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중 17기 23조 딘두기] 확실한 내 집 마련 하는 방법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으로 더 오를 집 고르는 법

내 집은 어떻게 사야 하는가?

내 집은 한 번 마련을 하게 되면 가족 구성원이 가진 형태와 성격에 따라 최소 수년에서 수십 년까지 거주하게 된다.

스스로 가치 판단을 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어설프게 아는 지인에게 물어본다던가, TV 매체에 특정 지역이 오르고 있다는 말에 서둘러, 무리를 해서 마련하기도 한다. 어쩌다 적절한 입지에 적절한 가격으로 매매를 한다면 다행이지만 아마 그보다 반대의 경우가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용용맘맘맘님이 해주신 이번 강의에서는 스스로 가치를 판단해 나와 내 가족의 안전한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강의로 풀어내 주셨다.

 

땅(입지), 직장

땅은 강남과의 접근성을 말한다. 가장 많은 직장의 양과 또 질로써도 충분한 가치를 가진 직장이 모여있는 곳이 강남이다. 그래서 강남은 그 자체 수요로도 대단하다. 돈만 있으면 들어가고 싶은 1순위 동네일 것이다.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그 정도의 부자가 아니기 때문에 강남과의 접근성이 거주지의 우선 순위가 되고 그로인해 가격이 결정되기도 한다.

지방은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지방은 선호도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진다. 공단이 많은 지방은 끝에서 끝의 거리가 1시간이 채 안 걸리기 때문에 굳이 직장 가까이에 집을 사려는 선호도가 다르다.

 

교통

서울까지 한두 시간 출퇴근하는 것은 이제 놀랍지 않을 정도다.

그래도 이왕이면 출퇴근 시간은 적어지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라 교통이 좋다면 그 단지의 가치는 상승한다. 최대한 강남을 빠르고 편리하게 갈 수 있는 교통수단이 있는 단지가 가치 있다고 여겨진다.

지방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대부분 직장과의 거리가 자차로 갈 수 있을만한 거리이기 때문에 교통의 제약을 덜 받는다.

 

학군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라는 말이 있듯 학군이 좋은 곳으로 가면 공부하는 환경이 조성되기에 교육열에 관심이 높은 부모들은 학군과, 학원가가 있는 곳으로 모인다.

대표적으로 대치동, 목동 등이 있는데 이곳은 학군지로서 상당한 역할을 하기에 수요를 끌어들이고 그것으로 인한 가격 상승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

지방 또한 학군지로 유의미한 단지라면 내 집 마련 시 반드시 고려해 비교를 해야 한다.

 

환경

역세권, 슬세권 등 여러 가지 신조어가 생겨난 이유다. 내 집 앞에 바로 백화점이 있다면? 마트가 있다면? 마다할 리 없을 것이다. 오히려 이는 장점으로 작용한다.

물론 이 환경이 절대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가격에 플러스 요인이 된다.

이는 서울, 수도권, 지방할 것 없이 편의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선호하는 요소이다.

여기에 더해 신, 구축 세대수, 브랜드가 환경요소에 포함이 된다.

이는 직장과 교통의 요소가 덜한 지방에 더 크리티컬하게 작용한다. 특히 연식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기준들을 인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단지를 선택한다.

1. 예산을 정하고, 결혼을 했다면 배우자와 본인의 직장에 대해 지하철 노선을 확인한다.

2. 감당할 수 있는 출 퇴근 거리라면 네이버 부동산을 활용해 +1억까지 가격에 대한 범위를 설정하고 원하는 지역의 시세를 확인한다. 이때 두 곳 이상의 지역이 선정됐다면 그곳에서 가장 예산에 맞는 단지 주변 시세를 확인한다.

3. 기준들을 활용해 단지 간 비교를 해본다. 비교를 해봐도 비슷하다면 직접 임장을 가본다.

4. 임장 후 주변 환경과 단지 내 환경을 보고 단지를 정한다.

5. 비교와 평가를 하고 최종적으로 거주 보유 분리까지 고려한 뒤 최종 결정을 한다.

 

내 집 마련과 투자의 기준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본질은 같기에 기준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번 반복해도 지나치지 않다.

수십만 원을 쓰는 데에도 몇 번을 생각하는데 수억 원을 쓰는데 쉽게 결정하는 것은 분명 사리에 맞지 않다.

안다고 생각했던 것도 강의를 듣다 보면 아차! 싶기도 하고 내가 알고 있던 것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 해보는 과정이 되기도 한다.

부동산 시장에서 이유 없는 가격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유 없는 매수는 있을 수 있다. 명확한 이유와 그 이유를 활용해 정확한 단지를 골라 매수를 한다면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적용하자!

 


댓글


나도달성user-level-chip
25. 05. 19. 21:55

시간이 아주조금지났다고 희미해지려고했는데 두기님 글 덕분에 복습한 느낌이었습니다. 감사해요~이유없는 매수가 되지않길 바라며!!! 수고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