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너바나님은 이번에도 역시나 우리에게 통찰력을 주셨다. 열기를 들었지만 조모임을 못해서 확 기억에 남는게 많지 않았다. 나도몰래 잊혀졌나보다. 그런데 열중을 다시 들으면서 열기를 다시 복기하는 기회가 되었다.
내가 작성해놓고도 까먹은 나의 비전보드를 다시금 보게 되었고, 다시금 인지하게 되었다.
파이어족이란 무엇인가도 이번에 처음 제대로 알게 되었다. 단순히 나 스스로를 해고하는 집단이라고 생각했는데
경제적 독립의 자유를 찾는 사람이었다니.. 나는 그저 놀고 먹을 생각만 한거 같아 반성하게 되었다.
내가 설령 지금 다니는 직장을 그만둔다 하여도 나는 평생 일을 해야할 것이다. 그 점에 대해서 확실히 인지하게 되었다. 투자가 되었든 새로운 공부가 되었든 영원히 쉬는 것은 말이 안되는 나의 욕심인 것이다.
독.강.임.투 >> 열기때 왜 독강임투를 강조하셨는지는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런데 이번 강의는 내가 머리가 좀 큰 탓인지, 추천해주신 독서를 시작해서인지 왜 강조하시는지 알 수 있게되었다. 다른 사람의 지식과 지혜를 가장 싸고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독서, 강의다. 맞는 말씀 지당하신 말씀이다. 이게 바로 레버리지인 것이다.
독강은 나를 다른 곳으로 새지 않게 잡아주는 방향키 같은 것이고 임투는 내 스스로가 실천해야 하는 것이다.
나는 솔직히 자실 자실 하면서 나스스로 실천하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헀는데,
독강이 제일 앞에 있는 이유는 있겠지. 독강임투 무조건 병행해야함을 명심하겠다.
이번 강의도 아프지만 깊게 와닿는 한 주였다. 열중강의는 다음에도 또 들으러 와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