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0살10억마련입니다.
그토록 갈망하던 강의를 수강하게 됐는데요, 벌써 1주차 과제를 작성하게 됐네요.
열반스쿨 실전반 1주차에서는 주우이 강사님께서 강의를 진행해주셨는데,
현재 시장에서 투자자가 가져야 할 마음 가짐과 투자 원칙을 준수하여
잃지 않는 투자자로 성장하게끔 도와주시는 목표였습니다.
[느낀점]
- 현재 시장은 과거 시장으로 비교해 볼 때, 어느 시점 쯤이었는지 상기시켰고, 내가 만약에 그 때 시기로 돌아간다면 투자를 했을지에 대한 질문과 함께 답이 나오며, 현재 시장에서 어떻게 해야 할 지 감이 잡혔다.
- 매수 우위에 시장에서는 투자자에게 기회이고 앞으로 공급량을 봤을 때 기회인 점을 다시 한 번 느낌
- 수도권 아파트 투자의 특징에 대해서 깊게 이해하게 됐고, 신축에 투자할 지 구축에 투자할 지는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투자 방향성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나아가는 방향성에 대해서 느꼈다.
- 단기보유와 장기보유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했고,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 전략의 갈피를 잡을 수 있었다. 결국엔 둘 다 가치가 있는 것이지만, 수익을 높이느냐 수익률을 높이느냐의 미세한 차이가 있다.
- 급지가 높다고 다 가치성장 투자는 아니고, 그 안에서 선호도가 높은 곳을 잘 찾아야 한다. 그 안에서 아직 오르지 않은 가치 대비 저렴한 진주를 찾아야 하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
- 입지좋은 신축, 입지좋은 구축, 입지 덜 좋은 신축, 입지 덜 좋은 구축에 특징을 배웠고, 실력을 쌓아서 입지 좋은 신축을 소액투자로 할 수 있을 때까지 정진.
-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방향성에 맞게 행동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나는 무엇을 원해서 여기에 있는가? 바로 직장인 투자자로서 다주택자로 전세금을 회수해 머니트리를 만드는 게 목표이니, 그에 맞게 움직여야겠다.
- 강사님처럼 순자산 N억 되면 배우자 은퇴하고 XX억 되면 본인이 은퇴해야겠다는 로드맵을 짜보고 실천해 나가봐야겠다. 자산은 자산으로 불려 나가는 것이라고 느꼈고, 레버리지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됐다.(그렇다고 리스크를 가져가면서 투자하라는 건 절대절대 아니다.)
- 역전세를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 배웠고, 최대한 협상을 통해서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라. 제시가 승락됐을 경우에는 곧바로 계약해라.
- 매도의 원칙을 통해, 그저 갈망하는 곳으로 가는 것이 아닌 명확한 3원칙의 기준을 배웠고, 꼭 지키야겠다.
- 매물량이 많고 전세물량이 없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을 배웠다. 사실 깊게 생각한 부분이 아니라서 상당히 흥미로웠고,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신 주의점을 새김
[적용점]
- 오를 것 같아서 사는 것이 아닌 가치 있는 자산을 사서 보유해 나간다는 관점으로 바라보자
- 현재 상황에 맞는 행동을 하자.
- 3년 실력을 키우는데 집중하고 10년 이내 결과를 만들어 내는 목표를 설정하여 짧고 굵게가 아닌 롱런하자.
- 조급하지 말기. 사기 전에 고민하기. 현 실력에 맞게 끔 투자 진행 속도를 맞춰 가라. 즉, 메타인지 하자.
성장하는 과점은 계단식이 아닌 돼지꼬리 처럼 상승기류를 탔다가 하락세를 맞았다가 반복을 한다고 말씀해주셨다.
그 과정에서 누구는 실패를 맞이할 것이고 누구는 성공을 맞이할텐데, 포기를 하지 않고 꾸준히 나간다면 누구나 성공을 맞이할 것이다. 작은 발자국이라도 발자국이 이룬 성과는 작지 않을 것이니, 티가 나지 않는 성장이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롱런하자.
좋은 강의를 해주신 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