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성실불도저] '원씽' 독서후기

  • 25.05.31

○책 제목 : 원씽

○저자 : 게리 켈러

○핵심키워드 3가지 : #단 하나 #원씽 #도미노

 

1. 내용 및 생각정리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고, 이것도 해야할 거 같고, 저것도 해야할 거 같아서 나의 하루 루틴 목록은 쌓여만 갔었는데, 이제는 정말 나의 단 하나와 연결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거기에 우선 에너지를 써야겠다.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운 것이다.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 닦은 것이다. 많은 일을 해낸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낸 것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주변에 숙련되고 뛰어난 동료들을 보며 항상 부러워하고 난 왜 그렇게 하질 못하나를 생각했지만 결국 그들도 오랜 시간에 걸쳐 그 과정에 이르렀음을 꼭 생각하자.

 

 

 ■미국의 사상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이렇게 말했다. “바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무슨 이유에서든 한 번에 백 가지 일을 하는 건 의미 있는 일 한 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에 미치지 못한다.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할 수는 없다. 그리고 성공이란 가장 많은 일을 해내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도 아니다. 그런데도 우리 대부분은 매일 그런 식으로 게임을 하고 있다.

->항상 하루를 바쁘게 보내고 많은 것을 한 거 같아도 무언가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과 이상함이 있었다. 단순히 투 두 리스트를 지우는 것에 만족하지 말고 그날의 임팩트 있는 원씽을 해내자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시간이 흐르면 의지력이 흐트러지므로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데 최고의 의지력을 발휘하라.

의지력과 싸우지 마라. 의지력의 작동 방식에 맞춰 하루 일과와 인생을 설계하라. 의지력을 늘 꺼내 쓸 수는 없을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먼저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의지력과 싸우지 마라.. 항상 컨디션이 좋을때는 뭐든지 할 수 있을 거 같은 마음에 이 일 저일 깔짝 거리다가 막상 시간이 지나 중요한 일을 하고자하면 귀찮음과 힘듦과 여러가지 복잡한 감정에 흐지부지 했었는데, 개구리를 가장 먼저 삼키자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빠져선 안 될 필수요소다. 성공하려면 행동이 필요하고, 행동은 생각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조건이 있다.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내가 생각한 만큼 난 할 수 있는 존재다. 나를 믿자.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고, 열심히 일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업무 시간 동안 무엇을 하느냐가 성과를 결정짓는다. 그리고 무엇을 하느냐는 생각에 따라 정해진다. 우리가 얼마나 크게 생각하느냐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이를 것인가를 결정짓는 발판이 된다. 

->같은 시간 같은 조건에서 차이가 나는 이유는 생각의 크기일 뿐!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생각의 크기로 나의 의구심을 넘어 버린다.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이 당신의 컴포트 존 바깥에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거기에는 산소도 부족하다. 큰 해답은 훤히 보이는 곳에 있지도 않고, 그것을 찾으러 가는 길 역시 험난하다.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너머에 있다.

->얻고자 하고 변화하고자 한다면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자. 결국 경기장 안으로 들어 가야 한다.

 

 

■당신을 방해할 수 있는 또 하나는, 마음을 완전히 비울 수 없다는 점이다. 단 하나의 일 말고 다른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자기 자신의 니즈가 가장 극복하기 힘든 과제가 될 수도 있다.

->어떻게 알았지.. 꿈틀꿈틀대는 여러가지 할 일 목록들ㅜㅜ 극복하기 힘든 과제가 맞긴 했구나. 하지만 뾰족한 에너지를 만들어 단 하나의 일을 한다!

 

 

■남다른 성과를 원한다면 자신의 단 하나를 위해 일할 때 OK 고원이나 다른 성취의 한계를 받아들여선 안 된다. 고원과 한계를 넘어서고 싶다면 이때 필요한 접근법은 단 하나, 목적의식을 가진 접근법뿐이다. 

->힘들게 어렵게 무언가를 이루고 나면 나는 해냈다며 만족하고, 이정도면 됐다라는 생각을 하는데.. OK고원을 넘어 나의 한계를 넘자. 그래야 성장한다.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는 없다. 만약 그렇게 하려고 애를 쓴다면 기쁘게 해주지 못할 단 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나 자신을 슬프게 하지 말자.

 

 

■당신의 초점을 방해하는 덜 끝난 일들과 미진한 부분들이 자기를 좀 봐달라고 아우성치는 게 느껴져 안절부절못할 수도 있다. 단 하나의 일을 위해 따로 떼어 둔 시간이 마치 잠수함처럼 느껴지기 시작한다. 단 하나의 일에 점점 더 깊이 파고들수록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와 아직 마치지 못한 다른 일들을 처리해야 할 것만 같은 압박감이 심해지는 것이다. 결국에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틈새가 거대한 폭발로 이어질 것만 같은 불안감이 엄습한다.

이런 일이 벌어지면, 즉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일들에 대한 압박에 굴복하기 시작하면 마음은 편해질 수 있다. 하지만 절대로 높은 생산성은 창출할 수 없다. 생산성을 빼앗아가는 가장 나쁜 도둑들 중 하나가 바로 이 혼란을 참지 못하는 태도나 혼란에 대처하는 창의성의 부재다. 

->당장의 마음편함에 굴복하지 말자. 진짜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각개격파! 원씽!

 

 

 

2. 이 책에서 선정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메시지(ONE MESSAGE)

 단 하나의 일을 해라

 

 

 

3. 내가 실천하고자 하는 단 하나의 행동(ONE ACTION)

 가장 중요한 일을 가장 먼저 시작해서 마무리 한다

 


댓글


성실불도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