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소개
부자의 언어는 반은 소설, 반은 논픽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이야기들은 하나의 인생 수업을 다루고 있으며, 가상의 이야기로 시작해 현실적이고 개인적인 일화들로 이어진다.
왜 이런 구성을 택했을까? 나는 아버지로서 아들이 부에 관한 수많은 교훈을 깊이 받아들이길 바라지만 일장연설을 하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서 우화로 '부의 철학'을 풀어냈다. 이야기가 경험담보다 더 와닿을 거라는 생각에서였다. 이런 방식은 전달하고자 하는 교훈을 너무 단순화할 위험이 있지만,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목표였다. 부디 부에 관한 이 수업을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주시길 바란다.
저자소개
존 소포릭
특별한 재능이나 전문 기술, 뛰어난 학력 등 차별화된 경쟁력 없이 20대를 시작했다. 부의 상징인 돈은, 없으면 불편함을 넘어서 삶을 불안과 공포, 절망 상태로 끌고 갈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다. 척추 교정사로 일하며 평범한 소득을 벌었지만 평생 부를 추구하는 삶을 산 끝에 성공적인 부동산 사업가가 되었다. 진짜 부란 '경제적 자유'라는 믿음으로, 아들에게 부자가 되기 위한 지혜를 들려주기 위해 부자의 언어를 썼다.
목차
1부_정원 일 배우기
2부_부의 정원 가꾸기
3부_풍성한 수확
나가며_마지막 당부
▶본
1부_정원 일 배우기
[효과 활동] Impact Activity
: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행위
p28
효과 활동은 목적을 달성하거나 환경을 조성하는 행위다.
계속 바쁘게 일하는데 성과가 나지 않는다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행동으로 전환해야 한다.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낼 효과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
p29
명확하게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효과 활동들이 무엇인지 성실히 찾아 나가라. 찾고 나면, 큰 결과를 내는 그 작은 행위를 하는 데 시간을 써라.
[효과 시간] Impact hour
: 목표를 달성하는 데 들이는 노동 시간
p33
효과 시간이란 중대한 결과를 가져오는, '제대로 된' 일을 하는 시간이다.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일을 양적으로 많이 하는, 노력의 시간이다.
p34
꿈은 영감에서 시작되지만, 하루하루의 시간으로 만들어간다. 효과 시간은 가치 있는 성과를 쌓는 벽돌 같은 것이다.
[정신 수양] Mental Practices
: 정신 집중을 하는 매일의 의례
p61
조용히 몽상하면서, 가장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그 목표를 생각하며 깊이 명상하는 의례를 매일 같이 치른단다. 목표에만 주의를 쏟아. 마음의 눈으로 그걸 보고. 처음에는 단순히 일을 할 때 정신이 가장 좋은 상태로 회복되는 걸 느꼈어. 나중에는 계획을 세우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 연결되는 것 같았지.
가장 원하는 결과에 집중해야 한단다.
정신 수양은 깊이 숙고하는 시간, 매일의 의례를 말한다. 기도처럼 매일 집중하는 행위는 그 태도를 계속 유지시켜주고, 투지에 불을 붙이고, 행운의 브레이크를 만들어준다.
p62
나는 혼자 조용히 있을 수 있는 장소를 골라 매일 밤, 그곳에서 재정적 목표들을 깊이 숙고하며 정신 수양을 했다. 벽에는 목표를 걸어두었고, 목표를 이룬 모습을 이미지화하여 마음속에 새겼다.
이런 숙고의 시간은 경제적 자유를 얻은 상태를 체험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내가 원하는 바를 이미 손에 넣었다고 상상함으로써, 내 목표와 열망을 충족하게 되리라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다.
처음에는 잠시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다. 어떤 단어도 생각하지 않는다. 마음을 비우고, 현재의 순간 ' 나 자신에게 집중' 하고자 낭랑하게 콧노래를 부른다. 마음이 평온해지면 눈을 뜨고 벽에 걸린 목표를 응시한다. 다시 눈을 감고 이 목표들을 경험한다고 느낀다. 그렇게 해서 나 자신을 미래의 꿈으로 보낸다. 잡생각이 떠오르면 눈을 뜨고 다시 목표를 써놓은 메모를 본다. 그러면 주의를 집중하게 된다.
