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6월 돈버는 독서모임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세이노의 가르침(25.04) - 세이노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
읽은 날짜 : 25.03.22 - 25.4.1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카이로스 #직업 #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필명 세이노는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라고 말하라(Say No)는 뜻이다. 2023년 기준 순자산 천억 원대 자산가다. 1955년생. 의사의 장남으로 태어나 서너 살 유년기부터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다. 아버지가 전 재산을 사기로 모두 날린 후 사망하면서 친부모를 모두 여의고 고교시절부터 생활고에 크게 시달렸다. 고교 3학년 때 건강과 가난 때문에 휴학하고 친구 아버님과 친구들의 투자를 받아 사업을 했으나 실패 후 복학하여 고교를 4년 만에 졸업하고 입대했다. 공군사병으로 복무하는 동안 군부대 부동산 관리 업무와 도서관 관장을 맡았고, 제대 후 영어공부에 몰두하여 미8군 내 메릴랜드대학 분교에 입학하였다. 학비를 벌고자 보따리 장사부터 시작하여 과외·입시영어학원·번역업 등을 했다.결혼 후에는 거의 십여 년 이상 쉬는 날 없이 밤늦도록 일과 공부에 몰두하면서 의류업·정보처리·컴퓨터·음향기기·유통업·무역업 등으로 자산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 자산을 외환투자·부동산경매·주식 등으로 증대시켰고 학연·혈연·지연·정치적 배경 없이 홀로 현재의 자산을 이룩했다.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의 아시아 지역 부사장직도 겸임하였고 사업상 70여 개국을 여행했다. 국내에서 경영하였던 회사들은 수출탑과 산업훈장을 받았으며, 인재경영대상후보로 오르기도 했다. 2003년부터는 사업을 줄여 왔고 광범위한 독서·음악·영화감상을 즐긴다.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 사람을 가르치고 깨우치는 것이며, 가장 싫어하는 것은 접대 술자리, 기업 정치가들, 부자인 척하는 자들의 블러핑. 매년 십억 원대의 소득세를 2000년까지 5년 이상 세이노 개인이 납부하였고 2001년부터는 가족 단위로 납부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69 돈을 번다는 것은 다른 보통 사람들과의 게임이지 당신보다 크게 잘난 사람들과의 게임이 아니다.
p.72 부자가 되는 데 있어서 경쟁자는 결국 천재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다. 이 지극히 간단한 사실이 독자들 마음속에 각인되기를 바란다.
p.80 그런 주제에 자기는 성실하게 열심히 살아가는데 주변 상황 떄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생각하며 그러면서도 수입이 적다고 투덜투덜댄다. 문제가 있으면 문제를 해결하려고 덤벼드는 것이 올바른 태도이다. 문제는 그대로 남겨둔 채 그 문제로 인하여 생긴 스트레스만을 푸렁 버리려고 한다면 원인은 여전히 남아 있는 셈 아닌가.
p.245 얻을 수 있는 대가가 평생 고정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싫어하였던 것이다. 게다가 사람은 어쩌다 한 번 들어간 놀이판에서 평생을 놀게 될 가능성이 꽤 높지 않은가. ~ 다시 가난하게 살 바에야 차라리 또다시 죽어버리자는 생각 뿐이었다. 그래서 부자가 될 것 같지 않은 직업 분야에는 아예 나 자신이 들어가지도 못하도록 나의 주변에 바리케이드를 쳐 놓았던 것이다.
p.292 그 일에서 네가 인정받지 못하면 너는 무슨 일을 하여도 마찬가지이다. 야단을 호되게 치는 사람 밑에서 일하는 것이 너를 인격적으로 존중해 주는 것으로 보이는 사람 밑에서 일하는 것보다 너에게 훨씬 더 좋다. 부자 되는 법 같은 책ㅇ들은 읽지 마라. 헛꿈만 꾸게 되면서 일확천금만 노릴 테니까.
