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세이노의 가르침] 쎄이예스

책 제목 :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데이원

읽은 날짜 :  25.3.26~25.4.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Say No  #좁은 문(부자가 되는 길)  #지혜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세이노(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라고 말하라)라는 필명을 쓰는 천억원대 자산가.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카페에 올라온 세이노의 자산 형성하는 과정 및 방법, 인생에 대한 조언 등의 가르침을 엮은 책.

 

2. 내용 및 줄거리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 앞길이 보이지 않을 때 #Say No #피보다 진하게 #정면돌파

   - 세상, 다른 사람 등을 탓하지 말고 지금 내 삶을 돌아보며 내 삶이 스스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Say No를 외치고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라.

   - 나보다 잘난 사람들, 천재들을 바라보며 주눅들 필요 없다. 목표에 따라 다르겠지만 주위의 보통사람들이 놀 때, 잘 때 놀지 않고 잠을 덜 자고 덜 쓰며 보통 사람들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것만으로도 부자가 되는 데는 충분하다. 실패했을 때 역시 보통사람들의 생활수준을 누릴 생각하지 말고 완벽하게 제로점으로 돌아가 생활수준을 낮추고 돈을 모으며 다음을 준비하라.

   - 살면서 문제에 부딪히게 됐을 때 고민하고 스트레스 받으며 시간 떼우는 식으로 문제를 피하려고 하지 말고 온전히 직면하여 정면돌파하라.

  • 내 학력이 초라하게 느껴질 때 #능력

   - 학력, 학벌, 자격증 등은 부자가 되는 데 기회를 좀 더 제공해줄 수는 있지만 부자가 되는 것과 반드시 비례하여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은 아니고 결국 어떤 능력을 키웠느냐가 중요하다.

  •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워라밸 따위 #좋아하는 일에 대한 환상 #Integrity

   - 사소한 일이라고 무시하지 말고 빈틈없이 처리하도록 해라.

   - 부자가 되고 싶다면 워라밸을 찾지 말고, 세상이 원하는 기준에 맞춰 일하라.

   - 좋아하는 일이라고 꼭 잘할 수 있거나 직업으로 삼았을 때 행복하기만 한 것은 아니며, 반대로 싫어하는 일이라고 꼭 적성에 안 맞을 거라는 편견을 버려라.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에 기회가 있을 수 있다. 

   - 높은 지위에 오르고 싶다면 Integrity(머릿속에서 옳다고 믿는 생각들과 행동이 엇갈림없이 하나 된 상태. 스스로 세운 원칙이나 신념에 일치하게 행동하는 것.)를 갖춰라.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 돈, 똑바로 알자

  • 성공을 향해 나아가려면

  • 부자들은 대체 어떤 사람들인가

[3부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

  •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부자가 되기 위한 노력이 채 2년도 되지 않았는데, 그렇게 죽을만큼 최선을 다하고 있지도 않으면서 이번달에 또 언제 부자가 되지? 언제까지 이렇게 해야되지? 등의 나태함, 슬럼프가 찾아왔는데(그 전에도 종종) 이 책을 읽으면 마음을 다잡는 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자산을 형성하는 것뿐 아니라 어떤 인간으로, 어떤 인생을 살아갈지 아직도 다 잡히지 않은 채 살아가는데 이런 책을 읽을 때마다 문득문득 내 인생에 원칙이나 신념이 없다는 것에 깜짝깜짝 놀란다. 방대한 가르침을 읽으며 그 가르침들 자체보다도 저자가 갖는 인생에 대한 태도, 수많은 경험을 어떻게 지식화하는지를 배울 수 있게 된 점이 가장 인상깊었다. 미약한 경험일지라도 흘려보내지 않고 제대로 부딪히며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정리하면서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축적하고자 노력해야겠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P 000 

: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인생은 순간이다, 인생을 대하는 태도(피보다 진하게 살아라)라는 맥락에서
 


댓글


결과user-level-chip
25. 04. 11. 23:44

저도요~이 책 읽으면서 왜 지금 이 책을 읽었지??? 이 사실 자체가 부자가 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지 않았음의 반증이라고 생각되었어요. 우리 이 책도 정기적으로 읽어야 하는 책 같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