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무엇이 나를 살아있게 만드는가, 코리 키스>독서 후기[지투24기 21조 러블2ㅣ한 험블ㄹ1즈💕 새콤승자]

  • 25.05.06

 

 



안녕하세요. 새콤승자입니다.

 

<무엇이 나를 살아있게 만드는가, 코리 키스>독서 후기입니다.

오늘 저녁 험블리즈 분들과 독서모임을 이 책으로 하기로 되어 있는데요.

 

이 책의 모든 건 제목에 나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목 처럼, "살아가게 하는 이유"에 대한 책입니다.

 

1) 살아가는 이유가 없어지면 "시들해지고",

2) 살아가는 이유가 있는 걸 "활력"이라고 표현하는 책인데요.

3) 살아가기 위한 다섯 가지 활력 비타민에 대해서 조금은 심도깊게 접근하는 책입니다.

 

살아가는 이유가 없어지면

우울증 혹은 번아웃과 같은 "시들함"과 같은 의욕이 없어지는 상태가 됩니다.

 

사회시스템에서의 많은 문제들이 이러한 "시들함"에서 생기는 무력감과 같은 이유로 발생을 한다는 표현이 저에게는 많이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초반은 재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삶이 재미가 없어서 재미를 쫒는 사람들, 혹은 쫒았던 사람들의 경우에는 그래도 공감이 되는 내용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열심히 대학교에서 공부를 하고서 직장에 가면 생기는 무력감..

이러한 무력감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이 책에서는 살아가는 이유 "활력"이 없어서 라고 정의를 하고 있었는데요.

 

"시들함과 활력"에 대해서 "행복이라는 감정"과 활력은 다르다는걸 구분을 지어 주는게 인상적이었습니다.

 

p.98 "행복은 나비 같다. 곧장 따라가려 하면 날아가버린다. 하지만 다른 것으로 눈을 돌리면 나비는 가만히 내 어깨에 올라앉는다.”

 

감정은 일시적이기 때문에, 이렇게 표현을 했는데요.

 

잠깐의 행복을 쫒기 보다는 "웰빙을 위한 건강한 삶"을 추구해야 한다는 내용의 책이었습니다.

 


 

1부에서는 "시들함과 활력" 그리고 "행복이라는 감정"에 대한 구분에 대한 내용이었다면,

2부에서는 "웰빙을 위한 건강한 삶"을 위한 다섯 가지 활력 비타민에 대해서 이야기 해줍니다.

 

1부는 저자가 말하는 의도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서 책을 읽는데에 시간이 좀 걸렸지만,

2부에서는 우리가 살아가기 위한 "활력"을 얻기 위해서 어떤게 필요한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다섯 가지로 설명을 해주어서 그런지 읽기가 한결 편해졌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다섯가지 활력 비타민"은 1) 배움, 2) 관계, 3) 명상, 4) 목적, 5) 재미로 구분을 해주었습니다.

 

p.149 "활력은 북극성이다. 이 북극성은 시들함에서 벗어나는 길로 안도해준다. 다섯 가지 활력 비타임은 날마다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이다. 매일 이 비타민을 복용할 때마다 의도를 떠올리자. 내면의 길을 따른다면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아름다운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삶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활력이 필요하고,

삶의 활력이 없어지면 살아 있지 못하는 상태 즉, '시들해'지지만, 활력이 있다면 '건강해'진다고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다섯가지 활력 비타민을 간략하게 키워드로 요약을 해보자면,

 

1) 배움 : 선택과 용기

2) 관계 : 친구와 우정(신뢰)

3) 명상 : 평온과 유연함(유연해지기 위한 마음수련)

4) 목적 : 작게 하기

5) 재미 : 비체계적인 즐거움(과잉자아와 스트레스 해소)

 

활력 비타민 하나하나가 너무나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꽤나 재미있게 책을 읽었습니다.

 

"배움" 비타민의 경우에는 <마인드셋, 캐럴 드웩>의 오픈마인드 책이 많이 생각났었습니다. 배움을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를 선택하게 되고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계" 비타민의 경우에는 "E(외향적)"인 경우와 "I(내향적)"인 경우에 공감이 조금 다를 수도 있겠지만 힘들 때 옆에서 함께 해주는 사람을 통해서 활력을 얻을 수 있다는 점과 관계에서 친구도 중요하지만 신뢰를 바탕으로 한 우정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명상" 비타민의 경우에 유연해 지기 위해서 명상이 필요하다는 표현이 재밋었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 듣기로 불교에서 명상을 하는 이유를 내면의 자아(중심)를 찾음으로 중심을 유지시키고 다른 부분을 변화 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중심을 모르고 변화를 하게 되면 자아를 잃어버려 방황할 수 있지만, 중심이 잡혀있기 때문에 변화를 할 수 있다는 말이 생각이 났습니다. 이 책에서도 유연해지기 위해서 필요한 마음수련이라는 표현도 비슷한 의미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목적" 비타민의 경우에는 행동의 목적에 대해서 목적을 갖는 것과 목적 있는 삶의 차이점에 대해서 구분을 하는 것도 상당히 재미있었습니다. 이유와 목적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계와 세상을 위한 목적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는데요.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작은 습관을 행동하도록 안내들 해줍니다.

