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부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오늘을 충실하게 살아라
p.21
어제의 짐에 더해진 내일이라는 짐을 오늘 지고 가면 아무리 튼튼한 사람도 휘청거릴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미래도 차단하세요
→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걱정하느라 오늘의 일까지 집중하지 못하는 일이 많았다. 그 짐을 내려놓고 오늘 내가 해야 할 과제에 집중해서 성과를 만들어야겠다 생각했다.
p.23
어제의 문제를 안타까워하기보다는 내일의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시간을 지혜롭게 쓰는 방법이다.
→ 이미 지나간 일을 생각하며 감정을 쓰는 것보다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더 좋은 방향인지를 고민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걱정을 해결해줄 마법의 공식
p.35~36
단계. 현 상황을 분석하고,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본다.
2단계. 그 상황이 어쩔 수 없다면 받아들인다.
3단계.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침착하게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최악을 받아들이면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 그러면 얻을 수 있는 것만 남는다.
→걱정에 빠져서 두려워만 한다면 결국 변하는 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최악을 생각해보고 침착하게 대처하자!
걱정이 삶에 미치는 영향
p. 47
à심장, 고혈압, 류머티즘, 위, 감기, 갑상선, 당뇨, 외모에 영향을 끼친다는 걱정! 충격이었다. 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걱정을 정말로 줄여야겠다 생각했다.
p.54
사람에게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삶의 가치를 높이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보다 우리에게 용기를 주는 것은 없다. 자신이 꿈꾸는 방향으로 자신 있게 나아가며, 자신이 상상한 삶을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사람은 평소에 기대했던 것보다 큰 성공을 거둘 것이다.
→미래를 걱정하는 데 시간을 쓰기보다 내가 원하는 꿈을 그리는데 쓰자!
2부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법
p. 59
첫번째, 사실을 파악하라, 두번째, 사실을 분석하라, 세번째, 결단을 내리고 실천에 옮기라.
→문제에 대해 파악하고 내가 잘 알게 된다면 걱정이 줄게 되고 해결하는 방향으로 결정할 수 있을 것 같다. 감정보다는 냉정한 시각을 가져보자. (종이에 적어보기)
→반드시 실행하자!
3부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마음속에서 걱정을 몰아내는 법
p. 81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몰두할 때 편안한 안정감, 내면의 깊은 평화, 일종의 행복한 무감각 상태가 인간이라는 동물의 신경을 달래준다.
p. 85
비참해지는 비결은 자신이 행복한지 아닌지에 대해 고민할 여유를 갖는 것이다.
→내 마음속의 감정을 걱정과 두려움으로 채우지 말자! 한번에 두가지 생각은 불가능하다. 내 일에 집중하면 시간도 빨리 가고 안정감이 느껴지는 경험을 해본 것 같다. 걱정이 들 땐 한가지 일에 집중해보자.
딱정벌레 때문에 쓰러지지 말라
p. 91
머지않아 잊어버리게 될 걱정이나 하면서 소중한 시간을 낭비합니다. 그러지 말고, 가치 있는 행동과 감정, 원대한 사고, 진정한 사랑, 오래도록 남을 일에 삶을 바쳐야 합니다.
→시간 지나면 기억도 안 날 사소한 문제에 스트레스 받고 걱정하는 시간이 얼마나 아까운가 생각해보게 되었다. 주변에 사소한 문제들은 언제나 생겨나기 마련이고 그 때마다 걱정할 순 없다! 그 시간에 가족과 건강과 목표에 더 집중해야겠다.
온갖 걱정을 떨쳐버리는 법
p. 98
마음 편히 먹고, 당신이 정말 걱정하는 게 뭔지 생각해봐요. 평균의 법칙에 근거해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날 수 있을지 살펴봅시다.
→내가 걱정하는 일이 정말로 일어날 일인가?
피할 수 없는 일을 대하는 법
p. 104
당신이나 나나 몇십 년을 사는 동안 ‘이미 그런’ 불쾌한 상황을 수없이 마주하게 될 것이다. 그 상황을 불가피한 것으로 여기고 받아들여 적응하느냐, 아니면 반발하면서 인생을 망치고 결국 신경쇠약에 걸리느냐는 우리의 선택에 달렸다.
