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24조 작은시]

  • 23.09.01

안녕하세요. 작은시입니다.


열반기초 1강 후기 남깁니다.


20년 12월 처음 열반 기초강의를 듣고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하루하루의 즐거움만을 추구하며 월부를 떠났었다.

그리고 23년 8월 마음 한구석에 남아있던 그 찝찝함을 해결하러 다시 월부를 찾았다.

아마 내가 바라는 삶을 위해서는 이렇게 지내면 안된다는 걸 누구보다 스스로 잘 알고 있었던 것 같다.


1강을 통해 월급쟁이의 적나라한 현실을 다시 마주하였다. 열심히 회사 다니며 쉬지 않고 일한 결과가 너무 처참했다.

노동을 하는 건 좋지만 그 길의 끝을 알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너바나님의 말씀에 깊이 공감했다.

10년 먼저 입사한 회사 선배들의 모습이 내가 바라는 10년 후 나의 모습이 아닌 것이 분명하기에, 노후준비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느꼈다.


너바나님께서 진짜 위기란 현재가 위기인 줄 알면서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번 열반 기초 수강을 통해 노후준비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면서도 행동에 옮기지 않으면 그것이 진짜 나의 위기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이번 열반 기초반에서는 강의 뿐 아니라 조모임, 과제에도 적극 참여하여 나의 행동을 하나씩 변화시켜야겠다 다짐했다.


월급쟁이 현실, 부자전력을 여러 객관적인 자료와 데이터로 설명해주셨는데,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평생 소득 손익 그래프이다.

노후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소득절벽이 발생한 뒤 피할 수 없는 적자구조, 또 노후준비를 통해 마련한 자본소득에 의한 흑자구조.

그래프로 비교하여 보니 심각성과 중요성을 더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신 점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목표 설정이 왜 중요한지, 전략과 전술을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설명을 들으며, 쉽진 않지만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느꼈다.

특히 투자공부를 시작하겠다고 마음먹은 뒤로 시간관리, 돈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 많았었는데, 그 부분에서도 많은 해답을 찾은 것 같다.


평소 나는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완성도를 높여야 겠다는 생각에 그 일을 시작조차 하지 않기도 했었다.

월부에서는 아니 투자공부를 함에 있어서는 완벽이 아닌 완료를 추구하리라 다시 한 번 다짐해 본다.

완벽하게 전부 해내려 하지 않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이면 된다는 생각으로 실행해보려고 한다.


강의로 생각을 바꾸고, 과제와 조모임으로 행동과 태도를 바꿔, 나의 습관을 바꿔보자. 그래서 인생과 운명을 바꿔보자!


B/M

  • 강의 들은 당일 정리하기
  • 현재 나의 시간 관리, 돈 관리 방법 점검하기

댓글


드림텔러
23. 09. 01. 14:47

후기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뽀오뇨
23. 09. 02. 23:09

작은시님 너무 멋있으세요! 우리 함께 한달동안 적극적인자세로 임합시다~ 잘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