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투기 3주차 조모임 [서투기 22기 24조 다강맘]

Q0. 스스로에게 칭찬하고 싶은 점, 조원분들에게 감사한 점

검파: 회사일로 찡찡해댔는데,, 그 전에도 같은 상황이었는데,, 지금은 좀 더 마음가짐이 달라진 것 같다. 요령있게 집중하며 나아가는 힘이 생겼음에 성장했음에 감사하다.

조톡방도 활기차고, 전임도 공유해 주시고 감사하다.

수요링: 1주차를 제일 열심히 참여한 것 같고... 아프고 난 후에 점점 텐션이 떨어졌는데 느리더라도 밀도있게 그 부분을 채워나가자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또개: 안일한 생각 때문에 과제를 제 시간에 제출한 적이 없었다. 그나마 이번에는 좀 더 빨리 쫓아갈 수 있게 됐다. 조원님들 덕분인 거 같다. 그러한 마음 때문에 저도 열심히 한 거 같다.

fast track: 바쁘지만 여기까지 잘 왔다. 강의들으며, 임보제출도 했다. 포기안해서 잘했다. 모를 때마다 열심히 질문도 잘했다. 

두두: 한 주차 분량을 그 주차에 끝내려고 했음을 칭찬하고 싶다. 임장을 조원님들 덕분에 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

다강맘: 이직하고 가볍게 신청한 서투기가 너무 빡셈에도 포기하지 않고 참석해서 감사하다. 조원분들 한 분 한 분 알려주시고,, 기꺼이 해결해 주시려고 해서 너무 감사합니다.

코코넛망고: 업무 때문에 서투기 신청을 망설였는데,, 그럼에도 해야할 일들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는데, 그래서 이렇게 할 수 있어 감사하다. 그리고 조원님들 한 분 한 분들 덕분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Q1.  3강을 들으며, 인상 깊었던점, 나에게 적용해보고 싶은 점

다강맘: 앞마당을 늘리고,, 비교평가를 해야겠다 생각했다.

수요링: 비교평가하는 프로세스를 배움으로써 그것을 나중에 투자물건에 적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그 지역 물건 하나를 놓쳤다고 모든 것을 놓친게 아니다 라는 생각. 샅샅이 뒤져보면 내 물건이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 실현을 해봐야겠다 생각했다.

코코넛망고: 비교평가 Q&A에서 서울수도권 외곽 구축 투자에 주의해야할 점. 지방광역시는 연식 좋은 것을 할 수 있는데,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했었는데 강의 내용을 통해서 샅샅이 그럼에도 좋은 물건을 찾아야겠다 생각했다.

두두: 강의를 반절도 못 들었다. 지금까지 들은 내용을 통해 비교프로세스를 적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의내용을 통해서 지방투자로 투자금 회수를 빠르게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검파: 비교평가 프로세스가 인상깊었다.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가치평가하고 투자금 등을 생각하며 이번에는 제대로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저는 지방투자를 생각하고 있다.

감또개: 비교평가 하는게 정말 좋았다. 그런 자료들 입지가치, 가격, 리스크... 저환수원리는 당연하다. 양파링님 비교평가를 통해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Fast Track: 계속 찾는 거 보다는 지금 알고 있는 것 중에 투자하는 게 좋다 라는 게 인상깊었다. 투자를 미루지 말자는 생각을 했다. 올해 나는 투자를 한다 는 생각을 했습니다.

 

Q2. 기억에 남았던 단지(입지가치 및 특징)

코코넛망고: 자연앤힐스테이트

감또개: 광교 자연앤힐스테이트

다강맘: 벽적골 두산8단지아파트부터 그 주변 아파트 단지들이 좋았다.

두두: 자연앤힐스테이트 좋게 봤구요.

수요링: 원천레이크파트가 생각났다. 대형평수 단지에 99년도에 지하주차장을 뚫었다. 상권도 형성되어 있다. 걱정되는 것은 천의 냄새를 맡은 게 기억에 남았다.

fast track: 봤던 곳 중에 망포를 좋게 봤다. 영통동의 구축이 투자범위에 들어올 거 같다. 

검파: 광교를 제일 좋게 봤다. 광교는 수원이 아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망포쪽이 제일 좋을 것 같다. 망포역 자이를 단지 자체로는 마음에 들었다. 

 

Q3. 지금 내가 해야할 것과 앞으로의 계획

두두: 다음달에 지방을 갈 거 같다. 다음달에는 단지분석 10개를 더 하는거다.

감또개: 저도 지방에 가서 돈을 빨리 벌고 싶다. 부산 아니면, 대구 갈 거 같다. 이번달 포함해서 결론을 깔끔하게 쓰고 싶다. 비교를 통해서 모의투자도 해보고 싶다.

검파: 지방을 가야겠다. 울산, 부산 둘 중 하나를 하겠다. 지방 실전을 꼭 되야한다. 이번달 수원은 다른 앞마당 비슷한 것과 비교하며 결론을 내보려고 한다.

수요링: 실준을 들을까, 5월에 서투기를 통해 부천을 갈까... 아니라면 수원시 권선구도 보고 있다. 시세트레킹 하는 방법을 메뉴얼화 해보고 싶다.

코코넛망고: 대구 동구, 광주를 갈까 생각하고 있다. 앞마당 비교평가가 전혀 안되어 있다. 가격대가 각양각색이어서 한판에 정리해야겠다는 있는데 지금 하고 있는 것도 바빠서 힘에 부치지만 이번달 수원과 내가 갖고 있는 앞마당과 비교하며 한판을 만들고싶다.

다강맘: 울산갈겁니다. 그리고 내가 갖고 있는 앞마당을 시세조사와 함께 시세트레킹을 해야겠다.

fast track: 가격대별로 비교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Q4. 임장보고서 단지분석

감또개: 호갱노노 이야기를 보며 단지분석에 도움을 얻고 있다. 구조의 차이에서 오는 선호도 차이도 있는 거 같다. 호갱노노와 평면도를 애용하고 있다.

다강맘: 임장을 통한 주변 인프라를 체크하면서 생각을 정리하려고 한다.

수요링: 베이직하고 심플한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살고 싶은 단지, 베스트 단지를 생각해 본다.

두두: 시간의 쫓김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 단지분석 할 곳이 많아서 그것을 분석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코코넛망고: 양치기에 치중했었다. 지금은 양보다는 질로 가자고 생각한다. 선호도 파악, 전고점 비교 등으로 나의 생각을 최대한 쓰려고 했다. 

검파: 임장 다니며 선호도 순위 매긴 단지들을 비교해 보자. 비교해 보며, 내가 왜 이 단지가 아닌 요 단지를 말하는지 생각을 남기고 있다. 전고점 비교, 상승시점이 누가 더 먼저 왔나. 생활권 비교 등 단지들 여러개를 펼쳐보며, 비교해 보려 한다.

fast track: 템플릿을 따라한다. 주우이님의 5순위 표를 만들어서 비교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아직 하지는 않았는데, 하던 대로 하고 있다.


댓글


다강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