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한달만에 서울투자기초반으로 월부에 복귀했다.
그럼 한달동안 투자 공부를 안했냐고? 하면 평촌 앞마당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였다…
강의때문인지 조원분들때문인지 역시 월부 없이 하는건 가능은 하지만 쉽지는 않은 일이었다.
서투기는 주기적으로 열려서 3월은 꼭 강의를 들어야겠다. 했었는데 시작부터 자모님을 만나다니 아주 귀에 쏙쏙 내용이 들어오고 팩폭이 콕콕 꽂히는 아픈 쓴소리들을 해주셔서 한달만에 삐걱대던 정신이 개조되는 느낌이었다.
이미 알고는 있었지만 서울 및 경기(>4급지 주요 지역)의 최소 기준을 만족하는 단지는 가치가 있어 우상향하게 되어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예정된 일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내가 해야할 것은 더 가치있는 곳을 찾아 투자하는 것.
우선, 서울 강남권/강북권/경기 주요지역에 대해 지리적 위치, 핵심 특징을 전반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느 구가 어디에 있고 어떠한 지리적 특징을 가지며 어느 구와 생활권을 같이 사용하고 등등 기본적인 것을 파악이 필요하다. 복습을 하면서 연습을 하고자 한다.
파악이 끝나고 나면, 단순히 내 투자금에 맞는 급지만 국한되어 투자하고 상대적 하위 급지는 쳐다도 보지 않는 투자 방법을 지양할 수 있어야 한다.
상위 급지에서도 어떤 행정동은 선호도가 낮아 가치가 급지 대비 낮을 수도 있고,
하위 급지에서도 어떤 행정동은 신축이거나, 환경이 좋거나, 교통이 특히 좋거나, 인접 상위 급지 생활권을 주로 사용하는 등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 상위 급지에 준할 가치가 있다.
이러한 특징은 가격 흐름과 동일하게 가지 않는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높은 가치를 가졌지만, 소속이 상대적 하위 급지다? 가격 상승 반응은 상위 급지 대비 늦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투자권에 들어올 수 있으니 캐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앞으로 해야할 일은, 앞마당을 늘리면서 비교평가를 여러 입지의 범위로 확장시키는 것이다.
다양한 입지의 다양한 단지간의 비교를 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이번 달을 통해 성장해보겠다.
(단, 더 가치있는 단지를 찾기 위해 투자를 실행 못하고 앞마당만 늘려가는 것은 좋지 못하다)
그러면서 가치성장투자나 소액투자를 때에 맞게 진행할 수도 있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