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그릿' 독서후기 [열중반 43기 21조 book극성 D셈버] (기술=재능x노력)X노력=성취

  • 25.03.0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주)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 2.

4. 총점 (10점 만점): /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재능은 ‘노력을 기울일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를 말한다. 성취는 '습득한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이다.

우디앨런의 그만두지 않는 힘. ‘일단 출석만 하면 8할은 성공이다.’

기술이 성취와도 다르다는 말을 덧붙이고자 한다.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제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내가 말하는 열정은 단순히 관심있는 일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동일한 취상의 모교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둔다는 의미다. 변덕스럽지도 않다. 열정은 날마다 잠들 때까지 생각했던 질문을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부터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옆 걸음질 치거나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같은 방행을 향해서 한 발짝이라도 더 나아가기를 열망한다. 극단적일 경우 그런 집중력이 집착으로 불리기도 한다. 열정이 있다면 보든 행동의 의미를 궁극적관심, 즉 인생철학에보합하는데서 찾게 된다.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제5장 그릿의 성장

소설가 존 어빙이 그렜듯이 어떤 일을 자우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거듭하다보면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그 정도로 열심히 하는 능력을 ‘하루 아침에 생기지 않는다’는 현실을 배우게 된다.

그릿의 전형인 사람들도 목표들을 포기한다. 하지만 문제의 목표가 상위 수준의 것일수록 그들은 더욱 고집스럽게 끝을 보려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그릿의 전형들은 나침반을 바꾸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모든 자기 행동의 지침이 되는 단 하나의 중요한 목표에 대해서 만큼은 위에 열거된 발언을 입 밖에도 꺼내지 않는다.

제6장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흥미를 다시, 또다시 자극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흥미를 자극할 방법을 찾아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관심이 발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대답들이 다시 질문으로 이어지게 해서 관심사를 계속 파헤쳐라. 관심하가 같은 사람들을 찾아라.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갈. 시간이 가면서 당신을 더욱 능동적이고 정보가 많은 학습자가 될 것이다. 수년에 걸쳐 당신의 지식과 전문성은 확대될 것이며 이와 함께 자신감과 더 알고 싶은 호기심도 커질 것이다.

제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연습을 하게 만드는 동기에 대해 비슷한 설명을 했다. “열심히 하는 거죠. 재미가 없을 때도 해야 할 일은 해야죠. 왜냐하면 결과를 달성하면 엄청 즐거우니까요. 마지막에 ‘아하!’하는 즐거움, 그것때문에 먼길을 참고 가는 것입니다.”

191p. ‘바로 일상의 의식'이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전문가는 각자의 방식으로 오랫동안 혼자 의식적인 연습을 꾸준히 해왔다. 그들은 일과표대로 움직인다. 그들은 습관의 존재이다.

제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나도 그동안 전부 그만두고 싶을 때도 많았고 수학연구 대신 좀더 쉬운 일을 하고 싶을 때도 있었습니다. 휴스가말했다. 하지만 내게 계속 하라고 이런저런 이야기와 조언을 해준 사람이 옆에 늘 있었습니다. 누구에게나 그런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나요?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그릿은 기존에 가졌던 재능과 노력이라는 관점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알게 되고 느끼게 된 책입니다. 

"재능보다 노력이 중요하다"는 기존의 통념을 강화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지만, 단순히 노력을 강조하는 것을 넘어 "열정과 끈기의 조합"이라는 요소를 성공의 열쇠라고 말합니다.

특히 책에서 다룬 재능과 노력의 관계 공식. "재능 × 노력 = 기술, 기술 × 노력 = 성취"라는 구조는, 재능 자체가 중요하지 않다는 게 아니라, 재능이 있다 하더라도 꾸준한 노력 없이는 기술로 전환되지 않고, 기술 또한 노력 없이는 성취로 이어질 수 없다는 의미로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는 글귀였습니다.

저는 그동안 재능이라는 것이 성공이나 성취에 더 중요하다고 믿었었는데, 그릿을 통해서 노력과 재능을 조화롭게 보는 방식과 노력만으로는 부족하지만, 노력 없이 재능만으로도 한계가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재능을 타고난 것만으로는 성취에 충분하지 않다는 점,. 재능의 중요성을 믿는 만큼, 재능이 발전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그것을 뒷받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중심으로 삶의 장기적인 목표 설정!
  • 단순한 관심사가 아니라 시간이 지나도 흥미를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영역에 초점 맞추기
  • 매일 1%씩 나아질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세우기
  • 의도적인 연습하기
  • 나의 한계를 정하지 말고, 노력과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더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 가지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73p. 재능x노력=기술       //       기술X노력=성취

 

92p. 나침반은 만들고 방행을 맞추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맞춰지면 길고 구불구불한 길에서 원하는 곳으로 끝까지 길을 안내해준다.

 

129p. 성숙한 그릿의 전형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네가지 심리적 자산 1. 관심 2.연습 3.목적 4.희망

 

149p. 적극적으로 개발할 필요없이 열정이 계시처럼 단번에 찾아오지 않는다는 점이 ‘짜증’나는가?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초반의 관심을 사그라지기 쉽고 모호하기 때문에 몇 년 동안 힘껏 기르며 다듬을 필요가 있다.

 

199p. 내 ‘그릿 사전’에서 목적은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려는 의도'를 뜻한다.

 

238p. 자주 인용되는 헨리 포드의 말을 빌리면 이와 같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255p. 성장형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있게 새로운 도전을 축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305p. 나는 우리가 성장하는 동안 어떤 일에 끝까지 참여한 경험은 그릿을 요구하는 동시에 길러준다로 추측한다.

 

321p. 문화와 투지의 관계에서 핵심은 이것이다.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당신이 지도자이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강한 투지를 갖기를 원한다면 투지 넘치는 문화를 조성하라.

 

323p. 집단에 맞추려는 동족욕구는 매우 강력하다. 역사상 중요한 심리학 실험들 중 일보는 개인이 자신과 다른 행도이나 사고를 하는 집단에 금방 동조하게 되며 이는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을 증명해보인다.

 

359p.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D셈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