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독서와 강의 내용을 실천하여 부자가 되고자 하는 실천 부자입니다.
너바나님 열기반 강의를 3회째 듣고 있는 중인데요,
이번에는 유독 Not A But B가 머릿속에서 계속 맴도는 군요…
강의를 들으면서 작년에 임장하고 놓친 매물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3월 동대문구 00뷰 : 투자 범위에 충분히 들었고, 매임까지 진행했었는데 ‘아냐, 아직 더 좋은 곳이 있을 지 몰라. 좀 더 보고 결정하자~’ 하고 놓치고~
4월 평촌 00파크 : 이 정도 가격이면 충~분히 수익이 날 거라고 자모님이 말씀하셨는데…'아냐…여기 역이랑도 멀고 학원갈 때 좀 걸어가야 돼…서울 좀 더 보고 판단해보자~ 투자금으로 더 좋은 단지 할 수 있을 지 몰라…' 심지어 이 단지는 6월에 오프라인 수업 직접 들으면서 자모님한테 직접 질문까지 해서 답 얻어낸 단지였는데….
5월 영등포 00삼성0차, 00진로, 영등포00 : 친절하신 부사님이 하루에 세 단지를 다 보여주셨는데…전고대비 xx퍼센트 안떨어졌다는 이유로 그냥 매수 보류…
7월 동작구 신대방동, 9월 중구의 주복과 나홀로 단지, 10월에 다시 동대문구에 -25%의 어떤 단지, 12월에 전세가율 낮아서 패스해 버린 강서구의 00주공 단지…(심지어 이 단지는 내가 협상하고 있을 때 사장님과 밀당하던 가격이 12월 서투기반에 제주바다님이 다뤄주셔서 흠칫~! 했던…)
그러다가 12월….막연히 생각만 하다가 알아보게 된 세금 문제…이후에 이전 서투기 조장님께서 알려주셔서 세금 문제 때문에(개인적인 사정이라 자세히 언급하지는 못하겠네요….) 부동산 투자에 계속 주저하게 되는 지금의 내 모습….
항상 저는 ‘A'만을 생각하고 투자에 주저한 건 아니었나 반성해 봅니다…
그리고 3월 이후로 의지가 꺾여서 두 달 동안 투자 공부는 거의 안 했던 모습도 뒤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세금 문제도…고민은 하면서 직접 세무사를 찾아가거나 전화상담 한 번 해 보지 않았음을 반성했습니다…
그리고 잘 한 점도 돌이켜 봤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사업과 부동산으로 부자가 되는 사람이 월등히 많다고 했는데,
저는 베타 투자(연금저축펀드. IRP, ISA)를 6년 간 한 결과, 나름 소기의 성과를 이루어 냈었습니다.
목표 대비 순자산 ⅓을 쌓아나갔고, 사치를 하거나 허투로 돈을 쓴 적이 없었습니다.
주식으로 인해 세금을 낼 정도의 이윤을 창출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으로 수익을 내는 것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인 것 같아요)
올해 절반이 지나가고 있는 지금,
다시 한 번 잘 해 보겠다는 다짐을 해 봅니다.
부동산 투자 잘 해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겠다는 마음보다는
좀 더 실력을 쌓고, 다시 차근차근 알아가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사실 위에서 ~~할 껄~ 한 것도
다 제가 실력이 부족해서 못한 것이니까요!!!
BM할 점.
댓글
실천부자님 작년에 노력하신 것에 비해서 성과가 부족해서 아쉬울 수 있겠지만, 긴 인생에서 이 또한 도움이 되는 경험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베타 투자로 성과 내신 부분도 정말 대단하시네요...! 이번에 비전보드 업데이트랑 마주하고 있는 문제 하나씩 해결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실천부자님 정성스러운 후기 잘 읽었어요!! 놓친 매물들 생각하면 마음아프시겠지만 경험을 발판삼아 이번에 찾아올 좋은기회는 꼭 잡으시길 바랄께요^^! 응원합니다!!
실천부자님~ 작년에 하신 매물 경험담들이 오히려 더 좋은 기회를 맞이하시기 위해 실력을 쌓는 시간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부동산 뿐만 아니라 베타투자도 열심히 하시고 계셔서 올해에는 꼭 좋은 기회 잡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응원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