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울투자 기초반 1강 강의후기 [서기 7기 6쾌하게 임장하고 0혼 갈아 임보쓸조_문바이브]

  • 23.12.13

안녕하세요.

달처럼 동글동글 문바이브입니다.


서기 강의는 저에겐 어렵습니다.

서울에서 어릴 때 살았다고 하지만 제가 너무 어릴 적이라 기억도 나지 않고 경기도에서만 살다가 신혼집도 경기도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서울에 대해서 무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기다려진 자모님의 강의가 1주차를 첫날 완강했습니다.

알찬 강의를 다 듣고 다니 과식한 기분이었습니다.

이제 스스로 소화만 잘 시키면 될 것 같습니다.


서울가격에 익숙해지자.

지금이 싸다고 하는데 경기도와의 간극이 벌어진 가격에 혼미해지고, 현실과 아직 먼 가격에 호갱노노를 켜면 현기증이 났었습니다. 25개구나 되는 서울을 이해하려면 가격에부터 익숙해져야 한다는 강의내용에서 정신이 들었습니다. 맞아 익숙해져야해! 하면서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였습니다. 서기1기를 들었을 때 관악구 임장을 갔다가 저는 큰 혼란에 빠졌습니다. 날씨는 덥고 언덕이 심해서 아파트를 3개 보는데 한시간반이나 걸려서 저는 그냥 인도에 앉아서 엉엉까지는 아니어도 눈물이 찔끔 났던 기억이 나네요. 그냥 언덕밑으로 굴러서 낙성대역 앞에서 멈춘 후 지하철을 타고 싶었습니다. 왠걸 가격은 왜~왜~왜~비싼건데? 저는 1기신도시 중 한 지역에 살고 있기 때문에 구축이지만 균질한 곳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서울 임장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땅의 가치가 더 중요한거야. 건물의 가치는 떨어지는 것 뿐이야라고 머리로는 이해했지만 제 생각과 행동은 길을 잃었던 것이었습니다. 이번 임장지도 언덕을 오르며 체력이 떨어져 집중을 못한다면 차라리 과감하게 접고 다시 오더라도 언덕은 언덕일 뿐 이곳에 가치와 가격에 집중하며 임장을 하고 임보를 써야겠습니다.


서울 25개구 투어

서울 까막눈인 저에겐 서울의 위치 그것들의 위상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숙제….추가ㅜㅜ)

먼저 강남과 강북을 크게 나누고 층을 나누고 그 도시 안에서 강력한 곳은 강조해주신 점이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재미까지 더해서 내 주신 과제도 즐거운 마음으로 그려보겠습니다.

입지와 연식을 4가지로 나눠서 설명해주신 부분도 복습하면서 정리를 했습니다. 입좋구, 입떨신, 입좋신, 입떨구

서울의 바깥부터 안쪽 중심부에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도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투자자의 실력

그냥 한문장으로 정의를 내려버렸습니다.

갓자모님 SAID, 투자자는 어떤 단지를 얼마의 투자금으로 했느냐에 따라서 그 투자자의 실력이 증명되는 것이다. 저보다 조금 개월차가 나는 선배님이자 동료분과 자주는 아니지만 1호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때가 있습니다. 곧 1호기를 앞둔 그분은 행동으로 실력으로 항상 먼저 무언가 해내는 것을 보여주면서 동료로써 큰 힘을 얻고 있습니다. 10개월쯤 되었을 때는 가치성장투자이냐 소액지방투자이냐를 고민했다면 요즘은 a단지를 얼마에 사면 싸게 산거지?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a지역 b아파트 지금 호가4.7/4.0 전세가 많이 붙었어요~세상에 c지역에 d아파트 00에서 2.5급지 정도 되는데 그 가격이 적당 한 거 같으세요? 같은 값이라면 더 좋은 곳은 어디라고 생각해요? 이런 대화를 나눌 때 저는 그래도 이전 보다 나아졌구나 생각을 했는데 아직 투자자의 실력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집 개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떤 단지를 얼마나 잘 샀는지가 투자자로 실력이 증명되는 것! 이 말을 잊지 말고 1호기를 건져 올리겠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

자모님의 변화로 인해 주위 사람들의 걱정, 우려를 뒤로하고 투자활동을 계속하셨다는 경험담이 아직도 마음에 남습니다. 저도 월부생활을 시작으로 옷도 안사입고 머리도 6개월에 한 번씩만 가서 커트하고 추리닝만 입고 다녀서 친정 엄마에게 잔소리를 들었던 게 생각이 났습니다. 이제 그런 것들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걸 깨 달았습니다.


임장을 못하면 임장을 잘하는 사람,

전임을 못하면 전임을 잘하는 사람,

매임을 못하면 매임을 잘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노력하고자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하고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고 투자하는 내가 되고

문제를 찾아내고 용인하지 말아야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


핵심은 ‘나 스스로 바뀌어야 한다.’



복습

-가치투자와 소액투자의 현실화

-서울 아파트의 특징, 거래되는 양상

-입좋구&입좋신 전세가율이 붙었다 떨어지는 단지별 시기

-자모님의 숙제하기



댓글


레디고
23. 12. 14. 11:11

나 스스로 바뀌어야 한다. 다시한번 다짐해 봅니다.~

뽀삐는내친구
23. 12. 18. 23:14

입좋구 입좋신 줄임말이 착착 붙네요!ㅎㅎ 잘읽었습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