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투자 기초반 한달 조모임 후기[서투기22기 67조 sumibada]

 

서울투자 기초반 한달 조모임 후기[서투기22기 67조 sumibada]

 

 

각자 지나온 4주를 어떻게 보냈는지 되돌아보며 강의를 듣기 전과 후 달라진 점 또는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에 대해 이야기 나눠봅시다

 

강의를 듣기 전엔 수도권 앞마당이 없었고 강의를 듣고 난 후엔 수도권의 부천 앞마당이 하나 생긴것이 달라진 점.

주말 임장이 즐겁다 물론 몸은 피곤하고 많이 걷고 하면 힘들기도 하지만, 임장하는 시간은 너무 좋다. 지역을 알고 선호도를 파악하는 과정과 단지하나하나 알아가는 시간들이 좋다. 이런 마음들이 든다는게 조금은 성장하고 있다는게 아닐까? 생각한다.

 

조원분들은 의미있는 한달이 되었고, 부천을 보면서 가까이에 있는 부평도 봐야겠다, 투자금이 많지 않아서 소도시 특강을 들어볼까란 생각도 들었고, 매임을 적극적으로 해 볼 수 있는 한달이 되었다. 수도권 앞마당을 만든것과 1호기 투자를 해서 투자금이 없어진 상황이지만, 매임을 할 때도 생각자체가 많이 바뀌었다라는 느낀 부분들을 나눠주셨다.

 

 

주우이님의 4강에서는 서울/수도권 투자를 위한 실전 의사결정 프로세스와 매물 임장법을 배웠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인상깊었던 점과 나에게 적용해보고 싶은 점이 있다면 이유와 함께 이야기 나눠봅시다.

 

매물임장의 두가지 요소는 매물(부동산) 과 관계 (협상) 이다. 내가 원하는 매물이 있는가? 일 잘하시는 사장님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협상시에 사장님은 매수자를 위한 중개를 하는지?  매도자의 상황과 나의 상황에서 함께 윈윈 할 수 있는 부분은 있는지 등을 살펴야 한다. 또 하나의 물건만 집착하지 않고 두개이상 우선순위 물건을 가지고 협상할 수 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은 두개 이상의 단지를 가지고 협상해본다.  

 

 

한 달 동안 함께 열심히 공부한 지역에 대해 내가 생각하는 투자 결론(이 지역의 입지와 관심 단지) 을 이야기 해봅시다. 만약 너무 어렵다면, 한 달간 투자자로써 본 지역에 대해 느낀 점을 말씀해 주세요 :)

 

부천 원미구의 선호하는 생활권은 상동과 중동의 7호선 역세권 생활권이다. 역세권과 학군도 좋은 상동위쪽 생활권 선호도가 높은편인거 같다. 그리고 중동 부천시청역 주변으로 백화점과 대형상권들이 많아서 사람들의 이동도 많았고 주변 단지들은 매매가가 다른 단지들에 비해 높았다. 역세권, 학교가 가까운 단지위주로 저평가 되어 있는 단지들을 지켜볼 것이다. 소형평형도 꽤 있었서 13평, 17평, 21평 등 이런 단지들도 수요가 있어서 매매전세가가 줄어드는지 잘 봐야겠다.

 

조원분들은 원미구가 구축단지가 많고 소형평수도 많다보니 주차부족의 문제나, 층간소음에서 아쉬움이 있었다. 그래도 계단식이면서 저렴한 소형평수 단지들이 수요가 많아 보여서 적은금액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란 생각이 들었다. 또 신혼부부 수요가 많고 소형평수지만, 올수리된 곳에 젊은 사람들의 수요가 있었다. 그리고 아이가 생기거나 자라면 상동쪽 큰평수로 학군지 인근으로 넓혀가려 한다고 부사님들이 말씀하셨다고 한다.