→피할 수 없다면 받아들이자! 불평하며 걱정하는 일은 그 자리에 머무르게 하는 것 같다. 인정하고 나아가야 그 다음이 있다.
p.115
주여, 저를 평온하게 하셔서
바꿀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게 하시고
바꿀 수 있는 일은 바꾸는 용기를 주시고
이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걱정을 ‘손절매’하라
p.123
그렇다. 진정한 마음의 평화를 얻는 비결은 올바른 가치 판단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우리의 삶이라는 관점에서 어떤 것이 가치가 있는지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걱정의 절반이 즉시 사라지리라고 생각한다.
→내가 걱정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인가?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내 마음의 평화를 위해서라도 걱정을 멈춰야겠다고 생각했다. 걱정할 만한 일이라도 마음에서 놓아줘야 할 때도 있다는 것을 배웠다.
톱밥을 다시 켜지 말라
p.125
과거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뿐이다. 잘못을 침착하게 분석하고 교훈을 얻은 다음 잊어버리는 것이다. 나는 이 말이 진실임을 안다
p.128
엎질러진 우유 때문에 울지 마라, 톱밥을 다시 켜지 마라
→실수할 수 있고 실패할 수 있다! 그 실수에서 배우고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야한다. 실수가 실수로 남지 않도록!
4부 평화화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삶을 바꿔줄 한 문장
p. 134
나는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만약 내가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안다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만든다. 우리의 마음가짐은 운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에머슨은 “사람이 하루 종일 생각하는 것, 그것이 바로 그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그것 말고 사람을 어떻게 규정할 수 있겠는가?
p. 136
그는 긍정적이고 당당하게 생각했으며, 겨우 몇 번의 실패로 자신의 삶이 망가지도록 방치하지 않았다. 그에게 패배란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와신상담의 기회였다. 다시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 당연히 거쳐야 할 중요한 훈련으로 여긴 것이다.
p.142
나는 마음의 평화와 삶의 기쁨이 상황이나 재산, 지위가 아니라 오직 생각에 달려 있다고 확신한다. 외적 조건은 중요하지 않다.
→생각하기 나름이다! 내 생각이 나를 만든다. 즐겁게 생각하면 즐거워지고 성공할 수 있다고 믿으면 성공할 수 있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그럴 핑계만 대고 안 하게 되는 것 같다.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해봐야겠다.
지혜롭게 보복하는 법
p.153
원수를 사랑하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자신만은 사랑하자. 그래서 우리의 행복과 건강과 외모를 적이 지배하도록 내버려두지 말자.
p.161
아이젠하워 장군처럼 행동하자.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하는 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사소한 일에도 화가 나고 억울함을 느꼈던 것 같다. 상대에게 똑같이 되돌려주려고 한 적도 있고, 그럴 때 마다 마음은 더 괴로웠다. 그들을 위해 기도는 못해줄 것 같지만 동정하고 용서하는 건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백만 달러보다 가치 있는 것
p. 177
사무엘 존슨의 말을 그대로 옮겨보자면, “모든 사건의 좋은 측면들을 바라보는 습관은 1년에 천 파운드를 버는 것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
→걱정하면 걱정할 것만 떠오르고 감사하려고 하면 감사할 점들만 보인다. 긍정적인 사고로 살다보면 긍정적인 일들이 일어날 것 같다!
레몬을 얻으면 레모네이드를 만들라
p.190
인생에서 어려운 일을 만나면 바보들은 곧바로 포기하고 이렇게 말한다. “나는 실패했어. 이건 운명이야. 더 이상 기회도 없어.” 그러면서 세상에 대해 온갖 악담을 퍼붓고, 자기 연민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린다. 하지만 현명한 사람들은 고난에 부딪혔을 때 이렇게 말한다. “이번 일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상황이 나아질까? 어떻게 하면 레몬으로 레모네이드를 만들 수 있을까?”
→내가 가지고 있는 약점이나 안 좋은 상황들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손실을 이익으로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
2주 만에 우울증을 치료하는 법
p. 209
행복해지려면 반드시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행복은 주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돕고 조건 없이 사랑함으로써, 저는 걱정과 슬픔과 자기 연민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너무 나만을 생각해서 걱정이 많아지는 게 아닌가? 생각해보게 된 구절이다. 나를 잊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데 집중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조건 없는 선행을 배풀어보고 싶다.
