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1부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책을 통해서 다양한 케이스들이 나오는데 대부분은 걱정이 걱정을 낳거나, 아니면 최악의 상황이 생길까봐 두려워 할 수 밖에 없는 일들이었다. 저자는 이런 상황에서 걱정을 하기보단 오늘을 충실히 살고 최악이 온다해도 받아들이고 침착하게 개선해보고자 노력하라고 했다.
살면서 내가 무언가를 시도하면 반드시 그에 대한 리스크가 오기 마련인것 같다. 투자에 대입해보면 내가 잃지않는 투자라고 생각하고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상황에 의해 집값이 오르지 않을수도 있고 더 나아가서 역전세를 맞이할 수 도 있다. 이런 걱정때문에 투자를 못하는건 아니지 않나. 그리고 최악의 상황을 생각해 보았다면 그를 개선할 방법도 빠르게 찾을 수 있지 않을까?
2부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걱정거리를 다루기 위해서는 1.사실을 파악하고 2.사실을 분석하고 3. 결단을 내리고 실천에 옮겨라. 세상 걱정의 절반은 결정을 내리는 데 기초가 될만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결정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긴다. 공정하고 객관적 으로 사실을 파악하는 데 몰두하면, 걱정 따위는 지식이라는 빛 앞에서 증발하기 마련이다.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 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이 두가지 있는데
첫째, 사실을 파악할 때 내가 아니라 다른 누군가를 위해 정보를 모으는 중이라고 가정하고
둘째, 때로는 상대편 변호사의 입장이 되어 내게 불리한 사실을 모아본다.
보통은 두 정보의 양 극단 사이 어느 지점에 진실이 있다. 사실을 파악한 후에는 종이에 사실을 글로 적으면 더 쉽게 분석할 수 있다. 내 가 걱정하는 문제를 정확하게 써보고, 내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써보고, 무엇을 할지 결정하고, 결정한 대로 즉 시 실행하는 4단계를 거친다. 실행하지 않는다면 조사나 분석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사실에 입각해 신중한 결정을 내렸다면 실천에 옮겨라. 직면한 문제를 필요 이상으로 생각하다 보면 혼란과 걱정에 빠지기 마련이다. 다시 생각해 보려고 멈춰 서지 말고, 주저하거나 걱정하거나 발걸음을 돌리지 마라. 자기의심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라.
아래는 걱정과 문제에 대해 내가 대응해야할 자세다.
1. 무엇이 문제인가? 직면한 문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써본다.
2.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문제의 근원이 되는 상황을 명확히 파악한다.
3.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4. 당신은 어떤 해결 방안을 제시할 것인 가
3부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우리는 종종 인생의 커다란 재난에는 용감히 맞서지만 사소한 문제들, 성가진 골칫거리들 앞에서는 쉽게 쓰러진다. 무시하고 잊어야 할 사소한 일로 속상해하지 말라. 그리고 스스로에게 자문하라 ‘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우리는 상황을 이겨낼 기회가 있고 싸울 수 있다.
그리고 걱정은 손절매 해야한다. 어차피 걱정은 나에게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4부 평화외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감사할줄 모르는 사람에게 상처받지 말아라.
그리고 누군가가 화를 내면 똑같이 화를 내면서 1분도 낭비하지 말자 그냥 잊는것도 방법이다.
생각은 전적으로 의지에 달렸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굉장히 감명깊었던 감옥이야기!)
원하는것을 얻고 즐기도록 노력해라
내가 가진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라 (사지 멀쩡한 나..!)
다른사람을 모방하지 마라 (배울점은 배우되 그사람에게 매몰되면 안된다)
레몬을 얻으면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라 (가장 좋은것을 얻으려면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우울증은 나 하기 나름이다!!!
5부 걱정을 이겨내게 해줄 강력한 법칙
걱정이 많으면 종교를 믿어라 → 이건 나는 잘 모르겠다.
6부 비판을 받아도 걱정하지 않는 법 *****
부당한 비판은 칭찬의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 영향력이 큰 존재일수록 그것을 걷어차는 사람들은 더 큰 만족을 느끼게 마련이다. 당신이 두들겨 맞거나 비판을 받을 때, 가해자는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라는 기분을 느끼기 위해서 그렇게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런 경우는 대체로 당신이 훌륭한 일을 해냈거나 주목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임을 증명해준다
✅ 나에게 적용할 점
P27
그는 계속해서 말했다. “가라앉은 배를 끄집어 올릴 수는 없다. 침몰하는 배를 구할 수도 없다. 어제의 문제를 안타까워하기보다는 내일의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시간을 지혜롭게 쓰는 방법이다.
→ 나는 잘 하는 일이긴 하나 안좋은 일은 복기는 하되 감정적으로 매몰될 필요는 없는것 같다. 어차피 벌어진 일이니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하는게 중요하지 곱씹을 필요는 없다.
P45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2
1.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무엇인지 자문하라.
2.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면 받아들일 준비를 하라.
3. 침착하게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 이것도 가끔 걱정이 걱정을 낳아 패닉에 이를 수 있는데 그러기 보단 B플랜을 대응하는게 더 중요하다.
P161
“화낼 줄 모르는 사람은 바보지만, 화내지 않는 사람은 현명하다”
→ 무례한 사람에게 대처하는 법중 가장 중요한것 같다.
P179
살면서 겪게 되는 일 중에 중 90퍼센트가 좋은 일이고, 10퍼센트 정도만 좋지 않은 일이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좋은 쪽 90퍼센트에 집중하고, 나머지 10퍼센트는 무시하면 된다.
→ 항상 좋은일 만 일어날 순 없다 안좋은 일은 디폴트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자
P197
두사람이 감옥 밖을 내다보았다.
한사람은 진흙탕을 보고, 다른 사람은 별을 보았다.
→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안좋은 일이 있었어도 “와 그래도 이걸 빨리 겪어서 다행이네!” “그래도 이건 좋았잖아” 하고 생각하는게 좋다.
P253
“맞아. 좀 심했지. 하지만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는 법이라네.”
그렇다. 영향력이 큰 존재일수록 그것을 걷어차는 사람들은 더 큰 만족을 느끼게 마련이다.
→ 이건 몇년전에 읽었더라면 내가 공황장애까지 오지 않지 않았을까 하는 글귀였다. 영향력이 컸기에 조리돌림을 당했던거라고 다시한번 판단해 보게 되었다.
P264
“누구나 하루에 적어도 5분간은 바보가 된다. 그 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바로 지혜다.
→ 5분만 좌절하자. 그리곤 털어내자
P273
아무리 군사훈련으로 몸이 다져진 젊은이라 해도 1시간에 10분씩은 군장을 벗고 쉬어야만 행군을 더 잘할 수 있고 더 오래 버틸 수 있다는 것이다.
→ 인터벌을 가지자
P305
칼텐본, 먹고살려면 이 일을 해야만 해. 어차피 해야 한다면, 즐겁게 하는 편이 좋지 않겠어?
→ 이왕 하는거 즐겁게 하자
P389
당신에게는 이 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걱정만 하지 않으면 됩니다. 만약 다시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기 시작한다면 저를 찾아오세요. 제가 엄청난 요금을 청구할게요. 어때요? 마음에 드시나요?”
→ 플라시보 효과
< 내 인생에 적용할 점>
댓글
잠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