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실준68기 봄바ㄹ6휘날리며 흩날리는5억잎이🌸 현자]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 후기

  • 25.04.1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데이원

읽은 날짜: 3월 중순~4월 11일

핵심키워드 3가지: #피보다 #진하게 #살아라

내 점수: 9점 (정말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말인데 분량이 너무 많아서 고통스러웠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세이노(일본인인 줄 알았다 진심으로) 아저씨의 카페글을 기반으로, 책이 나오며 새로 추가한 내용을 총망라한 인생 지침서.

 

2. 내용 및 줄거리

: 세이노 할아버지? 아저씨가 어릴 적부터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독하게 노력해온 과정을 가감없이 격정적으로 내뱉은 이야기가 주를 이뤘다. 타당한 노력을 하지 않은 채 불평불만에만 휩싸인 주변인들에게 거침없는 쌍욕을 내뱉으며 참교육(?)을 하는 발언들까지 고스란히 있는 그대로 담아내서 훨씬 실감나게 느껴졌다. 하지만 그런 말들 하나하나에 ‘그럼 니들이 나만큼 해봤냐’는 자신감과 당당함이 느껴졌고, 나도 과연 세이노가 말하는대로 살고 있는지 반성하게 되기도 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급을 내가 노력하여 극적으로 상승시킬 수 없는 직업군에 종사하는 사람은, 부동산과 같이 시간을 두고 천천히 성장하는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했다. 적어도 첫 걸음은 나에게 적합한 방향으로 내가 잘 골라서 움직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다행이었다. (p.199)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세상에는 돈 벌게 해준다는 사기꾼들도 많고, 잘 모르고 살면서 등쳐먹히는 사람도 많다. 이런 돈으로 엮이는 더러운 일들이 싫다면 무소유의 마음으로 살아가면 되지만, 그건 법정 스님이나 가능한 일이다. (그런 법정스님조차도 무소유 인세로 2~3억 벌었다고..) 나는 적어도 기본적으로 지금 누리고 있는 소소한 것들,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저녁 먹을거리 걱정없는 삶을 평생 보내고 싶은 마음이 크기에 돈을 좀 많이 벌어놔야겠다고 결심했다. 

아이작 뉴턴이나 헨델같은 고전 과학자, 음악가들도 주식투자를 했다는 이야기 자체도 흥미로웠다.

 

5. 논의하고 싶은 점은?

: (p.265)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갖고 있는 첫번째 기능은 의식주를 해결하여 준다는 것이다. +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두 번째 기능은 돈이 있으면 안심이 된다는 사실에 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은?

: 중간에 세이노 아저씨도 언급했던 김승호 회장의 <돈의 속성>인 것 같다. 이것도 사놓고 안 읽은지 한~~~참 되었는데. 1호기를 얼른 하고 책읽기만 진짜 엄청 하고 싶다.


댓글


현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