5부 걱정을 이겨내게 해줄 강력한 법칙
부모님께 배운 걱정 극복 비결
p. 227
예수가 강조한 두 가지 가르침이 있다. 마음을 다해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것이다. 이를 실천하는 사람은 자신이 알든 모르든 간에 종교적인 사람이다.
p.230
누군가에게 더 이상 살기 싫다는 말을 들으면 이렇게 소리치고 싶어요. “그러면 안 돼요! 절대로 그러지 말아요!” 우리가 아무리 암울한 날들을 보낸다 해도 그 시간은 한순간에 불과합니다. 그때가 지나면 미래가 펼쳐지기 마련입니다.
p. 243
“오 하느님, 저는 도저히 혼자 싸울 수 없습니다. 당신의 도움과 사랑이 필요합니다. 제 모든 잘못을 용서해주십시오. 마음속의 모든 악을 씻어주십시오. 제게 평화와 안정과 건강으로 가는 길을 보여주시고, 적들마저 사랑할 수 있도록 제 마음을 사랑으로 가득 채워주십시오.”
→신앙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다. 마음이 힘들 때 기도를 해야겠다! 아무리 힘든 일이라도 신의 계획 안에 있다고 생각하면 마음에 편안해질 것 같다.
6부 비판을 받아도 걱정하지 않는 법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
p. 247
당신이 두들겨 맞거나 비판을 받을 때, 가해자는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라는 기분을 느끼기 위해서 그렇게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런 경우는 대체로 당신이 훌륭한 일을 해냈거나 주목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임을 증명해준다.
à비난에 일일이 반응하는 일은 결국 적을 위한 일이라는 걸 생각해보게 됐다! 사소한 일에 스트레스 받지 말고 웃어 넘기자.
내가 저지른 바보짓들
p. 258
첫째, 시간을 낭비한다. 둘째, 사소한 일로 마음을 졸인다. 셋째, 사람들의 말에 반박하며 그들과 논쟁한다. 현명했던 프랭클린은 이런 결점을 고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적들이 우리나 우리의 일을 비판하기까지 기다리지 말고 우리가 먼저 해치우자. 자신에 대해 가장 엄격한 비판자가 되기로 하자. 적들이 한 마디라도 꺼내기 전에 우리의 약점을 찾아 고쳐버리자.
→비판은 무시하고 칭찬은 무조건 받아들이려는 자세보다 먼저 스스로 생각해보는 자세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건설적인 비판에 대해 기분 나빠 하기보다 받아들여보자!
7부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방법
피로의 원인과 대처법
p. 272
우리가 피곤한 이유는 감정이 육체에 신경성 긴장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잠을 푹 자고 충분히 쉬어도 풀리지 않는 피로는 고된 노동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걱정과 긴장과 감정적 혼란이 피로의 주된 원인이다. 이완시켜라! 더 중요한 일을 위해서 에너지를 아끼라”
→낡고 쭈글쭈글한 양말이라고 생각하기, 고양이처럼 쉬기! 일은 하는 중간중간 의식적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가정주부가 피로를 풀고 젊게 사는 법
p.280~282
첫째. 기운을 북돋는 글을 모아둘 노트나 스크랩북을 마련하라
둘째. 다른 사람의 단점을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라
셋째. 이웃에게 관심을 가지라
넷쨰. 오늘 잠자리에 들기 전에 내일 할 일에 대한 계획을 세우라
다섯째. 긴장과 피로를 피하라
→적용해보고 싶은 5가지 방법들이다!
좋아하는 글귀 적어 놓고 힘들 때 읽기, 남의 단점에 관심 끄기, 주변 사람들에게 뭘 도와줄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도와 주기, 한달 계획 세워놓고 내일 할 일 미리 생각하기, 잠 잘자기
피로, 걱정, 분노를 일으키는 주범
p.290
피로의 주범은 지루함이다.
