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본격적으로 내집마련을 하기에 앞서..!
아파트를 매수해야겠다 싶었고, 매수해야겠다는 마음에 여러가지 유튜브를 매일 거의 아마 작년부터 1년간... 보아왔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는 현재 경제 상황, 부동산 상황에 대한 설명만 해주실 뿐, 어떤 지역이나 아파트가 좋다는 말들은 거의 없었으며, 왜 좋은지도 엄청나게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시는 분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합니다. 유튜브는 쉽게 악플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인데, 굳이 내가 뭐하러 그런 리스크를 지려고 할까요.
저라도 안그럴 것 입니다.
아무튼 제가 현재도 너무 너무 좋아하는 부동산 유튜버 분들의 채널은 거의 95프로가 대부분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갈고 닦는 영상 뿐이었습니다.
해당 영상들이 나쁘다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너무 너무 인생에 도움이 되며 좋습니다.
제가 존경하는 부동산 투자자분 중 한 명인 부읽남님은 투자 마인드가 투자에 있어 95%를 차지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무리 좋은 투자처를 자기가 떠먹여줘도 투자 마인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해당 내담자는 결국 투자를 하지 않을것이고, 아무런 수익을 얻지 못할 것이니까요.
제가 좋아하는 부동산관련 유튜버분들은 따로 강연을 여시거나, 자신만의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더욱 딥한 이야기들을 해주시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투자 마인드를 확립하기 위하여 작년부터 1년동안 부동산 투자 마인드와 관련된 유튜브를 주구장창 들었습니다. (아직도 책을 읽다가 뇌를 식히고 싶거나 마인드를 재정비 하고 싶을 때 정신 수련용으로 많이 듣고 있습니다. 🫠)
1년이 지난 지금, 투자 마인드는 어느정도 확립이 되었다고 확신이 들었으며, 이제는 구체적으로 내가 어떤 집을 사야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부동산 매수를 접근하여야하는지 등등 더욱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선택하게 된 것이 너바나님의 열반스쿨 기초반이었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비싸다고 생각하였습니다.(죄송합니다.)
근래에 투자를 위한 교육과 독서에 돈을 안 아끼기로 했어도.. 시작부터 가격대가 너무 쎈 거 아닌가..? 싶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등등 여러가지 수업 후기들을 검색하여 보았고, 다들 하나같이 돈이 안아까웠다는 수업이라는 말들을 듣고, 이 만한 가격대로 수업을 제공하는 것. 그리고 해당 수업이 순식간에 마감되고 재수강도 많이 하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는 수업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제가 대학 입시 및 취업을 하면서 느낀 사실이 있는데, 대형 학원들은 잘 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또한 비교적 저렴한 강의로 돌아서 돌아서 가는것보다 굵직한 수업 한 방을 처음부터 들었다면 얼마나 시간이 단축되었을까..! 라는 생각을 항상 하였었거든요.
여러분은 서울대 가기vs100억 벌기 둘 중에 무엇을 선택하고 싶으신가요?
저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100억 벌기를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대학교를 가기 위해서 12년을 공부하고 수천만원의 학원비를 지불하는데, 하물며 서울대보다 더 되기 힘든 100억을 벌고 싶은데, 수업료를 지불하지 않는것이 오히려 도둑놈 심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러저러한 고민끝에 들어야겠다는 확신이 앞섰고, 기본기부터 탄탄하게 다지고 싶어서 열반스쿨 기초반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열반스쿨 기초반을 시작하기에 앞서 너바나님은 강의를 잘 듣는법에 대해 알려주시며 시작하였습니다.
✨강의를 120%내 것으로 만드는 법✨
1.잘 듣기
2.타이핑치고,메모하기
3.강의를 듣고 벤치마킹 할 점을 적고 그대로 행동한다
4.투자할 때 투자 동료를 얻어야 한다
-너바나님은 하락장을 맞았을때 견딜 수 있었던건 투자 동료 뿐이었다고 하셨다. 동료들이 있었기에 하락장을 버틸수 있었고 본인과 함께 하락장을 버틴 동료들은 모두 100억이상 벌었다. 아무튼 그래서 하락장을 버티기 위해서는 함께하는 동료들이 매우 중요하다는거..!
5.강의 수강 할 때는 강의만 듣자
실제로 알려주신 내용을 그대로 체화하는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열반스쿨에서는 함께 투자할 동료분들을 얻게 된다는것이 너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였으며 힘이 되었습니다.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는 월부의 슬로건이 참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팀원분들에게도 이렇게 말씀드렸을만큼 정말 옆에 돈이야기를 하고 함께하는 투자자들이 매우 소중합니다.
기간이 길어질수록 투자자는 외로워지니까요.
너바나님께서 알려주신 부의 추월차선을 걷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달라야합니다.
남들과 달라지려면, 나는 남들과는 다르게 노력하고 행동해야합니다.
