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유후고고입니다!!!
기브앤테이크 3번째 읽으며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본★
P.37 링컨은 매서운 경쟁자들을 선택했다. (중략) 우리 내각에는 가장 강한사람들이 필요합니다, 나에겐 우리가 그들의 능력을 활용할 기회를 빼앗을 권리가 없습니다.
★깨★
정치를 함에 있어서 내 사람만 등용할 수도 있는데 그렇지 않았다. 나에게 유리한것을 택하기 본단 나라에 유리해 지는 방향을 택하는 모습을 보였다.
★적★
팀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이 무엇인지, 여러 사람의 조언을 귀담아 들으며 그들을 품은 사람이 되자!
★본★
P.38 링컨과 호닉의 선택이 처음에 손해로 보인 이유는 우리가 시간의 지평선을 충분히 길게 잡고 내다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버가 신뢰와 신용을 쌓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언젠가는 명성을 얻고 성공을 돕는 관계를 형성한다.
★깨★
신뢰와 신용을 쌓는데는 시간이 걸리고 그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시작임을 알고 그 과정이 처음에는 손해라고 느껴질수 있지만 길게 보면 명성을 얻고 서로 돕는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
★적★
월부든 직장이든 모두 동일한것 같다. 선한 영향력으로 남을 도와주고 그러한 것은 결국 시간이 지나고 그 사람에 대한 이미지로 남아 돌아 오는것 같다. 안돌아올수도 있지만 말이다. 신뢰관계가 쌓이고 서로 돕는 과정을 통해 더 큰 파이가 형성되는 것 같다. 내가 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을 베풀자!
★본★
P. 124 결론적으로 말해 환자의 사망률을 낮추려면 외과의사가 수술팀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
★깨★
한사람이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항상 겸손해야 한다. 한 팀에서 좋은 실적이 나왔다면 한사람의 실력이 좋아서가 아닌 팀워크가 좋다는 것이다.
★적★
직장이나 월부나 모든 사회생활, 관계에 있어 적용되는것 같다. 직장 팀 내에서 나의 실적이 좋았다면 서포트 해주는 동료가 있기 때문이다. 함께 열심히 하고자 하는 환경에 있기 때문이다. 항상 같이 간다는 생각을 가지고 직장이든 월부든 원팀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나아가자.
★본★
P.130 기버는 자신의 이익보다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 하며 자신의 제1목표가 조직을 이롭게 하는 것임을 보여준다.
★깨★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 하면 결국 자신의 이익도 함께 늘어난다. 그것이 파이가 커지는 것이고 조직을 이롭게 하는 것인듯 하다.
★적★
직장에서 비슷한 사례가 있었던것 같다. 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함께 일했던 동료한테 상을 양보하고 그 동료는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더욱 깊은 신뢰관계가 구축되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가 깊게 형성된것 같다. 이처럼 처음에는 손해일 수 있어도 결국 파이는 커지는것 같다. 팀워크가 살아나고 협업력이 더욱 늘어났던 것 같다. 물론 팀이 아닐때도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가 형성되었다.
★본★
P.218 기버는 타인의 관점과 이익에 높은 가치를 두기 때문에 대답하기보다 질문하고, 대담하기보다 신중하게 말하며, 힘을 과시하기보다 약점을 시인한다. 또한 자기 생각을 남에게 심어주려 하기보다 조언을 구한다.
★깨★
모르는 것을 아는척 하지말기. 모르면 모른다고 하고 배우는 자세를 지니기.
★적★
직장이든 월부든 완벽하지 않은 존재 라는 것을 알고 항상 배우는 자세로 임해야 하는것 같다. 내가 더 잘 안한다고 우쭐거린다면 발전이 없다. 주변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경청하고 질문하는 자세를 갖자!
★본★
P.345 타인의 이익을 대변하는 태도와 인간관계를 근거로 한 설명 덕분에 내가 협상에 더 적극적으로 임한 것도 사실이지만 파이를 키워 윈윈 협상에 성공하게 해준 것은 상대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태도였다.
★깨★
협상은 정말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그것을 파악하고 서로 득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다.
★적★
부동산을 매수할때도 상대방의 매도 이유를 알고 그것을 맞춰주면서 가격도 절충하는 협상전략을 많이 이용하는 것 같다. 혹은 매도를 위해 주인전세로 거주하는 것도 같은 맥락인 것 같다. 협상 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에 있어서도 나의 관점으로 생각하는 것 보단 상대방의 관점에서 먼저 생각해보면 해결되는 것들이 많은 것 같다. 항상 상대방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자.
★본★
P.415 파이를 키우는 동시에 모두에게 이로운 방법을 찾아내 정상에 올랐다. 이기적인 집단에서는 성공이란 제로섬 게임이지만 기버가 모이면 전체가 부분의 합계보다 더 커진다.
★깨★
모두에게 이로운 방법을 찾아내서 파이를 키우는 방법을 팀과 조직에 적용해서 실천하는게 중요할 것 같다.
★적★
회사를 예로 들면 일주일에 한번정도 서로 모르는 것들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15분 정도의 시간을 갖는것도 매우 좋은것 같다. 질문하는 사람도 도움이 되고 답변하는 사람도 한번 더 배울 수 있고 파이를 키울 수 있는 방법인 것 같다.
댓글
유후고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