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12.01~12.0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단 하나]
#포기 #중요한 일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애쓰다 길을 잃는다. ‘더하기’가 아니라 ‘빼기’가 필요하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도미노 효과]
#남 다른 성과 #최소 노력 #오랜 시간
남다는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트루시니스]
#진실 #거짓
사실 기반 없이 느낌으로 믿는 진실을 뜻하는 신조어. 우발적이거나 심지어 의도적인 거짓도 어느 정도 ‘진실스럽게’ 들리기만 한다면 우리가 진실로 받아들이는 모든 현상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잘못된 통념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2. 멀티태스킹을 곧 능력이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메가포비아]
#큰 것 #두려움
큰 것에 대한 비이성적인 두려움. 큰 일에는 위험이 따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이를 두려워하면 사고의 범위가 점점 작아진다. 닿을 수 있는 궁극적인 천장의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것에 대해 걱정하는 건 시간 낭비일 뿐이다.
[초점탐색 질문]
#질문 #최고의 의사결정
초점탐색 질문은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일, 즉 의사결정을 하게 만듦으로써 선택과 행동에서 모두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낸다.
‘큰 그림’ 질문: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나는 어떤 목표물을 겨냥해야 하는가?
‘작은 초점’ 질문: 큰 그림을 완성하는 길에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
멀티태스킹을 평소에 즐겨하는 나한테는 정말 충격과도 같은 책이다. 집안일 하면서 유튜브 듣고, 또 책 읽다가 핸드폰 보고, 강의 들으려고 컴퓨터를 켜고 나서 갑자기 메일정리를 하는 등의 생활을 해왔던 나를 되돌아 보니, 참으로 시간낭비를 많이 하고 있었다는 것을 느끼게 했다.
하루에 해야 하는 수많은 일 들 중에서 반드시 해야하는 단 하나만을 한다는 것은 아직은 나에게는 적응이 필요한 일이기 하지만, 한 번에 여러 가지를 하면서 발생하는 작업전환 등의 불필요한 시간을 아끼고 더 집중, 몰입하여 큰 생산성을 얻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실천해야 함은 분명한 것 같다.
이제는 매일 아침마다 생각해본다. ‘지금 당장해야 하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이지?’
1. 성공 목록 만들기: 수많은 할 수 있는 것들 중에서 꼭 해야 하는 것의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겠다. 한 번에 여러 가지를 하려는 나에게 꼭 필요한 과정인 것 같다.
2. 멀티태스킹 하지 않기: 집에서 강의 듣다가, 또는 책을 읽다가 세탁기 돌리고 와서 또 다시 강의 듣다가 핸드폰 알림소리에 문자확인하고 또 세탁기에서 옷 꺼내고... 이런 불필요한 작업 전환으로 인한 시간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중요한 한 가지만 해야겠다.
3. 의지력이 높은 시간에 중요한 일 하기
4. ‘시간확보’ 하기: 해야 할 일을 반드시 끝나도록 만드는 방법. 나의 오전에 반드시 해야 하는 일들을 하는 시간으로 확보하기. 이 시간에는 집안일, 핸드폰은 하지 않도록 한다.
p.95)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p.222)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조건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p.227)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정할 때 한계를 두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성과가 ‘이 정도면 충분한’ 수준에 도달하면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중단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높이고,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스스로를 격려하며, 영원히 견습생의 위치에 남음으로써 이러한 오류를 피한다.
p.257)
에너지를 관리하라. 너무 많은 일을 하려 애쓰다가 건강을 해쳐서는 안 된다. 우리의 몸은 정교한 기계와 같지만 품질 보증이 없어서 쓰다가 교환할 수도 없고, 고치려면 돈이 아주 많이 든다. 반드시 해야 할 일을 하고, 살고 싶은 삶을 살려면 에너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댓글
앤디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