남들과는 다른 행보를 걷는길에 소중한 동료들이 함께한다면 가는 길이 더욱 든든할 것이라고 확신하며, 이것이 월부 열반 스쿨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너나위님께서는 이번 강의를 통하여 올바른 재테크지식을 전달할 것이며, 물고기를 잡는 방법과 안목을 길러주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본인이 알려주신대로만 행동하고 원칙에 따라 반복적으로 행동한다면, 습관이 들고, 습관을 들이면 운명이 바뀌며 마지막으로 자식의 수저가 바뀐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배운대로 행동하지 않고 자꾸 많은 사람들이 타협을 하게 된다면서, 절대 타협을 하지 말라는 말씀 또한 해주셨습니다.)
자녀를 대단한 금수저로 만들어주진 못하더라도 자녀에게 가난은 폭력이라고 생각하기에 노후준비만큼은 최소한의 필수적인 노력이라고 생각하였던 저는 이러한 말씀이 참 와닿았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내 노후대비를 위한 자금이 어느정도 되는지 구체적으로 계산을 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셨고
대략적인 이러한 계산법에 의해서 노후대비에는 (시세를 따지지 않아도) 최소 20억 정도의 금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부자가 되어야하는것은 사실 그냥 나 부자가 되고싶어~ 라는 말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라는 것을 알려주고자 하셨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한민국에 20억이상의 자산가가 몇명이나 될까요?
애석하게도 대략 모든 나이대에서 대한민국의 1-5%에 해당하는 사람들만이 순자산이 20억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승진, 이직에 목매지 않고 일정 소득이 나온다면 직장을 젖은 낙엽처럼 다니며 최대한 은퇴 시기를 늦춘다.
-소득보다 벌이 후에 저축액이 나의 실 수령 연봉이므로 순 저축액을 늘리자.
-그렇게 늘린 순 저축액을 투자에 적극 활용하며, 부동산이 나와 맞벌이를 하는 시스템으로 다져가자.
젖은 낙엽은 발로 차도 잘 안떨어진다. 젖은 낙엽처럼 직장에 붙어있자.
ㅋㅋㅋㅋ
너바나님께서는 부동산은 l.e.d 라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Long work=승진, 이직 목매지 말고. 젖은 낙엽처럼 일하라. 은퇴시기를 최대한 늦춰라
Early start=가능한 일찍 시작하라(지금)
Double income=맞벌이 해라
1.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들이 하는 행동을 체화해야하는 Not A but B 원칙도 알려주셨습니다.
-내 행동은 A, 부자가 행동하는것은 B
=부자들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자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부자들은 대체적으로 1.사업 2.투자 로 많은 부를 일궈냈다고 합니다.)
2.또한 부자들은
-흑자구조를 내야하고, 저가매입을 할 줄 알아야하며, 짜잘하게 단타 치지 말고 장기 보유 하여야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나의 10년뒤 모습을 비전보드로 만들어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렇게 비전보드를 만듦으로서 지속적으로 내가 이루고 싶어하는 목표를 눈으로 보며, 지치지 않기 위한 방법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저의 비전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저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셨는데 저축하는방법과 종자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저축하는 법
-50%이상 강제저축하기
-보너스는 무조건 다 저축, 행복비용 5% 저축
-신용/체크카드 없애기
-소비와 투자 구분(책,강의, 임장,세금) 이것만은 아끼지마라!!
-한달 10만원쓰기 project(타인한테 강요하지말기)
💵 종자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무리한 내집마련
-적정치 않은 차량 구입 및 유지비
-소득대비 10%넘는 보험료
-과도한 육아 교육비(반려동물)
마지막으로 자본주의의 반대말은 공산주의일까요?
아닙니다. 노동주의 입니다.
우리가 노동을 갈아서 자본을 증식시키는것이 내 순수익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 한다면 우리는 현재 노동주의에 살아가고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자본주의를 제대로 활용하게 되는 그 날까지, 앞으로 해당 게시판에 저의 투자 관련된 내용들을 공유하고자합니다.
비록 많은 분들이 읽지 않을지라도..!
글을 마치며 저는 2강을 들을 생각에 설레이며 기다리겠습니다.
------------------------------------------------------------------------------------------------------------------------------------------------------------------------------
3줄 요약
자본주의의 반대말은 노동주의이며, 우리는 노동주의에서 벗어나 자본주의를 적극 활용하여야한다.
노후준비는 매우 많은 금액을 요구하므로 구체적으로 계산해보고 탄탄한 계획을 세워둬야한다.
소득 중 소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 내 실수령 금액이므로 저축을 열심히 하여 종잣돈을 모으며 지속적으로 투자하라.
댓글
커신님~ 어쩜이리 글을 잘 쓰세용ㅎㅎㅎ 물고기 그 잡채를 짚어주는 사람들 말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월부에서 결국 만나게 되었네요😍 후기 잘 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