적으로 챙겨가며 검약하는 태도로 부를 증식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라는 의도로 들렸다. 다시한번 임보에 자산 파트를 기입하고 점검하는 것의 유용함을 깨닫는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많은 이들이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부자가 되지 못한다. 나 또한 부자가 되고 싶은 열망이 가득했는데, 어느 지점에서 오르지 못할 나무 처럼 느껴진 적이 많다.

열정의 부족, 끈기의 부족, 검약하는 삶의 태도의 부족일 터이다.

본질적으로 내 삶을 선택할 수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 경제적인 안정이 , 경제적인 자유가 책임감 있는 삶임을 다시 하번 깨닫는다.

  • 일생을 통해서 검약하는 습관을 유지하고 모은 자산을 자동으로 인입되는 현금흐름으로 변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목표를 향하는 그 길이 단순하지 않다. 씨를 부리고 줄기를 키우며 열매를 맺는 그 시점까지 많은 시련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중간에 그만두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열매까지 맺을 수 있는 책임감을 갖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 5년간의 개혁. 5년간의 꾸준한 노력은 삶을 완전히 변화 시킨다. 매순간의 삶의 태도가 5년후의 나를 만들고, 종국에는 목표를 이룬 나를 만들어 낸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000(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P15. “진정으로 돈보다 중요한 게 훨씬 많지.” 정원사는 친구들의 말에 동의했다. 하지만 ‘돈 문제’를 극복해야 다른 중요한 것들에 집중할 수 있어. 돈과 시간이 없으면 자기 인생을 뜻대로 살아갈 수 없게 돼.”

 

P20.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상은 ‘그 어디에도 없다’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계속 나아가야 하지. 그렇지 않으면 이미 가진 것만 가지고 살 수밖에 없어

 

P75. 우리가 이 세상에서 해야 할 첫 번째이자 마지막 일은 위기를 버티고, 위기로 인해 망가지지 않는 것이다.

… 인생이 쉽고 편안할 거라고 기대하는 건 망상이다. 예기치 못한 위기를 침착하게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내면의 강점과 지혜를 찾아야 한다. … “견뎌라, 그리고 더 나은 일을 위해 자신을 지켜라.”

 

P92. 인생수업: 부의 계절

부는 연극처럼 3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과정에서 인내가 요구된다.

 

P113. 빌 게이츠가 말했다. “사람들 대부분은 1년 안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과대평가한다. 반면 자신이 10년 안에 할 수 있는 일은 과소평가 한다.” 5년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 …

무슨 일이든, 5년간의 개혁으로 가능하다.

 

P133. 나는 돈을 모으는 데 있어서 지출은 적이며, 호화롭게 과시하거나 사치스러운 데 부를 낭비하지 않고, 가진 것보다 한 단계 낮은 수준에서 생활하는 것이 미덕이라는 신념을 받아들였다.

 

P143. 목표를 향한 진전과 경제적 사다리를 오르는 발전에 가치를 두었다. …

부동산 일은, 어마어마한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가장 내밀한 가치를 충족시켜주었다. 이 거대한 도전에는 가시적인 결과가 있었다.

 

P196. 인생수업:시간표

성공이든 실패든, 시간표에서 시작된다.

방향을 가지고 시간을 가치 있게 스는 사람을 이길 순 없다.

 

P262. 부로 가는 여정에서 오직 확실한 건, 끊임없이 때에 맞게 계획을 짜야 한다는 거야. 넌 언제든 전략을 바꿀 수 있단다. …

“삶이든 소설이든, 수정하기에 너무 늦은 때란 없다.” 우리의 계획은 항상 변동 가능하다.

 

P288. 나폰레온 힐은 이렇게 말했다. “모든 역경은 역경만큼 혹은 역경보다 훨씬 큰 이익이 될 씨앗을 품고 온다. “

“쓰디쓴 역경이여, 내가 그대를 포용하게 해주오. 현자가 말하기를, 그것은 지혜의 길일지니”라고 셰익스피어는 썼다. 하지만 역경이 지혜의 길이 될지는 자기 자신에게 달렸다.

 

P320. “수익을 동전 한 푼까지 죄다 모으라고요?”

“다는 아니겠지만 희생이 필요할 거다. 적은 돈도 부의 씨앗이 될 수 있거든.”

“그렇게 할게요. 씨앗을 뿌리는 데에 수익을 쓸게요.”

 

P331. “습관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면, 습관을 다시 만들 자유와 책임도 갖게 된다. …”

습관이란 나약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우를 범했다.

하지만 내가 얻은 부 역시 일상의 습관들로 일군 것이었다.

 

P340. “작은 지출을 조심하라. 작은 누수가 거대한 배를 가라앉힌다.” …

미국에서 자수성가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은 인구의 3퍼센트 미만으로 추산된다. 극히 드물게 이런 지위를 만들어낸 이들은, 나이 쉰이 넘어서야 부에 도달한다. 그들은 근면과 절제를 신뢰하고, 돈을 빌리지 않는다. 보통의 백만장자들은 부를 과시하는 경향이 없다.

 

P343. “절약하지 않는 자는 고뇌해야만 할 것이다”라고 공자는 말했다. … 부는 최소한의 노력으로는 이룰 수 없다. 돈을 모으는 데는 희생이 요구된다. 더 영리하게, 더 힘들게, 더 오래 일해야 한다는 말이다. …. 깨어 있는 시간을 모두 사용할 때 모은 돈이 생겨날 것이다. 지출이 수입보다 느리게 증가한다면, 우리는 그 차액을 모으거나 투자할 수 있고, 마침내 부를 쌓을 수 있을 것이다.

 

P354. 경제적인 축적을 바란다면, 츠정하고, 누계 수치를 꾸준히 기록하라. …. 순자산을 추적하는 일은 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취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된다.

 

P369. 찰리 멍거는 말한다. “ 큰 돈은 사고 파는 것에 있지 않다. 기다림 속에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너무나 조바심을 내고 너무 많은 걱정을 한다. 성공은 인내심이 강하지만, 때가 되면 대단히 적극적이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댓글


길한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