그 문구는 이런 내용이다. '경제적 안정' : 손실 없이 한 달을 쉬는 힘' 나는 이 문장을 반복해서 되뇌인다. 내 목표는 경제적 걱정 없이 1년 중 한달을 쉬는 거였다.
벽에 걸어둔 두 번째 문구는 쉰 살까지 달성할, 더 고차원적이고 장기적인 목표였다. '경제적 자유' : 나는 이 문구를 반복해서 말했다.
시간이 흘러가면서 정신 수양은 확신을 주었다. 나는 무의식 수준에서도 자신감을 갖고자 부를 달성한다는 또 다른 확약서를 벽에 덧붙였다.
나라고 '왜 안되겠는가?'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부란 원하는 자의 것이다. 힘과 지혜를 모아 부자의 길에 들어설 것이다.
이 의식이 누군가에게는 우스꽝스럽게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 자신의 삶이 그 결과를 보증한다. 인간은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존재다. 마음이 분명한 목표에 고정되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우리는 아직 배울 게 많다.
행운은 모두 내 손에서 나온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내 손으로 해낸 일들이 없었다면, 부를 일구기는커녕 가뭄으로 말라 죽었을 것이다. 나는 열심히 일할 때 옆에 있는 '보이지 않는 힘' 역시 느꼈다.
[도전] Challenges
: 극복해야 할 문제에 부딪혀보는 것
p68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도전적인 상황이 닥쳤을 때 고통을 겪게되지. 정원사는 생각했다. 하지만 전투 준비를 마쳤다면, 격변의 상황에서 침착함과 평정심을 지닐 수 있다.
p70
어느 정원에나 시험은 존재한다. 문제란 당연히 일어나는 것이고 하루하루가 도전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품고 늘 문제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편이 낫다.
p71
"짐이 가볍기를 기원하지 마라. 등이 더 튼튼해지길 기원하라."
p72
좋은 정원에는 늘 우리를 일하게 하는 씨앗들이 있다. 행복은 문제 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다. 삶은 도전 덕분에 더 가치 있다.
[위기] Crisis
: 어려움, 문제, 혹은 위험이 극심한 시기
p76
위기 상황임을 깨달았을 때, 겨울 북부지방의 강인한 참나무를 떠올려라. 추위가 몇 달 동안 밀려오고 ,바람이 아우성치고, 해가 짧아지고, 어둠이 길어지지만 나무는 꼿꼿하게 서서 견딘다. 고통을 수용하고 감내한다. 봄이 올 때까지 살아남는다.
2부_부의 정원 가꾸기
[내부자 집단] Inner CirCle
: 대개 누군가의 마음가짐과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로 구성된 사적인 소규모 집단
p177
부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은, 부정적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마음을 보호하는 거란다. 부정적인 사람들은 운을 많이 도둑맞지.
사람은 자신과 계속 함께하는 동료와 똑같아진다.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멘토를 찾는 일은 그래서 매우 중요하다.
p180
부자가 되고자 열망한다면, 부정적인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말고 자신의 마음을 보호하라. 가장 탐나는 목표에 초점을 맞춰라.
[신성한 노력] Sacred Efforts
: 능력의 한계 지점에서 마지막 힘을 쥐어짜는 것
p184
목적 있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대의에 온 힘을 쏟아붓는 거라고 정원사는 생각했다. 큰 노력에는 만족감이 뒤따르게 되어 있다. 반면 보통의 노력은 후회를 남길 수 있다.
p185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들 모두, 자기는 최선을 다했다고 주장할 거야. 하지만 모두가 똑같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진 않지. 모두 같은 시간 동안 똑같은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도 아니고. 일을 하면서도 이 같은 현상에 맞닥뜨리게 될 거야, 지미. 모두가 바쁘게 일해. 하지만 최고의 사람들은 시간을 더 투자하는 것만이 아니라,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쓴단다. 최선의 노력은 시간을 양적, 질적으로 다 쓰는 거야."
p186
신성한 노력은 능력의 한계 지점에서 마지막 힘을 쥐어짜는 것이다. 깊은 곳에서부터 끌어올린 잠재력이다. 보통 이상의 노력에는 만족감이 따라오지만 보통의 노력은 후회를 남길 수 있다.
p187
매시간 열심히 애쓰고, 올바른 일을 하고, 남는 시간을 전부 쏟아부어야 한다. 신성한 노력은 영혼을 살찌운다.
