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지역에 대해 얘기해주실 때, 어디에서부터 임장 루트를 짤 때 더 좋은지를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당연히 언덕이 힘드니까 언덕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방식으로 임장 루트를 짜야한다고 생각했는데요.
일반적으로 이 지역의 사람들이 출퇴근하며 매일 오고가는, 업무 지구에서부터 임장을 시작해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내가 힘든걸 덜 하려는 것보다ㅎㅎ 해당 지역 내 사람들이 자주 오가는 길을 가보고, 이 지역에 대해 더 명확히 알기 위해 노력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대 비용 계산
매매가 별로 부대 비용을 계산하는 장표를 넣어주셨는데, 정말 도움이 됐습니다.
1호기 투자 시, 대략 가격을 계산한 후 실행했었는데… 막상 실제로 가계약금을 넣으려고 계산해보니.. 취득세와 중개료까지 꽤 큰 비용이 들어갔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1등 물건을 포기했었습니다.
그 당시에, 부대비용 계산을 정말 철저하게 해야겠구나. 이 정도 가격 단지면 이 정도 들어가는 것으로 보고 얼마 이하인 경우만 살 수 있다는 것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좋은 물건을 바로 살 수 있구나. 란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 가계약금을 넣은 투자자가 있었기에, 아, 이 투자자는 이미 이런 계산 다 끝났었구나. 내가 졌구나.. 생각했었어요.
양파링님이 주신 표를 보면서, 지난 번 투자 시의 교훈을 다시금 되새겼고, 제가 이후 취득하게 될 예정 매매 금액대의 부대비용이 어느정도 되는지 미리 파악할 수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도권 외곽 투자 시 주의 사항
수도권 외곽 단지들의 경우 상승장 가장 끝자락에 오르다보니까, 지금 투자하기엔 너무 오래 기다려야하지 않을까? 걱정되었었는데요.
이 때에도 단지 대 단지로, 어떤 단지를 투자하느냐에 따라 기다림의 시간이 큰 차이가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게 몇년간 차이가 꽤 있어서, 정말 실력을 잘 키워서 좋은 단지를 알아보고 투자할 수 있어야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