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독서후기_ 아침 5시의 기적 [월부학교 봄학기 봄 사랑 벚꽃 말고 게리ㄹ6 🌸 돈죠앙]

25.5.13 아침 5시의 기적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아침 5시의 기적

저자 및 출판사 : 제프 샌더스

읽은 날짜 :   25.5.2-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생산성 #액션플랜 #5시 기상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글의 소개

     

    올뺌으로 가득했던 삶의 패턴을 미모로 바꾸는 노력을 10년 넘게 도전하고 있었는데, 정말 익숙해지지 않았다.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 울며겨자먹기로 아침에 일어나곤 했지만, 그것이 정말 유익하지는 않았다. 매순간 시간에 쫓겨 등원시키고 출근하고 그렇게 10년을 넘게 육아를 하면서, 이제는 도저히 밤에 남아 있을 체력이 되지않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억지로 잠을 참아가며 할일들을 해내기에는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했다고 하기도 어려웠다. 그러다 어는 순간 먼저 자는 방향을 택했고, 처음에는 일찍자도 늦게 일어나는 패턴이 반복되어서, 역시 그냥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게 낫다 싶었다. 하지만, 점점 해야할 수 밖에 없는 일들이 많아지기 계속 밀려오니, 어쩔 수 없이 일찍 시작한 기상시간이, 이제는 너무도 자연스럽게 눈이 떠진다. 그리고 반원분과 미모를 하면서 그 시간대가 익숙해지고 있고, 점점더 앞당겨서 새벽 4시 기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런 목표가 간절한 나에게 이 책은 여러가지 방법들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유익하다. 특히, 5시 기상을 하고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면 좋을지, 성공한 사람들의 방식을 통해서, 나는 어떻게 활용해나갈지를 계획해볼 수 있어서 유익하다. 보기만 하고 그치면 안되고, 충실히 실행하기 위한 일들을 작성해보아야 할 듯 하다. 

     

  2. 글의 내용

     

23p 뚜렷한 목적이 있는 삶을 살면 눈앞에 무한한 기회가 열린다. .. 사실 행동규칙을 세우는 것으 그다지 어렵지 않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확고한 계획, 남보다 먼저 일어나야 하는 이유,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목표를 갖는 것이다.

 

34p 나는 내 잠재력을 깨우치려 적극 노력하면서 목표 달성의 의미를 스스로 정의했다. 위대한 포부는 끝이 정해진 상황이 이루고 나며 끝나는 목표가 아니다. 그것은 하나의 과정이자 끊임없이 매일 치러야 하는 싸움이다.

 

62p 문제해결 방법은 언제나 혼돈 속에 묻혀 있습니다. 과거에 미처 알지 못했더라도 당신이 생각을 바꾸며 빛나는 발전을 이룰 놀라울 방법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82p 우리가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을 스스로 버리면 다른 사람이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것도 신뢰하지 않는다. 놀라운 사실은 대부분의 목표들은 비슷한 만큼의 노력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94p 훌륭한 생산성 시스템의 비결은 간소함에 있다. 따라서 나는 분기별 계획표를 간단하게 작성하도록 설계했다.

 

95p 분기별 계획표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중요치 않은 일은 모른 척하고 당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188p 부디 목표를 향한 과정에 충실하자. 잘만든 비전보드는 ‘어떻게 목표를 성취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담고 있다. 어떻게 이루겠다는 방법도 없이 단지 무엇을 이루겠다는 목표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192p 열심히 일하는 것은 당연히 힘들다. 그러나 진심으로 좋아하는 일을 열심히 하면 그렇지 않다.

 

 

3. 글의 적용점

 

35p <본능적인 욕망 대신 올바른 길>

기름진 음식 대신 샐러드를 주문한다.

술을 마시는 대신 물을 마신다.

돈을 빌리는 대신 미래를 위해 저축한다.

밤늦도록 깨어 있지 말고 일찍 잠자리에 든다.

TV를 보는 대신 흥미진진한 책을 읽는다.

대화를 피하는 대신 흥미로운 대화를 유도한다.