[금전적 목표] Money Goals
: 수입, 저축, 재산, 그리고 가능하다면 부가 소득에 관한 명확한 목표
p189
목표는 믿는 거지, 의문을 품는 게 아니야.
목표는 평범한 도전을 위한 게 아니야. 우리가 현재 자리에서 얻을 수 없는 특별한 꿈을 위한 거야. 목표가 있으면 우리 자신도 미처 몰랐던 내면의 지혜가 발동된단다. 목표는 이성으로는 가늠 할 수 없는 가능성의 문을 열어주거든
p190
그저 운에 맡기고 싶다면, 목표를 정하지 않으면 돼. 그게 아니라면 얼마나 많은 부를 바라는지, 왜 그걸 원하는지 명확히 결정하고 매일 그 것에 집중하렴. 네가 그 부를 가지게 되리라는 걸 완전히 믿는다면, 충분한 시간 동안 그것을 마음속에 품고 있다면, 그러면 모든 게 원하는 대로 작용할 거란다. 내면의 지혜가 너를 이끌 거야.
금전적 목표는 수입, 저축, 그리고 부가 소득에 관한 명확한 목적이다. 목표를 세우지 못하면, 부는 운의 소관이 된다.
목표에 나 자신을 바친 후,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한동안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바다에 뜬 배의 항로를 바꾸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만큼 인생에서 방향을 바꾸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경제적 목표에 관한 믿음을 확고히 하는 데는 고집스러운 태도가 필요하다.
금전적 목표를 세우지 못하면, 경제적 상황을 운명에 맡기게 된다. 명확한 주요 목적이 설정되어 있으면 전략적 계획을 세울 때나 주요 결정을 내릴 때, 정신적인 또렷함을 지닌 채 모든 과정을 실행하게 된다.
[시간표] Schedule
: 시간에 관한 분명한 계획
p194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면, 상황을 절대로 바꿀 수 없어. 더 나쁜 건, 자네의 잠재력을 스스로 낭비하게 된다는 거지.
시간표는 시간에 관한 계획이다. 경제적 고통은 시간표 없는 시간에서 자라나고. 변화를 바란다면 주간 시간표를 변화시켜야 한다.
p195
명확한 목표만 있다고 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직 하루하루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p196
성공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루의 시간표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고, 무엇을 얻어내고, 평생 얼마나 부를 축적할 수 있을지를 결정한다. 오늘 보낸 시간이 내일을 말해준다.
[감사] Gratitude
: 강한 고마움의 감정
p202
감사는 고마움을 강하게 느끼는 상태다.
진심으로 감사함을 전하는데, 마다할 사람은 없다. 감사함을 느끼면 좀 더 겸손해지고 평온해진다.
나는 결과에 감사함을 느끼기보다, 원하는 일에서 원하던 결과가 완전히 이루어졌다고 여기고 감사함을 표한다. 내 삶에서 그것이 작동하는 듯 보였기 때문이다. 이론으로는 설명하기 힘들다. 감사한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하며 그 일에 집중하는 것은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
p203
내가 아는 건, 감사하는 마음을 품으면 믿음이 생긴다는 것이다. 내가 해낼 것이라는 믿음, 주변의 모든 상황이 나를 위해 잘 될 거라는 믿음 말이다.
[확신] Certitude
: 절대적인 믿음, 목표에 힘을 부여하는 자신감
p204
감사가 기회의 문을 열어준다면, 확신은 그 문을 발로 차서 확 열어버리는 것이라고 정원사는 믿었다.
목표: 명확성
시간표: 우리가 지불해야 할 시간
감사: 믿음의 구축
확신: 절대적인 믿음
p206
확신은 절대적인 믿음이다. 목표에 힘을 부여하는 수준의 자신감이다.
