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사사] 2025년 3월 성장복기

 

  1. 성장 복기에 대하여

     

    제주바다 멘토님께서 각자 작성해보라고 제안해주신 "성장 복기"를 적어보려합니다. 성장 복기란 지내왔던 시간 동안, 투자자로서 태도와 실력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스스로를 격려하기 위한 것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제주바다 멘토님도 월 2회씩 꼭 하신다는 내용이라고 하시더라구요. 특히 중요한 것은, 객관적으로 이런 걸 했다~ 보다도 나 이렇게나 잘했어~~ 라는 걸 적어보는게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매달 월간 복기를 하면서 이 부분을 꼭 추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내가 이전에 비해서 얼마나 성장하였는지 되돌아보지 않으면 체감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이 부분을 시간을 들여 제대로 인지하고 넘어가는게 자존감에 큰 영향을 주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은 부정적인 것을 더 잘 기억할 수밖에 없기에, “나 이런거 이렇게 잘했어”를 스스로 짚고 넘어가는 게 정말 중요하겠네요.

     

     

  2. 월학 기간 동안 내가 잘한 것들

     

    제가 느끼기에 스스로 잘 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한 것들”은 그래도 놓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후순위에 가까운 글쓰기, 임장 임보, 독서, 그리고 운영진 업무까지 퀄리티들이 낮아지긴 했지만, 그럼에도 진짜 중요한 일인 갈아타기와 매도에 대해서는 해야 할 일들을 제대로 해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진짜 중요한 일들을 해나가면서, 바쁘고 정신없었지만 그럼에도 성장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에 더불어, 반장님과 솔인님께도 제가 잘 했다는 것들을 보다 객관적으로 들어보고 메타인지를 해볼 수 있었는데요. 반장님께서는 제가 “가족”을 정말 잘 챙기면서 이번 학교 기간을 해냈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거의 가족 챙기면서 투자 몰입하는 건 반원분들 중 제일 잘 한것 같다는 말씀을 들으며, 인지하고 있지 못했던 제 장점을 다시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솔인님께서는 제가 반원분들께 편하게 전화도 많이 하고, 항상 웃으면서 이야기하고 했던 것들이 정말 잘 했었던 부분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전화를 할까 말까 할 때 그냥 편하게 걸고, 이런 저런 이야기도 하고 한게 각자에게 큰 힘이 되었다는 말씀이 참 감사했습니다. 

     

    돌이켜서 생각해보면, 이런 장점들은 저 또한 그 부분들을 많이 고민하고 힘들었었기 때문에 케파가 키워진거였구나…하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가족을 잘 챙기는 것은.. 그만큼 많이 힘들고, 많이 싸우고, 많이 고민했었기 때문이며, 반원분들께 편하게 전화를 드리고 챙기고 하는 것은, 제가 2년차의 시간을 거의 대부분 조장과 운영진으로 보냈었기 때문이었다는 걸 느꼈습니다. 역시나 고생한 만큼 성장한다는 것은 진리네요.

     

    그리고.. 스스로 장하다고 느끼는 부분은, 정말 힘이 들었지만 그럼에도 잘 이겨내고 잘 성장해나가는 3달을 보냈다는 것입니다. 2월달과 3월달은 기억에 남을 만큼 기운이 없고, 무기력하기도 하고, 너무 하기 싫기도 하고 그랬었는데요. 그럼에도 챙겨야 할 것들을 챙기면서 조금이라도 더 해보려고 계속해서 노력했다는 점이 참 잘했고, 멋진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시 3달 전으로 돌아가도 더 잘 할수는 없었겠구나.. 하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후회가 없기도 하구요. 참 열심히 해내고 성장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웰뜨user-level-chip
25. 03. 27. 22:39

우아 3달 전으로 돌아가도 더 잘 할 수 없겠다.. 너무 멋지네요 사사님 진~~~짜 고생햇어요♡ 함께해서 너무 좋았어요♡

솔인user-level-chip
25. 03. 27. 23:45

사사님 넘 수고 많았어요. 진짜 저 그 날 잊지 모태요. 임보는 써야하는데 무기력하게 멍하니 앉아있었던 그 날!! 그 때 전화줘서 같이 공감하고 같이 해나갈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힘이 되었어용. 나도 사사님같은 프로 전화러가 될테야 !! >,<

삶은일기user-level-chip
25. 03. 28. 01:40

이보다 더 잘할 순 없었다!!! 진짜 인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