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부내튜터님과 찐~한 최종오프모임 후기❤️ [지투24기17조 몽몽이들아, 아파트 ㄷ1비러 드7ㅏ자_수박조아]

 

안녕하세요. 수박조아입니다.

5/8일은 지투실 마지막 반모임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 번째 튜데도 너무 좋았지만..

마지막인 만큼 아쉬움과 함께 몽몽쓰와 함께라서 행복한 날이었습니다.

 

#단 하나의 YES

튜터님의 이야기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꼽자면 마지막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겐 너무 완벽해 보이는 튜터님께서도 때론 NO를 받는 기분이 들 때가 있다고 하셔서 놀랐습니다. 튜터님께서도 3년 차 정도가 되면 NO를 받는 건 끝나지 않을까? 생각하셨다고 합니다. 뜨끔... 사실 전 이제 2년 차에 접어든 1년 6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이제는 내년쯤이면 NO를 받는 일이 조금은 덜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하지만 6년 차 투자자에게도 NO는 끊이지 않는다. 투자생활을 지속하면서 모든 게 다 NO라고 말하는 날들이 있습니다. 그게 직장에서도, 때로는 제일 믿었던 부모님 마저도 왜 그렇게까지 해야하냐고? 걱정 어린 시선을 받기도 합니다. 이렇게 힘든 상황 속에서도 내가 바라는 목표, 또 이따금씩 주는 YES를 생각하면서 앞을 달려 나가는 것이라고 이야기해주셔서 정말 마음이 뭉클했습니다. 결국 나에게 꼭 해야만 하는 이유를 찾는 게 중요하고, 그것이 나에게 주는 단 하나의 YES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몽몽쓰분들과 같이 <This Is Me> 영상을 보는데, 정말 몰입해서 봤던 것 같습니다. 동료분들 각자 상황에서 힘든 부분이 있을 텐데, 그럼에도 해내시는 모습들을 보면서 저도 큰 힘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 함께한 한 달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역에 대한 이해.

우리 몽몽쓰. 튜터님과 함께 임장지에 대해 정리해 보고 의견 나눠보는 시간 좋았습니다. 현재 임장지에서는 어느 정도의 단지까지 내가 우선순위를 가지고 봐야 하는지 제대로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 제가 바라보는 생활권과 튜터님께서 바라보는 생활권 및 단지 선호도 맞춰볼 수 있었고, 또 이 지역이라면 얼마 정도의 투자금으로 보는 게 좋은지까지 디테일한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어서 무지 재미있었습니다. 사실 임장지를 돌아다니면서 엄청 정이 들고 떠나보내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는데, 앞마당을 만들었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지속해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시세가 변했고 분위기가 변했으면 지속해서 전임을 하고 매임을 가면서 관리하는 것. 결국 그것이 진짜 앞마당이 되어가는 과정임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투자에 대한 관점

튜터님께서 해주신 이야기 중에 서울의 전고점에 대한 생각도 인상 깊었습니다. 현재 시장은 각 선호도 높은 단지들은 전고를 회복한 상태고, 어떤 단지들은 전고를 뚫고 올라간 단지들도 있습니다. 현재 서울 웬만한 단지를 10억 정도라고 생각한다면 튜터님께서는 지금 시장에서 전고점을 보는 건 크게 유의미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을 나눠주셨습니다. 전고점을 볼 때, 이제 지나치게 하락률을 보다 보면 단지의 가치가 평균보다 떨어지는 단지들을 보게 됩니다. 그럼 그것이 투자의 기준에 맞는 건지 생각해봐야 한다는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서울 투자와 다르게 지방투자에서는 수익률의 개념이 의미가 있습니다. 지방은 증식하는 개념이 크고 효율이 나는 게 중요합니다. 지방과 수도권을 바라보는 투자 관점이 다름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비교평가.

정말 몽몽쓰에게 비교평가 강의를 따로 해주신.... 감사합니다. 그동안 제가 했던 비교평가에서 이제 다음 단계의 비교평가로 어떻게 넘어가야 하는지 알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튜터님께서 해주신 말씀들 기억하면서 계속 단지의 가치에 따라 비교하는 연습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을 단지 가치를 선정하는 것부터 어렵긴 하지만, 그럼에도 계속 시도해 나가면서 나만의 기준을 확립해 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두 번째, 지투를 들으면서.