감사는 평화로울 때의 믿음이고, 확신은 마음이 어지러울 때의 믿음이다.
p207
감사는 사건이 일어나게 하고, 확신은 그런 나날들의 싸움에서 승리하게 해준다. 확신하는 태도는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이다. 무모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들은 흔들림이 없다.
[명상] Meditation
: 고요 속 깊은 깨달음
p211
삶은 매일 새로운 요구를 해오고, 따라서 부족한 시간 속에서 가장 필요한 건 명상이라고 정원사는 생각했다. 고요 속에서만 우리는 중심을 찾고 강점을 회복할 수 있다.
p212
이제는 걸으면서도 명상할 수 있어. 나는 매일 감사함을 느끼려고 하네. 적어도 그날 하루를 온전히 온몸으로 느껴.
p213
명상은 깊은 깨달음을 얻는 활동이다. 나는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시키기 위해 명상을 했다.
당시 내가 일을 줄이면 됐을 거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 목표는 경제적 자유였고, 그 보상은 일을 줄이는 것으로는 얻을 수 없었다. 가열차게 타오르는 촛불을 끄라는 충고는 필요치 않았다. 오히려 내게는 더 많은 초가 필요했다. 나는 몇 가지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고, 나를 두들겨대는 스트레스에 매일 시달렸다.
과거에 나는 명상을 매일 해야 하는 의식으로 생각해본 적은 없었다.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건, 부자들이나 하는 사치로 보였다. 그게 진실 같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건 불안하기까지 했다. 고군분투 중인 사람이 어째서 고요하게 있는 걸 바라겠는가?
하지만 곧 알게 되었다. "기도가 신을 바꾸지는 않는다. 다만 기도하는 자신을 바꾼다."라고 말한 키르케고르가 옳았다는 것을.
나는 침묵 속에서 내면의 지혜를 감지하게 된다는 것을 배웠다. 매일 명상을 하자 사업적 현안들에 눈이 밝아지기 시작했다. 속도를 늦추고 집중했다. 내 본능, 직관, 침묵이 끌어당기는 곳이 어디인지 더 숙고했고, 압박 속에서도 자세를 흐트러트리지 않았다.
마음이 관리되자, 온갖 경이로운 일들이 가능해졌다. 매일의 삶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넘겨 버릴 수는 없었지만, 명상을 함으로써 그것들을 뚫고 나아갈 수 있었다.
또한 명상을 시작한 후로 엄청난 깨달음을 얻었다. 우리에게는 모두 '원숭이 마음monkey mind'이 있다는 것이다. 원숭이 마음은 불교에서 사용하는 단어로, 불안정하고 혼란스러운 상태를 말한다.
p214
스트레스가 극심한 시기에 내게도 명상은 분별력을 유지하게 해주었다. 시간이 너무 빠르게 흘러간다 싶으면, 나는 시계를 느리게 돌리기 위해 명상을 더 많이 한다. 시간은 날아가지 않는다. 만약 시간이 날아가는 것처럼 느낀다면, 그건 게으르고 무심한 상태라는 신호다.
[극기] Self-Mastery
: 자신을 이기고, 스스로를 통제하는 것
p269
상황이 좋을 때는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기가 쉽지. 하지만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도 믿음을 유지하는 사람이 있어. 운을 거머쥐는 사람은 극기하는 사람이야.
극기에는 많은 것들이 있단다. 우리는 경제적 성공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으니, 그걸 목표에 대한 강박적인 헌신이라고 해두자. 상황이 힘들 때는 그 과정을 이겨내기 위한 목표가 필요하단다. 상황이 좋을 때는 그 순간을 유지하기 위해 목표가 필요하지.
p270
극기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능력과 목표를 가지고 하루하루를 보내는 훈련을 말한단다. 또한 '이미' 성공한 사람처럼 느끼고 행동하는 것도 의미하지. 이렇게 정신 상태를 유지한다면, 일상에서도 자신을 통제할 수 있게 될 거야.
모험에 뛰어들기 전에 그것에 대해 공부하고, 매일 부에 대해 생각하렴.
극기는 외부 상황이 어떻게 변하든 자신의 내면을 다스리는 것이다. 생각과 의도, 감정에 대한 완전한 통제 상태다.
p271
정신적 전투는 매일같이 새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극기하는 법을 알지 못하면 부정적 생각과 의심이 끊임없이 생겨난다.
