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 300 직장인이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법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를 신청하게 된 이유
(계기 or 강의에서 배우고 싶었던 것)
입시,취업,결혼,육아 정해져 있던 루트를 다 수행하다 보면 뭐가 되어있겠지 하며 20대와 30대초반을 지내왔지만 항상 막연하고 걱정하는 내 자신을 발견. 진정한 재정적 자유를 이뤄야만 정신적 자유가 따라오고 오직 답은 경제적 자유를 이뤄야겠다 생각. 주식은 변동성이 심해 어떻게 공부 해야 할지 조차 감이 잘 안 잡힌 채로 주변의 정보로만 투자를 하다보니 잃기쉽고, 좀 더 안정적인 자산 투자인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게 됨.
그러나 부동산 책만으로는 이해하기가 어렵고, 전문가들의 설명은 성향에 따른 투자방법 또는 미래전망이 각각 달라서 무엇을 참고하며 공부를 해야할지 갈피가 잘 안 잡힘. 우연히 너나위님의 유튜브 영상들을 보며 좀 더 알아 듣기가 쉬웠고, 월부를 통해 우선 직접 해보자라는 결심이 들었음.
열반스쿨 기초반을 듣고 가장 크게 도움이 된 점
1. 부동산이던, 주식이던 그 외에 어느 투자이건 기본적 개념은 같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었다.
부지런히 공부하여 저평가된 가치를 찾아 투자하고 리스크를 대비하면 손실을 보기가 어렵다는 것 .
기본적인 것을 파악 안하고 남들의 기준과 정보만을 믿고 투자하면 자산의 가치에 대해 제대로 고민을 해본적없으니
시기 적절한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을 수 없어 결국 손실로 이어지게 된다. 무한 반복으로 시드머니는 결국 녹게됨.
무조건 수익이나 수익률을 최대로 끄집어 낼 수 있는 투자를 지향하기보다 무릎 아래 또는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 팔고 그것을 반복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야겠다는 생각을 함.
2. 행동과 꾸준함만이 투자의 성과를 좌지우지 함.
한정적인 종잣돈 안에서 최대한의 아웃풋을 내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더 알아보고 더더 발품을 팔아야 한다. 그런데 이것마저도 꾸준히 하지않으면 말짱도루묵이다. 항상 마음과 열정이 앞서가는 나는, 초반에는 열과 성의를 다해 열심히 하지만 도중에 지쳐 버릴 때가 많다. 꾸준히 하기위해서는 기존의 나를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더욱 들었다. 꼭 완벽하지 않아도 되니 완료 하는 것을 높이 사고 좀 더 오래 갈수 있도록 체력과 정신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다.
3. 투자동료들을 적극적으로 만들기.
성격상 단체로 하는것보다 혼자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을 더 선호하지만, 투자공부에 있어서는 동료들과 멘토들과의 관계형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특히나 투자와 투자를 위한 습관에 대한 공통적인 관심사를 주고 받는 동료가 있어 일,육아를 병행하는 와중에도 수월하게 수업을 듣고 조모임과 과제미션을 수행할 수 있었다. 어찌보면 외롭고 고독한 투자의 길을 먼저 간 선배와 멘토들에게 조언 받고, 다른 동료들과 같이 한발 한발 걷다보니 어느순간 까마득히 느꼈던 목표에 하나 둘씩 다가가는 게 아닐까란 생각을 했다.
1년후 지방투자 혹은 부산투자를 목표로, 관련 강의 듣기. 임장하기. 결론 내기.
4월 실전준비반듣기
6월 열반중급반듣기
7월 지투기
9월 서투기
10월 지방투자실전
책 한달에 3권 읽기. - 커뮤니티에 간단하게 라도 책을 읽고 난 생각 쓰기
목실감 실천하기 - 아침에 30분만 일찍일어나서 해보자.
*강의 후기 제목은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으로 표현해보세요!
댓글
와 후기의 정석이네요 리아님 육아병행 열기 완주 넘넘 고생 많으셨어요 👏👏👏👍👍👍
글 하나하나가 너무 공감됩니당 리아님!! 앞으로도 화이팅이에요~~ 열기반 완강 고생하셨습니다🙌
리아님~항상 좋은 정보로 한달동안 배달기사해주셔서 감사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