 

p.302 우리는 자연의 일부다. 자신만 위해 산다면 활력을 찾을 수 없다.스스로 활력을 찾으면 좋다. 하지만 당신을 통해 다른 사람이 활력을 얻으면 더 좋다. 그렇기에 인생의 목적을 갖는 것을 넘어 그 목적에 따라사는 것이 휠씬 더 좋다는 것이다.

 

"재미" 비타민은 스트레스 해소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움직이고 운동을 하면서 체계적이지 않은 활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활력도 있기 때문에 공감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다섯가지 활력 비타민에 대해서 모두 읽고 드는 생각은 내가 살아가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아가기 위해 삶을 살아가는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삶을 건강하게 좋은 기분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내 삶의 높은 목표를 가지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매일 활력 비타민을 먹으면서 하루하루 살아가면, 그게 행복하고 좋은 인생이 아닌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p.98 "행복은 나비 같다. 곧장 따라가려 하면 날아가버린다. 하지만 다른 것으로 눈을 돌리면 나비는 가만히 내 어깨에 올라앉는다.”

 

p. 131 희망에서 나오는 힘을 길러야 한다. 일단 희망을 품기 시작하면 씨앗을 심은 셈이다. 더 나은 일이 가능하다고 믿어보자.

 

p.145 활력 있다면 나쁜 일이 내게 들어와 들러붙어 있기 어렵다. 활력 있거나 그에 가깜다는 것은 가파른 산의 정상을 오를 때 베이스캠프가 있다는 뜻이다. 악천후가 닥쳐도 산 중력에 있는 페이스캠프로 돌아가면 재난을 피할 수 있다. 그리고 거기서부터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한번 시토하면 된다.

 

p.210 외롭다는 감각은 점차 스스로 자란다. 내가 만든 벽은 무너져야 할 바로 그 순간에 오히려 더 높아진다. 자신이 중요하지 않다고 느끼면 사회에 공헌 한다고 여기게 해주는 활동을 그만둔다. 다른 사람에게 유용하지 않은 사람이 되면 자신이 중요하지 않다고 느낀다.

 

p.239 유연해지자. 자신의 가치를 받아들이자. 수용하자. 활력을 찾으려면 마음을 훈련해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삶의 도전과 시련에 가장 잘 대응하는 방법을 의식적으로 선택하고, 기분이 총은 것과 잘 기능하는 것이라는 우선순위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고 다른 사람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연민을 가져야 한다.

 

p.241 삶의 의미가 줄어들거나 사라지면 진정한 웰빙도 사라진다. 여기서 웰빙은 성취라는 성공의 지표가 아니라 제대로 산다는 감각을 말한다.

 

p.273 목적을 갖는 것과 목적 있는 삶을 사는 것은 다르다.

 

p.289 연구 결과 사람들은 일을 직업 경력career, 소명calling 세 가지로 보았다. 일을 직업으로 보는 사람은 일의 물질적 혜택(급여 및 부가적 이점)에서 만족을 얻었다.

 

p.302 우리는 자연의 일부다. 자신만 위해 산다면 활력을 찾을 수 없다.

스스로 활력을 찾으면 좋다. 하지만 당신을 통해 다른 사람이 활력을 얻으면 더 좋다. 그렇기에 인생의 목적을 갖는 것을 넘어 그 목적에 따라사는 것이 휠씬 더 좋다는 것이다.

 

p.338 활력을 찾는 법을 배우고 계속 활력을 누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변에 활력 있는 사람들을 두는 것이다.

 

p.348 정신건강이 좋다는 것은 공허한 범주가 아니다. 정신건강이 좋은 상태는 삶의 목적, 소족감, 사회 공헌, 자기수용, 타인 수용, 따스하고 신뢰하는 관계, 자율성, 개인적 성장 동 활력 요소로 가득 차있는 상태다. 활력은 인생을 살아갈 가치가 있게 만들고 우리에게 주어진 삶의 양에 질을 더하는 것들로 가득 채운다.

 

p.348 어떤 이들은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고 왜 그러냐고 묻는다. 나는 결코 없던 상황을 꿈꾸며 왜 안 되겠느냐고 묻는다.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무엇이 나를 살아있게 만드는가

저자 및 출판사 :코리키스

읽은 날짜 :2025년 5월2일~5월6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행복 #목적 #관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

 

 

2. 내용 및 줄거리

: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마인드셋, 캐럴 드웩>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무한한상상
25. 05. 06. 12:32

실전반 하시면서 독서까지 놓치지 않으셨군요 ! 후기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딸기라씨
25. 05. 06. 12:57

오~~ 빠르다^^ 후기까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