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투자, 우석
출판사 : 오픈마인드
읽은 날짜 : 2023.11.27.-12.0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거인의어깨 #투자철학 #경제적자유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소개 – 금융업에 종사하다가 ‘완벽한 자유’를 꿈꾸며 투자자로 변신. 주식,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로 인생을 즐길만큼의 부를 이룬 뒤 40대 초반에 은퇴. 현재 네이버카페 ‘칸트생각’ 운영중. 저서로는 “부의 인문학”, “부의 본능”,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등이 있음.
▢도서 소개 – 성공한 투자가인 저자의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과 인생 철학을 알려주는 책.
2. 내용 및 줄거리
▢1부 [투자철학]에서는 성공 투자를 위한 멘탈 점검, 투자에 실패한 사람들을 위한 반등의 철학, 저자가 고수하는 투자의 원칙,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2부의 [실전 투자]에서는 팬데믹 이후 다시 시작하는 투자, 주식투자의 자격 요건, 장기적인 안목으로 바라보는 부동산 투자 등의 내용을 다룬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아이가 입원을 하고 있는 동안 병원에서 틈틈이 읽었다. 개인적으로 힘든 상황에서도 너무 큰 울림을 주는 책이었다. 머리말부터 책장을 덮는 마지막까지 모두 좋았다. 부의 인문학이 그랬던 것처럼 여러번 읽고 싶어지는 책이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p.37
자신감도 자존감의 중요한 요소다. 자신감이란 어떤 문제든 잘 해결할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는 것이다. 자신감이 높아지면 자존감도 함께 높아진다. 그러면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존감과 마찬가지다. 자기최면이나 정신 승리로는 절대 높아지지 않는다. 진짜로 남보다 잘할 수 있어야 자신감이 생긴다. 어떻게 해야 남보다 잘할 수 있을까? 일단 시도하는 게 중요하다. 시도하고 노력하다 보면 잘하게 된다. 진짜 그렇다.
▸오늘도 깨닫게 되는 저스트 두 잇 스피릿!!!!! 일단 시도하고 계속하자!!!!
p.106
독서란 무엇인가? 스스로를 교육하는 것이다. 가난을 탓하기 전에 자신의 머리가 빈 것은 아닌가를 먼저 의심해야 한다.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시절 때문에가난한 삶을 살았다면, 부동산 투자라는 큰 결정을 내리기 전에 먼저 그동안 하지 않았던 분야에 대한 앎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지난달 돈독모를 신청하고 나서 제일 좋았던 것은 공부하듯이 책을 읽고, 여러 견해를 가진 월부 회원님들과 교류하며 지식을 넓혀갈 수 있었던 점이었다. 혼자라면 절대 하지 못했을 일이다.
p.162
투자에 있어서 남을 따라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투자자는 스스로 자신의 생각기계를 향상시키고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나의 주식 투자 실패의 원인. 카더라통신에 귀를 쫑긋 세우고 공부없이 무작정 뛰어들었던....다들 재미를 보았던 팬더믹 당시에도 나는 파란 나라였다. 월부를 신뢰할 수 있었던 것은 저환수원리에 입각한 각자의 투자 기준을 세우도록 해주는 곳이기 때문이다. 찍어주는게 아니라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은 중요하다.
p.309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다면 당장의 작은 시세 차이보다 거래 자체를 성사시키는 것이 더 큰 이익을 얻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이런 태도는 장기적인 전망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가능하다. 그러면 장기적인 전망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내가 항상 하는 이야기,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 세상을 조망해야 한다.
▸저자는 삼국지 제갈공명을 언급했는데, 나는 읽자마자 너바나님이 떠올랐다. 9월에 수강했던 열반스쿨 기초반 수업에서 하반기 부동산 전망을 말씀해주셨는데, 요즘 경기가 딱 맞아 떨어지고 있다. 이래서 열 번씩 듣는 분들이 있구나 싶고. 현재 거시적인 시각으로 판단하지 못하는 나에게는 거인의 어깨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P.223
왜 분양가 상한제를 주장하여 주택 공급을 줄이라고 하는 것일까? 왜 다주택자에게 페널티를 주어서 시장에 주택이 공급되는걸 제한하려고 하는 것일까? 집값이 오르는 것은 시장에 주택 수요에 비해서 주택 공급 물량이 적기 때문이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분양가 상한제, 고층 층수 제한 등 각종 규제가 주택 공급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모든 공급을 제한하는 조치는 가격을 끌어올린다. 공급이 줄어들면 가격이 오른다.
▸현재 투자경험이 없는 나에게는 생소하고 이론적으로만 알 것 같은 부분이었다. 각종 규제가 있던 시기에 실질적인 투자를 하셨던 선배님들이나 리더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다.
p.240
나도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을 시켜주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 가난한 나라에 가서 봉사 활동도 해보고 세차장에서 세차해서 번 돈과 빈 병을 모아서 번 돈을 기부하게도 했다. 일부러 달동네에 데리고 가 가난한 사람들이 사는 모습도 보여주고 노숙인들에게 무료 배식하는 봉사 활동도 몇 년간 같이 했다. 이런 경험이 차곡차곡 쌓여 아이의 성장에 자양분이 되는 것을 지켜보았다.
▸학군지의 중요성을 말씀하시던 자모님께서 “부모는 아이를 시험하고 싶어하지 않아요.”라고 하셨던게 기억난다. 나 역시도 출산 이전과는 전혀 다른 가치관이 생겨난게 사실이다. (월부에 들어오게 된 가장 결정적인 이유) 육아를 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이 부분에 동의를 하시는지 의견을 나누고 싶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부의 인문학 (우석)
댓글
신만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