P. 293
피로는 일 때문이 아니라 걱정, 좌절, 분노 때문에 생격난다는 교훈을 가슴에 새겨야 한다.
p. 295
한스 바이힝거는 ‘마치’ 용감한 것처럼 행동하면 실제로 용감해지고, ‘마치’ 행복한 척하면 실제로 행복해질 수 있다고 충고했다.
p. 299
만약 일에서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면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일에 흥미를 느끼면 걱정이 사라지고 결국 승진과 임금 인상이 따른다. 설사 그렇게 되지 않는다 해도, 피로는 최소한으로 줄어들며 여가 시간을 즐기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즐거운 일이라면 시간도 빨리 가고 아무리 해도 피곤하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생각의 힘을 다시 한번 느낀 구절인 것 같다. 또한, 일을 꾸준히 하려면 그 안에서 행복을 찾는 게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됐다.
불면증을 걱정하지 않는 법
p.302
사실 불면증보다는 불면증에 대한 걱정이 건강에 훨씬 해롭다.
p. 304
숙면을 취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이다. 우리보다 훨씬 커다란 존재가 아침까지 우리를 지켜줄 것이라 믿고 안심해야 깊은 잠을 잘 수 있다.
불면증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정원 돌보기, 수영, 테니스, 골프, 스키 또는 무엇이든 힘든 일을 해서 몸을 피곤하게 만드는 것이다.
→잠을 못 자는 거에 대한 걱정이 더 해롭다니! 하루라도 늦게 자면 다음날 얼마나 피곤할까 걱정하는 것 때문에 더 잠을 못 이뤘던 것 같다. 피곤하다고 생각하면 더 피곤했다. 잠이 안 올 땐 마음을 편안하게 먹고 몸의 긴장을 풀고 휴대폰을 멀리 해야겠다.
8부 행복과 성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
p.310
첫째, 무엇을 하며 먹고살 것인가? 둘째, 당신이 낳을 아이의 아버지 혹은 어머니로 어떤 사람을 선택할 것인가?
→직업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가 직업을 선택했을 때 이렇게 깊게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평범한 사람이라면 여러 분야에서 성공할 수도 있고 또 실패할 수도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직장을 잃으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에서 조금 벗어나게 되었다.
두번째 결정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하고 고민해서 선택 해야겠다.
돈 걱정을 줄이는 법
p. 336
1.사실을 기록한다.
2.자신의 필요에 맞게 예산을 짠다.
3.현명하게 소비하는 법을 배운다.
4.소득이 늘어났다고 해서 두통까지 늘지 않도록 주의한다.
5.대출을 대비해서 신용을 쌓는다.
6.질병, 화재, 긴급 상황에 대비해 보험을 든다.
7.생명보험금이 아내에게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도록 한다.
8.자녀가 돈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가르친다.
9.필요하다면 요리를 해서 가욋돈을 번다.
10.도박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11.재정 상태를 좀처럼 개선할 수 없다고 해서 자신을 학대하거나 억울해하지 않는다.
→가계부는 썼지만 예산을 세우고 지킨 적이 없다. 내가 쓴 항목들을 보고 예산을 짜봐야겠다. 목표 저축액 정하기!
→ 걱정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볼 수 있었던 책이다. 걱정이 얼마나 몸과 마음에 해로운지! 내가 하는 걱정과 고민들이 과연 그럴만한 가치가 있었는지?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별하고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며 나아가야겠다고 생각했고, 이미 일어난 일은 받아들이는 것이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긴장하면 몸도 머리도 아프다는 것을.. 쭈굴쭈굴한 양말이라고 생각하기! 사소한 것에 목숨 걸었던 나의 모습들이 생각나서 이제는 정말 그러지 말아야겠다 생각했다.책의 마지막에 여러 사례들을 읽을 수 있어서 재밌었고 내 삶에도 적용해보고 싶다. 긍정적이고 즐거운 태도로 일상을 살려고 노력한다면 더 행복한 인생이 될 것 같다. 목표, 실적, 감사일기도 꾸준히 쓰고 가계부 한 번 점검하기,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 주기! 사람은 생각하는대로 된다!! 과거와 미래를 걱정하는 데 생각을 쏟지 말고 오늘을 최선을 다해 살자!
※ 과제 가이드를 참고하여 독서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독서 후기 기준에 맞지 않는 과제 제출 시 과제 제출이 미인정 되며, 참여가 불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