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투자 기초반 21기 112조 오에난]조모임 후기

 

업무로 인해 듣기로만 참석할 수 있어 아쉬웠지만, 틈틈히 조원분들의 얘기를 들어볼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단지임장때 여러조원님들의 의견을 듣고 나눌 수 있어 좋았고, 이후 조모임을 통해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알려줌으로써 다음주 단지임장때는 좀 더 잘 살펴봐야겠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조모임 정리해주신 조장님 감사합니다🩷

 

# 2주차 조모임

**2강 인상깊은 내용**

- 새벽님 : 좋은 걸 사야한다는 본질적인 부분이 가장 인상이 깊었다.
- 콘소메님 : 전세가 관련해서 자세히 말해준 부분이 좋았다. 26년 이후에 공급이 너무 없어서 어떻게 흘러갈지 무섭다고 하신 것 처럼 잘 지켜봐야겠다고 생각한 부분. 동대문이 전세가 떨어지는데, 매매가 안떨어진다. 사람들이 많이 보는 곳보다 안보는 곳을 잘 봐야겠다 싶었다.
- 콘소메 : 수도권 공급을 입주장만 보는것이 아니라 전세가격의 흐름을 파악"평균회귀"
물가상승에 맞춰 장기적으로 등락을 반복하기에 현재 투자예정단지의 전세가를 통해 평균회귀를 했는지?도 같이 봐서 이후 전세가격이 오를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방법이 인상깊었습니다.
- 칼슘님 : 평균회귀인지, 상승, 하락장인지, 공급을 보는 것. 앞의 내용을 이해하고, 수도권 공급을 이해해야겠다. 수도권은 심리적인 요소가 크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 세자님 : 현재 시장 이야기 해주시면서, 가격적으로 싼 구간인 곳은 안할이유는 없지만, 초조하게 따라갈 곳은 아니라는 것, 아직까지 멈춰있는 단지들은 조금 더 기다려줄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 공부길 : 내가 살집이라고하니까 언덕도 별로고 뭐도 별로고한데, 투자자니까 약점도 경쟁력 삼아서 깎아보고

 

**관악구 제일 좋은 생활권**

- 세자님 : 서울대 입구역 근처가 제일 좋다고 생각한다. 역시 교통입지가 제일 중요하다. 좋다고 생각하는 단지는 동부센트레빌, 드림타운, 벽산블루밍 거기가 좋았다.
- 새벽님 : 역에서 가까운 곳이 제일 좋았다. 신림동부 나쁘지않았다. 연식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못했다. 신림동부도 되게 괜찮은 곳이다. 아이원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었다. 봉천두산.
- 공부길 : 서울대 입구역 근처가 생활권이 좋았다. 신림 일부를 봤는데, 동부도 괜찮았는데, 신림 현대가 나쁘지않았다. 정문쪽에 상가가 있고, 주변과 분리된 환경이 상대적인 박탈감을 줄 수 있겠다. 아파트면 무조건 메리트있겠다 생각했다.
- 칼슘님 : 두산이 제일 좋아보였고, 관악현대도 숭실대 입구가까운 편이라 괜찮았다.
- 콘소메님 : 엄마들이 선택할만한 곳이 어딜까? 관점으로 보게되었다.

 

**시세지도질문**

- 칼슘님 : 시세가 빵꾸나는 것들, 거래가 없다보니 실거래도 적고, 주변 시세를 보면서 파악을 하는데, 전임이나 매임해서 알아보는게 중요한데 감을 잡는게 힘들더라.
- 새벽님 : 내가 매매를 하기위해서 하고있는데, 엑셀파일을 나눠주셨는데, 내가 원하는 부분이랑

 

**공급리스크**

- 새벽님 : 거래가 20평대는 잘되는 것 같다. 거리가 멀어지는 곳일수록 거래량이 활발치않은 것 같다.

 

 

 

 

 

 


댓글


오에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