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85기 부자될 8조 라이트솔트] 누군가는 주저할 때, 누군가는 도전한다.

안녕하세요, 라이트솔트입니다.

 

이번 2주차 강의도 너바나님께서 주옥같은 말씀들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강의 들으면서 얼른 임장 나가서 1호기 바로 마련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지만🤣 

주우이님과 쏘쿨님이 항상 말씀하시는 것과 같이, 조급하면 리스크가 크기에 그런 마음을 또 한 번 다스리며 임장할 지역을 선정했네요 ㅎㅎ 

 

이번 2주차 강의에서는 부동산 투자의 원칙을 알려주셨습니다.

 

 

부동산 싸이클은 크게 10년씩 돌아간다고 하셨는데,

10년 = 5년 상승장 + 3년 보합 + 2년 하락장 (역전세)

→ 현재는 2023년 하락 이후 점점 상승장을 가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을 들으니 지금이 진짜 기회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탄핵 이후 언론에서는 “부동산 시장 너무 안좋다, 지금 투자하면 위험하다” 라는 말이 너무 많아서 부동산 투자는 함부로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유튜브 월부채널에서나 너바나님께서 지금이 기회라는 말씀을 많이 하시니까, 크게 안심되면서 부동산 투자에 대한 마음이 활-짝 열렸습니다! ㅎㅎ 

 

그런 의미에서 열반기초반은 저에게 큰 터닝포인트를 만들어 줄 강의가 될 것 같습니다!

 

저환수원리

 

너바나님께서 부동산투자를 할 때, ‘저환수원리’에 맞춰 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셨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앞마당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당장의 조급한 마음에 내 종자돈에 맞는 아파트를 찾아 바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 3개의 앞마당, 최대 10개 이상의 앞마당을 만들어 지역에 대한 Grade를 책정하는 비교평가의 중요성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수익률

 

또한, 수익률 계산도 함께 설명해 주셨는데, 내 목표 수익률을 기준으로 

  1. 이 물건은 내 목표 수익률에 적합한가? (연 10% 수익을 목표로 한다면)
  2. 이 아파트는 집값이 떨어지지 않을까?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아파트 투자를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 무릎 이하에 사는 것.

 

강의를 들으면서, 단순 갭투자가 아니라 부동산 투자는 정말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손해를 보지 않는 투자를 하는 것이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이건 진짜 사업자 마인드로 임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부터 1년에 1채씩 꼭 마련해야겠다고 스스로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하!

 

 

가치 투자

 

그 누구도 시장을 전망하는 것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승장일 때의 시나리오와 하락장일 때의 시나리오를 모두 예측하여 부동산 투자를 해야합니다.

  • 상승할 때의 시나리오 : 나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가?
  • 하락할 때의 시나리오 : 내가 가진 자산은 안전한가?

 

가치투자 = 잃지 않는 투자,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 싸게 사는 것은? → 비교평가 (앞마당 2개 이상)
  • 비싸게 파는 것은? → 가치, 좋은 타이밍, 버티고 파는 것

 

어떤 파도가 올지는 알 수 없지만, 어떤 파도에서는 헤엄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건 우리가 할 수 있다!

 

이 말을 듣고, 초보 투자자인 내가 할 것은 우선 독서와 강의, 앞마당 만들기가 먼저다! 라고 스스로 마인드셋했습니다.

 

 

씨앗을 뿌리지 않으면 아무런 열매도 맺을 수 없고,

누군가는 시장, 상황을 탓하며 주저할 때, 누군가는 도전합니다.

 

제가 도전하는 “누군가”가 되기를 소망하며, 수익률 보고서를 쓰러 가보겠습니다-!

 


댓글


라이트솔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