스스로를 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가지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나는 한 가지 과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스릴 수 있게 되었다.
극기의 본질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아는 것, 즉 명료함이다. 매일 목표를 '수행하는' 훈련이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다.
[쓰디쓴 역경] Sour Adversity
: 곤란하고 어려운 일, 혹은 불운.
p287
역경과 변화의 시기에 우리는 정말로 자신이 누궁니지, 자신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
나는 고통 속에서 나의 모든 재정 상황, 삶의 조건, 평생의 꿈, 앞으로 해야 할 것들에 대해 깊이 생각했다. 병원에 집중된 수익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인식이 생겨났고, 모든 것이 무너졌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을 할 것인가를 숙고했다. 운동을 시작했고 명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용] Acquiescence
: 무언가를 변화시키거나 거기에 적응하기 위해 마지못해 받아들이는 것
p290
수용은 어떤 변화나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우리 삶에서 지금 처한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은 발전을 위한 첫 단계다.
p291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평범한 소득 수준으로 돈을 모을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할 수도 있다. 경제적 자유를 가질 수 없고, 꿈의 집에 살 수 없고, 주말을 여가를 보내는 데 쓸 수 없다는 사실을 말이다. 반대로 고소득의 직업이라면 스트레스가 많고 큰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부자가 되는 데는 매일의 희생과 불편, 몇 해 혹은 몇십 년 동안 따분한 일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말이다.
회계 감사를 받는 동안 나는 내게 죄가 없다는 것이 끔찍한 결과를 막아주는 방패가 되진 못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당신이 좋은 사람이므로 세상이 당신을 공정하게 대우해주리라고 기대하는 것은, 당신이 채식주의자이므로 황소가 당신을 공격하지 않으리라고 기대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불쾌한 상황에 저항하는 것은 되려 고통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그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은 그 상황을 극복하는 첫 번째 발걸음이 될 수도 있다. 물론 힘든 상황을 즐길 필요는 없다. 다만 적응하고 수용해야 새로운 방향이 찾아진다. 현실은 종종 내가 원하는 대로만 풀리지 않고 언제나 풀기 힘든 숙제를 안긴다. 마냥 피하거나, 맞서 싸우기보다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할 때 전보다 현실이 더 명확하게 보일 수 있다.
[자기 수련] Self-Discipline
: 불쾌하고, 어렵고, 고통스럽고, 지치고, 무섭고, 불편한 일들을 하기 위한 의지
성공하는 데는 힘이 든다. 그 역경은 너희의 강점이 될 것이다!
p306
힘든 도전들 앞에서 움츠러들지 않고, 크게 생각하고, 안주해서는 안 된다. 역경에 굴복하지 않고 싸워야 해. 절대 자기 연민에 빠지거나 변명하지 마라.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험난한 길을 추구해야 하고, 그로 인해 더 행복해질 수 있을 거야. 평범한 삶은 가장 힘든 삶이고, 너희들을 위한 게 아니야.
행복 = 방향
삶의 방향은 수련에서 온다.
'저항이 있는' 것을 하라, 모든 성장에는 저항이 요구된다.
고난을 뚫고 나아가라, 영광은 '편안함 너머'에 있다.
'실패'에 뛰어들어라. 현재 능력에 도전하라.
고통을 받아들여라, '고통'은 약점을 제거해주는 '동업자'다.
'더 큰' 목표를 세워라, 크게 생각하며 긴장을 유지하라.
p307
자기 수련은 불쾌하고, 어렵고, 고통스럽고, 지치고, 두렵고, 불편한 일을 하려는 의지다. 그러며 경제적 자유가 내 것이 되는 날이 온다.
자기 관리는 살아남는 데 적합한 사람을 구별하는 자질이다.
전문가는 자신이 맡은 일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사람이다.
p308
스스로를 관리하는 사람은, 외적인 고통에 쉽게 쓰러지지 않는다.
나이 든 사람들이
자신들이 그늘을 누릴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나무를 심을 때,
사회는 크게 성장한다.
