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9기 56조 초록하우스]

23.12.10




안녕하세요. 이번에 열반스쿨 기초반 처음 수강하게된 69기 56조 '초록하우스'입니다. 내년에 내 집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월급쟁이 부자들 유튜브를 꾸준히 보고 있었는데요. 그러다 문득, 진짜 좋은 집을 매수하려면 부동산 공부에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너바나님이 강의하시는 '열반스쿨 기초반'이 열린다고 하길래 바로 신청하게 되었는데요! 1주차부터 정말 센세이션한 느낌이었습니다.


평범한 월급쟁이에서 200억대 자산가가 되기까지 인사이트 얻었던 모든 것을 함축척으로 알려주시는 느낌이었는데요. 남편과 같이 들으면서 계속 고개를 끄덕이게 되고, 또 저희 스스로를 되돌아보기도 했답니다. 이제 첫 발을 내딛었으니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가보려고 합니다.


그럼 1주차 강의 중 인상 깊었던 부분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Not A But B : A인줄 알았는데 B였네!


저는 대학 졸업 후 여행 갔었던 기간을 제외하고는 항상 일을 해왔습니다. 일을 한 번도 손에서 놓아본 적이 없었고, 그리고 제 일을 좋아했기에 프라이드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10년 넘께 꾸준히 일을 했지만, 10억을 벌었느냐? NO! 남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10년 넘게 일을 했지만 흔히 말하는 10억 달성? 결코 하지 못했습니다.


저희 부부는 2021년도 겨울에 결혼을 했는데요. 묵묵히 저축만 해왔던 저희 부부는 당시 집을 구하러 다니며 참 많은 좌절을 했었는데요. 짠돌이 짠순이로 열심히 살아왔지만 자산 가격이 올라가는 속도는 저축 속도로는 도저히 따라갈 수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10년 이상 열심히 일해왔는데 10억을 벌지 못했다면, 앞으로 10년이라고 해서 벌 수 있을까? NO!

그렇다면 똑같은 방법으로는 원하는 자산을 이룰 수 없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Not A But B, A가 아니라 B다.


자산을 형성하는 과정은 근로 소득을 모으는 방법으로는 결코 불가능하다는 걸 2021년도에 여실히 실감했습니다. 그렇다면 자본주의를 잘 알고,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A가 아니란 걸 알았다면, B에 대해 공부하고 실행하는 사람이 되어야겠죠!


이전 10년으로 이루지 못했다면, 앞으로의 10년은 다른 방식을 시도해야 한다는 생각이 계속 머리를 맴돌았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조금씩 금융 공부를 해오고 있었지만 이 강의를 계기로 더욱 박차를 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의 방식(A)이 가장 좋은 방식이 아니라면, 지금의 방식(A)으로 원하는 목표에 가까이 갈 수 없다면,

이제는 새로운 방식(B)을 선택할 때이다.



언젠가 우리의 근로 소득은 멈추게 된다!


저는 참 일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인데요. 일을 열심히 해서 인정을 받으면 그것을 인생의 큰 행복으로 생각하고 살아왔답니다. 그런데 왜 저는 앞으로도 계속 일할 거라고 생각하고 살아왔을까요?


물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면 계속해서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갑자기 아플 수도 있는 것이고, 자녀가 태어나면 일을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 것이고, 집안에 큰 일이 생길 수도 있는 것인데...

지금의 근로 소득이 영원할 것이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쉬지 않고 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어디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가 저축을 하고 대비하는 것인데요. 그런데 저축보다 더 좋은 것은 현금 흐름이 들어오는 시스템입니다. 현금 흐름이 들어올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놓으면 내가 일하지 않을 때도 따박따박 돈이 들어오는 것이죠. 그리고 그러한 시스템을 만들기에 정말 좋은 것이 부동산입니다.


남편과 저 모두 지금의 청춘이 영원할 것 같지만 우리 역시 언젠가 늙고, 생산성이 점점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지금 젊을 때 노동 소득에서 자본 소득이 들어오는 구조로 바꿔 놓아야 합니다.


젊음이, 이 시기가 영원할 것이라 생각해선 안되고, 육체적으로 생산성이 높을 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만들어 놓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시작을 열반 스쿨과 함께할 수 있어 기쁩니다.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데?


목표 설정 -> 전략 -> 전술 -> 실행, 복기 -> 이룰 때까지 버틴다!(인내) -> 보상


1주차 강의가 참 좋았던 것이 이러한 구체적인 과정까지 설명해주셔서 참 좋았는데요.


현재 자신이 원하는 목표(금액, 기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전략(수단)과 전술(계획)을 짭니다.

그리고 전략을 가지고 꾸준히 실행해야 하는데요.


월부 시스템이 참 좋다고 느꼈던 것이 투자 스터디를 하며 동료들과 함께 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었어요!

저도 조금씩 금융 관련 책을 읽고 공부를 해왔는데 아무래도 혼자 하는 것은 한계가 있더라고요.

조를 만들어서 함께 나누고 공부할 수 있는 동료들이 생겨서 벌써 설레고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인내....!!!


재테크 책 몇 번 읽고 다 부자가 될 수 있다면, 우리 나라 사람들 모두가 부자가 되었겠죠...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과 인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는 반드시 좋은 동료가 있어야 된다는 말씀이

공감 되었는데요. 어떻게 든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주차 강의를 통해 내 삶에 적용할 것은? (반드시 실행하기!)


강의 초반 너바나님께서 강의를 반드시 요약 정리를 하고, 내 삶에 벤치마킹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실행해보라고 하셨는데요. 이번 1주차 강의를 통해 실행해볼 것은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읽기와, 시간 가계부 작성입니다.


2주차 강의를 듣기 전에 '나부맞' 책을 반드시 다 읽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시간 가계부가 참 인상깊었는데요!

제가 일상에서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체크해보고, 불필요하게 소비하고 있는 시간을 점검해볼 것입니다.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우선 순위에 두고,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은 위임하고,

중요하고 긴급한 일을 진짜 급하니까 어떻게 든 할 것이고,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은 일은 점점 줄여갈 수 있도록 시간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너바나님께서 투자자는 고3 수험생처럼 살아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이 말에 정말 공감합니다.


Not A But B와 일맥 상통하는 말이라고도 생각하는데요. 지금까지의 방식으로 안되었다면, 다른 방식을 선택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가진 것보다 더 원한다면 지금과는 다르게 시간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지며 글을 마무리합니다.



댓글


초록하우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