=> 가장 뼈아프고, 회사일이 하기 싫을 때마다 보면 정신이 번쩍 들 것 같다. 나를 단련시켜주시는 상사님이 있어서 오히려 고마운 마음까지 든다.
p.335 일을 잘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첫째,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내라.~ 둘째. 행동하기 전에 그 일에 필요한 지식을 반드시 흡수하여라. 전혀 모르는 분야라면 밤을 새워서라도 인터넷을 샅샅이 뒤져 관련 지식을 공부하라. 섣불리 전문가라는 사람들을 찾아 나서지 마라. 반드시 관련 법규들을 찾아 공부하는 것도 잊지 마라. 법을 미리 확인하지 않아 낭패를 보는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다.
셋째. 실수하지 마라. 넷째. 효율적으로 일해라. 다섯째. 그 일을 이미 해 본 경험자들의 의견을 반드시 들어라.
p.360 직업을 선택할 때 백만장자들의 현재 직업을 그대로 따라하는 어리석음은 절대 갖지 말라. 그들이 현재의 일을 하기까지에는 그 전의 초라한 단계들이 있음을 명심해라.
p.444 어느 직업을 가졌든, 세상으로부터 더 많은 경제적 대가를 얻어 내려면 그 대가를 결정하는 세상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세상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채 자기 최면에 빠져 살게 되면 돌아오는 것은 실패와 절뿐이다.
p.454 ‘생각과 가치관, 말과 행동’이 따로 놓지 않고 일치하는 상태라고 생각한다. 겉과 속이 다르지 않은 상태인 것이다.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그래서 인테그리티한 사람은 일관성이 있다.
=>내가 육아를 하면서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인 것 같다는 생각에 공감이 많이 되었다. 아이들한테 어떻게 살아야 한다고 가르치기 이전에, 내가 그런 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나는 그렇게 살고있는지를 많이 되돌아보며, 아이들이 내 말을 듣고 성장하기보다 내 행동을 보고 성장한다고 생각했다.
p. 461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 바로 그것이다. 머릿속에서 옳다고 믿는 좋은 자질들은 모두다 우리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우리 것이 될 수 있으며 그렇게 해서 Integrity를 얻게 된다는 사실 말이다.
p.518 장사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다. 여기서 재미난 사실은, 돈만 노리면 돈을 절대 벌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것을 수많은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돈을 벌려고 하면 돈을 못 번다”는 말로 표현한다. 보통 사람들은 이 말의 의미를 잘 모른다. 경험한 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p.549 사업 초기의 직원 고용의 핵심은, 반복적인 일을 대신할 사람을 구하라는 것이지 두뇌를 빌리 사람을 구하려고 하지는 말라는 것이다.
p.643 ‘돈이 되는 시간’은 그 시간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크로노스가 될 수도 있고, 카이로스가 될 수도있다. 똑같은 일을 하여도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 무심하게 무성의하게 기계쩍으로 한다면 그 시간은 크로노스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일을 개선하고자 하고 자신의 힘을 모두 쏟아부으며 최선을 다한다면 그 시간은 카이로스가 될 것이다.
p.832 “나는 결코 한 시합에 이기려고 하지 않는다. 나는 오직 한 점만을 따기 위해 노력한다.”
→당장 눈앞에 놓인 것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지금 필요하다. 집중!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투자 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적인 영역에서의 각성이 되는 책인 것 같다. 뭔가 중심을 잡지 못할 때 읽으니 정신이 차려지고 어떤 것에 집중해야할 지 초점이 잡히는 느낌이 든다. 어떤 것을 하더라도 제대로 해보자 하는 마음이 들고, 내가 가진것에 불평하지 않겠다는 다짐도 할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얻은 것 - 일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다.
알게된점 - 모든 것은 내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하냐에 따라 달라진다.
느낀점 - 내가 무언가 마음을 쏟아 집중해야 할 것에 초점을 맞추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고, 시간이 더 가기 전에 후회없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 전자책461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 바로 그것이다. 머릿속에서 옳다고 믿는 좋은 자질들은 모두다 우리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우리 것이 될 수 있으며 그렇게 해서 Integrity를 얻게 된다는 사실 말이다.
→ Integrity에 대해서, 자신의 경험을 나눠보고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인생투자
댓글
보리루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