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수23입니다.
벌써 4번째 조장을 맡게 되었는데요.
처음 조장을 했을 때 저는 정말 서툴렀지만 누구보다 진심이었던 것 같습니다. 진심으로 나누고 함께 하려는 마음이 가득했기 때문에 조모임도 2번씩, 임장도 2번씩 진행ㅠㅠ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조장으로서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강박으로ㅜㅜ 강의가 올라오면 잠을 줄여서라도 하루 만에 완강하고 후기까지! 그러지 못하는 날에는 내가 조장 자격이 있나? 고민도 했습니다. 조장을 하면 무조건적인 나눔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요령도, 스킬도 없이 시작한 조장이었는데 그런 시간이 있었기에 좋은 동료들을 만들고 내가 좋은 동료가 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생각에 갇혀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놓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소소하지만 알찬 조장꿀팁>>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조장인 내가 힘들면 조원분과의 관계를 유쾌하게 풀어갈 수 없습니다. 각자 다른, 또는 같은 목표로 모인 조모임인만큼 조원분들과 함께 소통하며 같이 나눌 수 있는 한달을 만들어 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샤샤튜터님과의 만남은 무조건!!!!! 100% 참석하셔야 합니다. 여러 번 조장 경험이 있다고 하더라도 꼭 참석해서 이번 강의의 목표는 무엇인지 내가 조장으로서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기준을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튜터님과의 만남이 조장의 처음과 끝이라고 해도 될 정도입니다.
조장오티에서 안내 받은 이번 강의에서의 목표와 우리가 함께 해야 하는 모임 혹은 과제에 대해 시작 전에 다함께 공유하는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같은 강의를 듣기 위해 만났지만 조원분들마다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우리조의 우선순위를 (ex. 강의>과제>임장) 확실하게 안내해주시면 한달이 편하실 겁니다.
강의를 여러 번 들으신 분들은 익숙하게 역할수행을 하시겠지만 강의가 익숙치 않으신 조원분들은 어색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자의 역할을 잘 해주실 수 있도록 꼭꼭 상세한 안내와 무한응원해주세요. (저는 서로 응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 말씀 없으시더라도 계속 파이팅을 외칩니다ㅎㅎ) 각자의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해 주시느냐에 따라 우리 조의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조원 인원이 많아지면 다함께 시간을 맞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전오티를 통해 오프라인 조모임에 대한 의지를 밝히고 오프조모임 가스라이팅(?)을 하는 편인데요. 정말 바쁜 일이 있지 않는 이상 우리가 함께 만나서 친해지는 것에 진심을 보여주시면 다들 참석해 주실 겁니다. 다만, 의지가 정말 없으신 분들께는 너무 애쓰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ㅠㅠ
워낙 다양한 조원분들과의 만남이 진행되다 보니 사소하지만 해결하기 애매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는 망설이지 말고 꼭 조장톡방에 얘기해주세요. 대부분 모두가 공감하는 어려움일 수 있기 때문에 경험이 많으신 분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조장은 모든 것을 완벽하게 수행하고 무조건적인 나눔을 하는 동료가 아니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기본을 지키되 함께 하는 것에 진심을 다한다면 그 자체로 이미 좋은 조장님이실 것 같아요!
소소하지만 저의 조장 경험을 바탕으로 꼭 챙겨 주시면 좋을 꿀팁들을 작성해 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함께 성장하기 위해 모인 동료들♥이라는 걸 항상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지기로 만난 @괭이부리말 반장님 @도도찌 @자산가쥬 @동글대추 @뚱때맘 @골드버튼 @유명인 @뚜하 @꿀미 @반듯 @건축가정신 @정쩡이 조장님 감사합니다♡♡♡
**우리 9조 @변화의시간 @조안나v @김따봉25 @하루성공 @프리덤갓 @didi @토리꼬미으뜸훈님 너무 감사합니다♥♥♥
**항상 많은 도움주시는 @샤샤와함께 튜터님 @뚜또 튜터님 @피치 매니저님 감사합니다♡♡♡
댓글
수수님 항상 제일 빠르게 답변 달아주시고 피드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모범적인 조장하면 딱 떠오르는 이미지이신 것 같습니다 ㅋㅋ 오프라인 조 모임의 중요성에 너무너무 공감 가네요! 한 달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
조장을 하려면 누군가에게는 항상 부담이 엄청 클텐데 이렇게 좋은 조장꿀팁에 대한 나눔글 너무 감사합니다~~!!
캬아..수수조장님 후기 정말 알참 그자체네용ㅎㅎ..! 뒤로 갈수록 부담이 가중되는 느낌이에요?ㅎㅎ...헤헤 이번 한 달 넘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프때 못 만난게 못내 아쉽더라구요~나중에 기회가 되면 만나뵈어용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