_그리스 속담
▶깨
부자의 언어는 고급 아이템과 같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재독을 하면서 얻게된 아이템은 '효과 활동','효과 시간','정신 수양','도전','위기','신성한 노력','금전적 목표','시간표','감사','확신','명상','극기','수용','자기수련' 입니다.
제가 그랬던 것처럼, 책을 1~2번 읽었을 경우, 부자의 언어라는 책에 대해 단순히 명언 모음집이라고 생각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책이 너덜너덜 해지고서야 이 책이 행동 모음집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 것 같습니다. 책을 새로 하나 사야할 것 같습니다ㅎ
책에서 얻게 된 아이템들은 제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저는 부를 추구하는 삶을 원하며, 부라는 것이 가져다 줄 경제적 안정과 경제적 자유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경제적 자유로 가는 여정에서
'나는 어떤 사람으로 살고 싶으며 살아야 할까?'
라는 생각이 문득 머리 속을 스쳐지나갔습니다.
며칠 전 반모임에서
'왜 튜터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하셨던
빈쓰 튜터님의 말씀이 생각이 났습니다.
덕분에 생각의 범위를 확장하게 되었고 '원씽'이라는 책에서 왜 그렇게 큰 목표를 추구하라고 했는지 조금 알것도 같았습니다. 기버,튜터,투자자라는 직업까지 어쩌면 제가 정말로 원하는 목표가 아니라 과정의 일부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목표로 향해 가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무수히 많은 점들, 빛나는 아이템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제적 안정, 경제적 자유, 행복
그리고 누구와 함께 여행을 떠날 것인지
시간을 내어 행복한 미래에 대해 구체적으로 그려봐야겠습니다 :)
▶적
p28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낼 효과적인 활동
BM
임장 (같은 시간 임장을 해도 다른 아웃풋이 나올 수준으로)
분임 후 저평가 단지 뽑기 - 결론과 맞는지 비교
p33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일을 양적으로 많이 하는, 노력의 시간
BM
통시간 확보
p61
그 목표를 생각하며 깊이 명상하는 의례를 매일 같이 치른단다.
p70
하루하루가 도전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품고 늘 문제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편
p76
위기 상황임을 깨달았을 때, 겨울 북부지방의 강인한 참나무를 떠올려라.
p177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멘토를 찾는 일
p185
최선의 노력은 시간을 양적, 질적으로 다 쓰는 거야.
p190
금전적 목표는 수입, 저축, 그리고 부가 소득에 관한 명확한 목적이다.
p194
변화를 바란다면 주간 시간표를 변화시켜야 한다.
p196
하루의 시간표
p202
나는 결과에 감사함을 느끼기보다, 원하는 일에서 원하던 결과가 완전히 이루어졌다고 여기고 감사함을 표한다.
p213
나는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시키기 위해 명상을 했다.
p270
'이미' 성공한 사람처럼 느끼고 행동하는 것도 의미하지.
p290
우리 삶에서 지금 처한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은 발전을 위한 첫 단계다.
p306
절대 자기 연민에 빠지거나 변명하지 마라.
▶논의하고 싶은 내용
[경제적 공포]
p232
경제적 재앙에 관한 공포는 가장 큰 원동력이며, 최대로 이용해야 한다고 정원사는 생각했다. 때로 그것은 천금 이상의 가치가 있었다.
p234
"나는 돈 걱정을 하지 않는 삶을 원하는 거야. 빈곤에 대한 공포가 동력이 되는 것 같아. 내 목표와 공포는 모두 나를 움직이게 하고, 그래서 평범한 중개업자들이 하지 않는 일을 하지. 그게 도움이 돼. 나는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는 데까지 할 거고, 제아무리 불쾌한 일이라도 받아들일 거야. 돈 걱정을 하는 것보다는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게 훨씬 쉬우니까."
장차 재난이 닥치리라는 경제적 공포는 엄청나게 큰 동기가 되고, 그걸 최대한으로 이용해야 한다.
Q.지금까지 살면서 경제적 공포를 깨닫게 된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지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그 당시의 감정을 통해 생각과 행동의 변화가 있었다면 함께 이야기 나눠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경제적 공포'의 시기에 어떤 생각과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자산 소유의 관점에서 볼 때, 현명한 선택인지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