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 24기 우도롱 우릴수록 깊어지는 5조의 투자인사이트조 진이어스] 우도롱튜터님과 우릴즈 튜데 후기🧡

  • 25.04.23

 

안녕하세요 진이어스입니다.

 

처음해본 튜터링데이! 배울 것이 너무나도 많았고, 하루가 너무 짧게 느껴질 정도로 즐겁고 유익했던 하루였습니다.

사전임보 발표를 통해 BM 포인트를 나눠준 한긍정님, 오르디님, 어니런님, 병병이 조장님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너무나 많은 인사이트를 나눠주신 튜터님 정말 감사합니다. 동료분들과 튜터님께 받은 인사이트와 BM포인트들 하나하나 정리하고 적용하여 제 것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 한긍정님 *

개요와 입지는 이렇게 작성하고 투자의 생각으로 연결해야 하는구나! 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해석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사람으로 연결해서 생각해보는 것이 개요와 입지의 중요 포인트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가지 정리해보면,

- 호재가 있다 -> 호재가 들어오는 지역의 '약점'은 뭐지? -> 약점이 보완되는 호재인가?

- 구별 소득 추이 확인 -> 이 지역이 부자들이 들어가는 것 같다 -> 투자처로 봐야겠다 는 생각의 흐름

- 소득이 높은 직장은 어디지? -> 그 직장 사람들이 어디에 살고싶어 할까? 로 연결

- 스타벅스가 몰려있는 곳이 없다? -> 괜찮은 택지 or 업무지구가 없나? 확인해보자 로 생각 연결

 

위 처럼 각 파트별로 투자로 연결되는 생각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개요와 입지는 그냥 보고서를 쓰는 느낌이라 소홀하던 부분인데, 이렇게 투자와 연결되는 생각을 배웠으니 제대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인사이트 나눠주신 한긍정님, 튜터님 감사합니다.

* BM 포인트 1가지 : 정보를 '지도'에 올려라!!


* 오르디님 *

지방 투자는 특히나 공급이 매우 중요한데, 이번에 오르디님의 발표를 통해 공급 파트는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많은걸 배울 수 있었습니다.

- 공급 그래프를 보고 어느 공급 수준까지는 받아줄 수 있는지, 얼마 이상이면 전세가 보합하거나 하락하는지 확인 -> ?만정도 되면 역전세를 정말 조심해야겠구나 로 연결

- 분양 정보를 통해 그 지역에서 선호하는 type을 유추!

- 공급에 따라 매매/전세가 어떻게 변할지 생각해보기 -> 과거 비슷한 상황이 있던 시기의 전세가 변화를 찍어보고 -> 분양 주변단지 시세 확인하기

 

공급의 중요성은 강의를 통해서도 정말 많이 들었던 부분인데, 임장보고서에 제대로 작성해본 적이 없었네요.. 반성!! 이번 오르디님의 공급 장표를 보고 투자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연결해 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모든 공급장표를 따라하고 싶지만, 욕심내지않고 우선 1가지 BM 정해서 다음 임보에 적용해보겠습니다! 발표해주신 오르디님과 상세히 피드백 주신 튜터님 감사합니다.

* BM 포인트 1가지 : 분양정보 지도에 올려서 비교하기!!


* 어니런님 *

랜드마크 동향 파악과 시세지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가 무엇일지 세세하게 배울 수 있는 발표였습니다. 탑10 단지의 순위 변화로 생활권에서 어느정도 연식까지 보면 좋을지 유추하는 장표도 너무 좋았고(이건 BM 해야돼~~!), 시세지도를 줌인해서 그린 후 투자에 필요한 정보들과 궁금증까지 추가해 놓는 것도 정말 인상깊었습니다.

- 탑10 순위에서 가격이 많이 튀는 것은 전임, 매임으로 이유를 확인하기

- 줌인하고 쪼개서 시세지도 그리기 -> 시세지도를 통해 단지별로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어야 돼!

- 구축까지 시세지도 그리는 의미 -> 중간 가치의 물건을 투자하기 위해 안좋은 것들의 값과 가치를 알고 비교하기!

 

저평가 단지를 찾고, 단지 선호 요소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단계라는 것이 와닿았습니다. 시세 파트 BM을 통해 제대로 뽀개도록 하겠습니다. 큰 배움을 주신 어니런님과 튜터님 감사합니다~!

 

* BM 포인트 1가지 : 탑10 단지 변화 5년 주기로 확인하고 생활권의 의미있는 연식 유추하기!!


* 병병이님 *

사임 전체를 리뷰해주신 병병이 조장님 감사합니다(크.. 조장님의 품격..!) 앞서 각 파트를 쪼개서 본 후에 조장님의 발표를 통해 한번 더 복기하면서 생각을 크로스체크 해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형식이 조금씩 다를 뿐, 각 파트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가 모두 들어가 있는 것을 보고 역시는 역시구나 했습니다ㅎㅎ

- 입지지도 한판 정리하기 -> 정보를 지도위에 다 같이 올려놔야 복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음!

- 시세지도에 선호 요소를 찾아서 적어 넣기 -> 1가지가 아닌, 여러가지를 어디가 더 많이 갖고 있느냐?!

 

이 외에도 BM포인트는 너무나도 많지만, 역시나 욕심내지 않고 우선순위 1가지를 정해서 실행해보겠습니다. 큰 인사이트 나눠주신 병병이님, 튜터님 감사합니다!

 

* BM 포인트 1가지 : 시세지도에 저평가 체크와 선호 요소 작성하기


 

* 우도롱 튜터님 *

사전임보 발표 내용에 정말 디테일하게 피드백 해주셔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각자의 투자계획에 대한 피드백과 단지분석 및 TOP3 선정 과정까지 알려주시는 스윗함.. 이렇게 따숩고 유익해도 되는건가요?!?! 특히 TOP3 선정 부분은 이번 결론부터 당장 적용해볼 수 있게 완전 떠먹여주셨습니다. 잊지않고 그대로 적용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터디가 끝난 후 튜터님과의 임장에서도 정말 많은 인사이트를 나눠주셨습니다. 저는 투자경험이 없어서, 사실 질문의 퀄리티(?)가 좀 제한적이거나 낮을 수 있었을텐데도 모든 질문에 세심하게 답변해주시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요소를 던져주시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섬세하게 케어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달까요..? 이번 튜터님과의 임장 및 대화를 통해 제가 갖고있던 단지 선호도에 대한 선입견을 날려버릴 수 있었습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저는 단지 선호도 파악을 어떤 '공식'처럼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선호 요소를 나열하고, 그것들을 논리적으로 정리해서 순위를 메긴다고 생각했던거지요. 부동산은 사람의 마음을 읽어야하는 인문학이라는 말이 어떤것인지 이번 임장을 통해 조금은 더 와닿았고,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루동안 이렇게 많은 것을 배워도 되나 싶을정도로 유익한 튜터링데이었습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시간이 지나가는게 너무나 아쉬웠고, 또 좋았던 만큼 순식간에 지나간 하루였네요ㅎㅎ.

 

다시 한번 이런 소중한 하루를 만들어주신 튜터님과 우릴즈님들에게 감사드리면서 이만 튜터링데이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진이어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