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항상 읽어봐야지 읽어봐야지 했던 책을 조모임 조원들의 추천으로 읽게되었다.
합장본을 구입하여 읽었는데 책은 김부장 & 정대리,권사원 & 송과장 편으로 크게 3챕터로 나뉘었다.
700페이지가 가까운 책이 이렇게 술술 읽혀지는 경험은 정말 어렸을 때 이후로 처음인 것 같다.
읽으면서 느낀 건 나는 정대리와 권사원 양면의 모습이 존재하였다. 책을 통해 나를 객관화하며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가를 다시금 느끼게 시간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인 대사들을 꼽았다.
“상대한테 기대하는게 오히려 이기적인거야. 기대를 안 한다고 해서 덜 사랑하는 것도 아니고, 서로한테 많은 것을 바라는 결혼은 결국 실망과 부담으로 이어지는거야 /// 독립적이고 개인적인 상대방을 존중해야 더 결속력이 생기더라”
한번씩은 나만 투자나 가계경제에 생각하고 고민하고 하는 게 불만으로 다가올 때가 있다. 투자하라고 아무도 나에게 강요한 것이 아닌 내가 필요하다 생각해서 행동하는 건데 한번씩 남편도 나만큼 해줬으면 하는 기대가 실망으로 다가오더라. 가족이란 이유로 강요하지 않고 각자의 역할을 잘 해내고 있다는 것에 존중하고 다독여야겠다.
“일본은 당시 1억짜리 집을 사면 1억 대출을 해줬어, 5억짜리 집을 사면 6억,7억까지 대출해주는 경우도 있어서 가격 거품이 일어났지, 근데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주택담보대출 40퍼센트로 제한되어있잖아. /// 뉴스에서는 대출이 사상 최대라고 나오지? 그걸 보고 겁내는 사람들이 많아 대출이 너무 많아서 이러다 터지는거 아니냐고. /// 통화량이 늘고 물가가 오르고 소딕이 오르는만큼 대출이 늘어나는건 당연한거야. /// 인구가 줄어들고 제조업이랑 농업기반이 약해질수록 지방 소도시 인구는 주변 대도시로 흡수되게 돼 있어. 대도시는 확장되고 지방 소도시는 슬럼화 되고…"
“소득증가에 비해 집값이 너무 안오르면 앞으로 오를 가능성이 크다는거고, 너무 많이 오르면 조정받을 가능성이 크다는거고. 늘어난 통화량 대비 안 올랐다면 오를 가능성이 크다는거고, 통화량 증가 대비 너무 올랐으면 조정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거고. 이렇게만 보면 단순한데 /// 노동없이 버는 돈을 불로소득이라고 생각하는데 /// 그런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고생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말을 쉽게하더라고/// 결국 노력한 만큼 가져가잖아 "
“피자는 꼭 도로같지않아? /// 이 끝에 있는 딱딱한 빵 부분 있잖아. 중심에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가치가 낮아져. 그래서 사람들이 안 먹고 버리는건가? /// 결국 부동산은 입지라고 하는거야. ”
댓글
리아님 대단하세요^^ 독서 후기까지!! 최고입니다
저도 진짜 술술 읽히더라고요 3권은 소장하고픔❤️ 소중한 후기 넘넘 감삼니다 리아님 짱이다👍👍👍👍
저도 꼭 읽어봐야겠어요!!☺️👏 가족 존중! 멋쪄요 리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