첫 번째에서는 제 한계를 깨나 가는 시간이었다면, 두 번째 지투에서는 임장지, 단지 가치에 대해, 그래서 싼 지 비싼지? 투자할 수 있는지? 에 몰입하면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몽몽쓰 동료분들과 지속해서 대화를 나누고, 또 튜터님과 생각을 맞춰가면서 한 달이 순식간에 지나간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몽몽쓰분들 재미있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찐~한 한달 보낸것 같아서 아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우리 부내 튜터님도....못 보내요 ㅠ_ㅠ

 

지금의 시간들 또 한 분 한 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계속 연락할 거니까... 인사는 길게 안하겠습니다.

한 달 동안 정말 감사했고, 행복했습니다.

 

KakaoTalk_20250509_004824535.jpg

 

 

매임 짝궁 도리도리조장님! 단지임장부터 비교평가까지...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제가 새벽에도 많이 괴롭혔는데(?) 진짜 고마워요ㅎㅎ 너무 멋진 분을 만나서 한달 행복했습니다! Mvp 넘 축하드려요!

 

단단해보였는데 눈물도 많은 우리 나은님 ㅠㅠ 같이 숙박하면서 정이 진짜 많이 들었어요. 속마음도 많이 나눈거 같아 한달 동안 의지 많이 했습니다! 이번에 북구 가면 뷰 사진 찍어와유.....ㅎㅎ 같이 즐겁게 해나가자요!

 

제 최애 드림님! 우리 몽몽쓰 마스코트인데... 제가 사진 몰래 찍어서 미안해유!(저도 이렇게 커질줄은...) 같이 임장하면서 임보쓰면서 넘 즐거웠습니다! ㅎㅎ 티스럽게 모른척 마시고 언제든지 톡주셔요!

 

임티왕 꾸님! ㅎㅎ 전혀 까칠하지 않으시지만~ 때론 부드럽게, 또 카리스마있는 모습에 반했습니다. 분명 앞으로 더더 성장하실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울산가면 가이드 해주시나요? ㅎㅎ 연락드리겠습니다.

 

하오하오! 우리 조의 머니 담당 깨발랄 쮸님.....ㅎㅎㅎ 아마 제일 부자 되실거예용! 임장을 같이 많이 못해서 아쉽지만 우린 5월에 볼거 같아서 벌써부터 친숙한 마음이 듭니다ㅎㅎ 한달 동안 넘 고생 많으셨어요!

 

드래곤 룡님! 첫 실전반이라고 하셨는데 느낌은 장수생(?)느낌입니다. 뭐든 적극적이고 열심히하는 모습에 제가 많이 배웠습니다. 덕분에 임장지도 현지인스럽게 누빈거 같아요! 너무 감사합니다~

 

실행왕 룰루님~~!! 저랑 비슷한 점도 많고 나이도 비슷해서 넘 편안했습니다 ㅎㅎ 집도 매우 인접한 거 같으니 가끔 나들이로 임장을(?).....ㅎㅎ 육아, 직장, 투자까지 완벽하게 해내시는 모습 보면서 늘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25년에 월학 꼭 가자요!

 

마지막으로 무서님! 저는 왜캐 무서님이 친숙한 느낌이신지 우리 어디서 본건 아니겠죠?ㅎㅎ 대화하다보면 진짜 찐 투자자 면모라...제가 많이 배웠습니다! 저 궁금한거 있음 연락드려두 되나요?! (모른척 마세요)

 

부내 튜터님~ 긴말하지 않겠습니다! 진짜~ 열심히 해서 월학에서 만나 뵙고 싶습니다!!

저도 튜터님 월학강의 듣고 싶어요 ㅠㅠ 힝 그때가지 더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몽몽쓰 함께해서 너무 즐겁고 행복했습니다.

이상으로 후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ogq_5c7b679a3325f-23

 


댓글


키무서user-level-chip
25. 05. 10. 11:23

최임에서의 내용들이 하나하나 다시 기억이 나네요~ 감사해요~~ 조아님은 우리 조의 활력소였네요^^ 저도 이미 알고 있었던 듯한? ㅎㅎ 제가 도움 드릴 수 있는 건 뭐든 도움 드릴께요 ㅎㅎ 제가 더 받을 거 같긴 하지만~ 혼자 단임 할때 조아님이 불러주신게 기억이 나네요~ㅎㅎ 고마움과 반가움이 한 가득 했습니다.~

진수도리user-level-chip
25. 05. 11. 17:47

조아조아... 너무 고생 많았어요 최고의 짝꿍💕

허니쮸user-level-chip
25. 05. 11. 19:53

조아님 ㅋㅋㅋ 앜ㅋㅋ 금룡이님 장수생에서 빵터졌어여 ㅋㅋㅋㅋ 한달동안 조아님한테 진짜 많이 배웠어요 ^^ 오늘 지나가면서 볼수있나 미어캣처럼 목 빼고 있었다는...ㅎㅎㅎ 담주에는 마주치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