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린이 입니다
저희는 남편 원징 1.4억 아내 8천만원 소득을 가지고 있는 부부로, 올해 하반기에 아이가 태어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부동산은
1. 옛날에 남편이 구매한 단독주택
- 위치 : 종로구
- 가격 : 리모델링비 포함 2억 8천
- 재개발현황 : 조합설립X 구역계X 재개발 계속 무산되는중
- 현재 세입자 전세 거주중 (전세1억6천)
2. 결혼 준비하며 구매한 아파트
- 위치 : 동작구 상도동
- 가격 : 현재 호가 11억
- 설립 : 2000년 초반 (20년 넘은 아파트)
- 현재 세입자 전세 거주중 (전세6억)
저희는 현재 대출은 없고 월세만 지출되고있습니다
(상도동들어가면 6억 정도의 대출 생김)
- 작년에 남은 대출을 다 갚고 현재 소득은 차구매비로 모으는중 (현재 차가없어요)
상도동 아파트는 구매할 당시에 10억쯤으로 해당 가격도 무리해서 사는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갭투로 사두고, 월세로 지나다가 전세만기가 되면 그때 들어가야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전세만기는 25년 12월로 이제 곧 들어갈때가 되었네요.
문제는 아이가 생긴 이후로 상도동아파트가 단점만 보인다는 것 입니다.. (애정이 무척 컸는데 이렇게 단점만 보일 수 있나? 싶을정도로요)
그때 조금 더 무리해서 새아파트를 살껄
-당시 옆 새아파트 2.5억차이.. 지금은 4억넘게차이..ㅎ
혹은 좀 더 무리해서 지역을 학군 괜찮은 곳으로 갈껄
언덕이 너무 높아서 힘들것같은데 그걸 좀더 고려할껄
등등.. 껄무새의 연속이라 답답해서 글을 남깁니다
그때는 하락장이었고 지금은 갑자기 불장이 되어버린 상황에 새아파트만 가격이 엄청 오르고있어서 더 아쉬움이 남는것 같습니다.
여쭤보고싶은건 현재 2주택자로써
이정도 선의 가격대 아파트를 구매한 것에 대해 어떻게 보시는지,
25년 12월 전세만기후에 들어가서 몇년살다가 하락장에 갈아타기를 하는게 좋을지,
구축이라 리모델링을 해야하는데 리모델링 전에 25년 12월에 바로 갈아타기를 하는게 좋을지
고견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지현님 안녕하세요 :) 우선 과거에 함께 고려했던 아파트가 조금 더 오른 상황이라서 마음이 답답하신점 이해가 됩니다ㅜㅜ.. 하지만 당시 고려하실때 지금 보유하시는 아파트도 무리해서 구매하신건데 결과론적으로 지금은 두 아파트의 차이가 벌어졌지만 혹시라도 더 영끌을 해서 신축아파트를 샀는데 그게 오르지않고 떨어졌을때에는 내가 감당못할 만큼의 어려움으로 손실을 보고 매도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아서 지현님의 선택이 잘못된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때 당시에는 최선의 선택을 하셨을테니까요! 앞으로 공부해나가면서 더 좋은자산으로 갈아타기를 하신다면 과거의 아쉬움을 분명히 만회하실 수 있으실거예요! 다만 두번째 질문인 단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갈아타기를 언제할지는 지현님의 소득대비 지출상황, 종잣돈, 대출 상황, 두분의 직장과의 거리 등등 다양한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해야하고 현재 보유하고 계신 아파트가 어디인지도 모르기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아직 만기가 12월로 시간이 충분히 남아있으니 강의를 들어보시며 공부를 한번 해보시면 어떨까요? 수억이 들어가는 내 재산을 남들의 의견만 듣고 결정하시는 것보다 내가 스스로 확신있는 결정을 할 수 있게 공부는 필수라고 생각해요^^ 저는 곧 열리게 되는 내집마련 기초반부터 한번 들어보시고 내 예산에 맞는 아파트를 찾는법 등을 직접 배워보시고 지현님께 맞는 단지를 찾아보시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구요~! 또 월부에는 내집마련코칭이라는 것이 있어서 코칭을 통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방법도 있어요^^ 앞으로 좋은 선택하셔서 가족분들과 행복한 보금자리 마련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서지현님! 출산예정 미리축하드립니다. 아파트 구매당시 시점을 고민해보시면 무리하게 매수했고 오르지않았다면 더 힘드셨을수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도동 2000년대 초반아파트가 가치가없어서가 아니라 같은 생활권 안에서도 단지별 편차가 있게 올라가기 마련이기에 충분히 기다려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갈아타기의 경우에는 내가 타겟팅하는 대상과 현재 상환해나갈 금액까지 고려해서 생각해볼 필요가있으며 이런 부분이 어렵기에 투자코칭(월부내에서 이용가능한 부분)을 이용해 보다 명확히하고 방향성을 잡으시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저 또한 신혼부부때 서울 아파트를 매수해서 보유해나가는 입장에서 아직 오르지 않았다 생각할떄도 많았는데요. 매수할 시점의 마음과 생각을 되돌아보시면 아마 해당 단지라도 잘샀다라는 마음이 드실수있으실 것 같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