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소득혁명/브라이언 페이지 저, 김정혜 역
저자 및 출판사 : 브라이언 페이지 저, 서삼독 출판
읽은 날짜 : 2025.3.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동소득 #현금흐름 #패시브프러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브라이언 페이지는 자동소득 분야의 선구자로 불리며 현금 흐름의 제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그는 다양한 재테크를 통해 소득원 목록을 늘렸다. 이 책은 패시브프러너, 즉 경제적 자유를 얻은 부자가 되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경제적 자유를 얻은 패시브프러너가 되기 위한 4가지 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1단계: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가.
부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정하는 것이 부자가 되기 위한 추진력을 갖게 한다. 보통은 좋아하는 일을 하면 돈이 따라 온다고 하는데 여기서는 그런 고정관념을 깨준다. 좋아하는 일과 돈은 별개의 문제라는 것이다. 합법적인 방법으로 돈을 버는 일은 빨리 버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을 투입하여 돈을 벌려고 하지 말고 시간과 돈을 분리해야 한다고 한다.
2단계: 패시브프러너가 되기위한 기초알기
자동소득을 창출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 최소한의 수입은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종자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모든 것을 직접하려고 하는 것이 가장 나쁜 것이다. 패시브프러너가 되기 위해서는 자동소득원을 하나 정해야 하는데 처음에는 하나만 정해서 해야 한다. 그리고 “열심히가 중요하지 않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한다.
3단계: 패시브프러너의 종류와 되는 법
3가지 유형의 패시브프러너가 존재한다. 소유자형, 창조자형, 통제자형이다. 자동소득원은 자신의 시간을 되도록이면 적게 투입하고 소득은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가장 좋은 자동소득원은 내가 무엇을 더 하지 않아도 스스로 현금 파이프라인을 가동하게 하는 것이다.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반복적으로 창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또한 바쁜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지금 시대에는 자동소득원이 널려있다.
4단계: 어떤 함정이 있는가.
9가지 함정을 소개하는데 계획수립 함정, 다람쥐 함정, 절약함정, 자동차 여행함정, 인과함정, 무관심함정, 무지함정, 시간부족함정, 사이드허슬 함정이 있다. 이는 앞에서 설명한 것을 다시 요약해서 설명하였다. 계획만 수립하고 실행하지 않는 것(계획수립함정), 한가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해지는 것(다람쥐함정), 중요하지 않은 푼돈 절약을 위해 애쓰다 중요하는 것을 놓치는 것(절약함정), 목적지만 생각하다 과정에서 오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해 중도에 포기해버리는 것(자동차여행함정), 과정의 가치를 무시해버리는 것(인과함정), 자신의 원츠에 빠져서 진짜 필요한 니즈를 잊어버려 중요한 것을 놓치는 것(무관심함정), 자신이 모두 직접 하는 것을 통해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게 되는 것(무지함정), 자투리 시간이나 평소 시간에 오락이나 유흥으로 낭비하면서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는 것(시간 부족 함정), 부를 창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자동소득원 대신 단순한 부업으로 결국 자신의 시간을 갈아넣게 되는 것(사이드 허슬함정)을 조심해야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패시브프러너가 되기 위한 것들이 자세하게 나와 있었다. 특히 패시브프러너가 되기 위한 기초적 세팅과 주의해야 할 함정이 가장 유용했다. 특히 함정에서는 평소 저지르기 위운 시간부족함정이나 계획수립함정, 절약함정 등 모두가 한번쯤을 겪었던 함정들이었기에 마음이 풀어진 지금 더욱 뜨끔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자동소득원을 만드는 방법 뿐 아니라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가이드가 마음에 들었다.
특히 자칫, 집중하는 것보다 열심히 하는 것에 매몰되어 스스로 잘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 산만하게 흐트러지며 한가지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 유명한 사람을 모델링하는 것이 지름길이라는 것등을 다시 상기하게 되었다.
결국 부를 이룬 분들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내가 원하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되 하나에 집중해보는 것이 좋겠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417(전자책) 통제자형 패시브프러너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책에서 소개된 통제자형 패시브프러너의 유형 중 저자가 자신의 경험담을 공유하는데 한국에는 맞지 않는 예인 것 같았다. 미국에서는 임차인이 또다시 부동산 일부를 임대 주는 것이 합법적이고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한국에서는 가능할까? 이것이 아니라면 어떤 예시가 있을까?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원씽
댓글 0
낮달토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