=> 내가 본능적인 욕망을 채우는 것들이 어느정도는 정리된 듯 하다. 앞으로의 도전과제는 튀김, 돈빌리기 , 이 두가지이다 

 

 

112p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습관>

  1. 아침 일찍 상쾌하게 일어나기
  2. 사막에서 목마른 사람처럼 물 마시기
  3. 고요한 시간 즐기기
  4. 아침에 과일 먹기
  5. 자극을 주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닥치는 대로 읽기
  6.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운동하기
  7. 진지하게 하루를 계획하기

    => BM요소들이 너무 많다. 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나는 것은 이제 된다. 

    물마시기, 과일먹기, 운동하기, 계획하기가 부족한 영역이다. 그래서 한번 목록을 짜보았다. 

     

<134p 아침 목록 짜보기>

 

아침 4시 기상

비타민 섭취

물1 리터 마시기

감사일기 쓰기

하루 계획하기

운동복 갈아입기

아들깨우기

산책하기

환기 시키기

20분 독서

아침 준비

나만의 시간 : 투자관련 60분

샤워하기

옷갈아입기

출근/등원준비하기

 

오,,

 

여기에 운동만 추가하면 되지 않을까? 

그리고 정리가 필요하다. 

파일정리, 시간정리, 집정리…………………….

 

<나의 아침을 바꿔줄 액셜 플랜>

  1. 아침 5시 기적을 이루기 위한 첫 단계

    프린트해서 붙이기

    - 매일 일과를 계획해 글로 기록한다. 

    -최대한 활기차고 열정적으로 살기 위해 건강한 습관을 규칙적으로 실행에 옮긴다. 

    - 가장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한 단기 목표를 설정한다. 

    - 진행 단계를 파악하되 필요하면 수정하고 스스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진다. 

    2.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주변 환경 정리하기 

    1) 나의 아침은 정신없음 가득이었다. 하지만 이제 5시 30분에 눈을 뜨고, 바로 노트북에 자리에 앉는다. 톡방에 아침인사를 하고 감사일기를 올리면서 잠을 깨운다. 그리고 30분간 할일들을 한다. 여기까지는 좋은데, 출근 준비부터 아이들 등원준비시간까지는 좀 더 체계가 필요해 보인다. 

    2)지금 생활이 굉장히 편안하지 않다. 매순간 바쁘게 지내고 있고, 도통 여유를 찾아보기 힘들다. 여유가 생기면 또 못했던 부족한 일들을 하고 있으니까.. 그래도 즐겁게 하고 있는 이유는 이 행위들이 성공적인 미래에 가까워지게 만들어준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3) 아침형인간이 되어 누리는 혜택은 정말 많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출근시간이 이른 나에게 5시 30분 기상도 그렇게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아닌 것 같다. 

    3. 아침형 인간으로 거듭나는 첫 걸음

    1)평소보다 일찍 자는 습관 계획해보자. (문제는 반원들과 대화하기 어려울 수도….흠) 

    우선, 모든 일과를 8시에 끝내야겠다. 아이들이랑 9시부터 씻고 9시 30분부터 누워서 하루일과 이야기 나누다가 10시전에는 잠드는 방법을 도전해보자. 

     2) 평상기 기상시간: 5:30분, 새로운 기상시간: 5:00

     3) 새로 얻은 특별한 30분동안 하고 싶은일

         - 임보집중시간을 더 할애하고 싶다. 

          - 그리고 익숙해지면 추후에 4시로 당기고 운동시간을 할애하고 싶다. 

    (25.5.14 작성 완료, 추후 2단계 업데이트하자)

 

 

4. 글을 읽고 깨달은 점 

 

아침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는 못했던 것 같다. 7시에 출근(수목)& 7시 50분 출근(월화금)을 해야하기에, 

5시 30분부터 무언가를 하기에는 짧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열심히 미모를 당겨서 4시로 당길 수 있다면, 2시간 30분-3시간이라는 소중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할 수 있다!1!! 이번 학기 끝나기 전까지 나는 4시 기상에 적응한다. 


댓글


조카인user-level-chip
25. 05. 14. 12:26

엄마 잠줄이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