 

 

4강에서 배운 실전 매물 임장 방법! 부동산 사장님과의 대화 또는 매물을 볼 때 기존에 나의 방법과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있나요? 앞으로 나에게 적용할 점이 있다면 이야기 나눠 봅시다

 

사장님과 대화내용으로 입지가 어떤지, 전철역과 학교는 가까운지,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인지, 가격은 높은편인지, 낮은편인지 등을 이야기했던 것 같다. 집을 볼때도 들어가서 오른쪽으로 돌면서 보는 방향으로 진행했다. 베란다 누수, 천장이나 구석에 곰팡이는 있는지 등을 살폈고, 수리여부도 생각하면서 매임을 했다. 이사계획은 있는지 여쭈어 봤는데

매임한 곳 대부분이 갱신권을 쓸 집들만 있었다 소형평수13평 미리내은하수타운은 할머니가 혼자 사셨는데 수리가 전혀 되지 않은 집이라 올수리를 해야했다. 할머니는 집 앞 공원이 있어 너무 좋다며 매일 운동하러 나가기 좋다고 하셨다.강의에서 말씀하신대로 매물보고 정리하고 그리고 다음매물보고 정리하고 이런식으로 해나가니 뒤죽박죽 엉키지 않아서 괜찮았다. 앞으로 적용할 점은 협상하기 관련이다. 가장 중요한 꼭 살 것이다 라는 마음을 비추는것과 처음 요청할 때 가격을 적정하게 말씀드리는 것, 서로에게 도움 되는 조건으로 협상을 잘 이끌어 나가도록 해보겠다. 

 

 

나는 어떤 목표를 이루고자 월부에 왔나요? 그 목표를 이룬 2025년의 나는 어떤 모습일지 확언해 봅시다!

 

월부에 온 목표는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해서고 1차적인 목표는 1년에 1채씩 매수하는 것이다.

25년 나의 모습은 반드시 입지좋은 선호도있는 저평가된 단지에 1호기를 투자한다.

그리고 계속 종잣돈을 모으고 다음 투자를 위해 앞마당을 만들고 기회를 엿본다.

 

 

함께 포스트잇에 미래 일기를 채워 작성한 뒤 작성한 포스트잇과 함께 인증샷을 찍어볼까요?^^

 

2025년 12월, 나는 1호기 투자를 한 사람이 되어있을 것이다. 

 

 

강의에서 주우이님은 목표를 세우고 우선순위에 맞춰 루틴과 환경을 만드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앞서 세운 2025년 목표를 이루기위해, 지금 나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요? 이를 위해 어떻게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25년 목표는 1호기투자

월부환경안에서 강의듣고 임장하고 임보작성하며 지방과 수도권 앞마당을 늘려나간다.

앞마당 시세트레킹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많이 부족함 

(단지 몇개씩이라도 한달에 한번은 앞마당 우선순위 단지들을 시세트레킹 해보자)

임장을 하고 매임을 꼭 해보자 (내가 지금 투자를 하지 못하더라도 매매절대가를 설정하여 매임하자)

 

조원분들은 앞마당 관리를 앞으로 잘 해야겠다, 그러기 위해서 매일시세도 시작해보는 환경을 만들어보자, 또 시세부분에서 어떤 튜터님은 전수조사개념으로 한동이라도 해보고, 나중엔 하루에 한동도 할 수 있다고 하셨다고 한다. 또 앞마당이 부족해서 앞으로 한달에 한개씩 앞마당을 만들어가자, 강의를 못들을 경우엔 자실도 생각하고 있다 고 하신 조원분들도 겠셨다. 

 

** 3월 한달 서투기강의를 들으면서 수도권 임장을 하고 한주한주 임보를 작성하면서 원미구라는 앞마당을 내것으로 만들 수 있어 감사한 한달이 되었다. 열정가득한 에너지넘치는 조장님과 매번 조모임때마다 전원참석하시는 조원들 덕분에그 긍정에너지와 열정에너지로 힘을 얻어 잘 완료할 수 있어 감사한 마음이다. 우리 조원들 한달 동안 넘 고생많으셨어요~ 매임까지 모두 다 하시고 정말 최고에요 ~~!! 저도 이번에 조원분들 보면서 많이 배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우리조원 모두 응원합니다~ 파이팅!!!! 1호기 투자 할 수 있다 ^^ 앗 무서님은 1호기 하셨으니 2호기 준비하시면 되겠어요 ^^

4월도 꾸준히 성장해가는 한달로 꾹꾹 채워나가요 우리 ~~!!!! 

 

-sumibada-

 


댓글


체다치즈사랑user-level-chip
25. 04. 02. 00:58

바다님 한달간 넘 고생많으셨습니다 파이팅입니다 💚

드마코user-level-chip
25. 04. 02. 07:15

바다님 한달간 먼길 다니며 고생많으셨용! 저희 오래오래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