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 토네이도
책을 읽은 날짜 : 6. 11. ~ 6. 12.
1. 도서 소개
#오늘의 당연함 #감사 #풍요
오늘이 미래로 이어지는 과정임을 알고 오늘의 당연함에 감사하고 웃으며 삶을 즐기자. 그러면 마음이 풍요로워지고 물질적 부도 채워진다.
2. 내용 및 줄거리
1장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인생의 체는 미래를 거른다.(32쪽)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라. 그러면 그 이미지가 곧 나타날 것이다. 나를 결핍된 존재가 아닌 충만한 사람으로 각인하자. 그 이미지가 머지않아 미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41쪽)
상상이 일상이 될 때, 상상은 기억으로 넘어간다. 그러면 그 상상은 앎이 되고, 나에게 항상 느껴왔던 의사의 느낌은 나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바꾼다.(47쪽)
당연한 실패, 그 실패를 많이 경험해보자. 당연한 실패속에서 성장하다 보면, 어느 새 삶이 성공 궤도에 안착해 있을 것이다.(54쪽)
당연함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 사는 게 즐거워지고 영화를 보듯 삶을 즐기게 된다. 그리고 어느새 람보르기니를 타는 부처가 되어 있을 것이다(62쪽)
세상을 볼 때가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 나를 바라볼 때, 인생을 수정할 수 있다.(69쪽)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몰입은 즐거운 것이다. 즐거워야 몰입하고 몰입해야 성장하게 되고, 실력이 발전하면 더 즐거워진다. 잘하기 때문이다. 그 잘함 속에서 우리는 또다시 몰입하고 선순환이 일어난다.(77쪽)
대중과 다른 삶을 살아라
표정이 밝아지면 감정도 긍정으로 변한다. 그리고 그 즐거운 감정이 주변으로 퍼진다. 그때 사람들은 나를 좋은 인상으로 기억하고 나에게 호감을 표시한다. 그 시작이 바로 ‘아이는’이다(90쪽)
친구가 허들이 될 때 당신은 이미 성장하고 있다(100쪽)
불행한 예감이 틀리지 않듯, 행복한 예감도 ‘결코’ 틀리지 않는다.(107쪽)
남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나에게 상처가 있다는 반증이다. 상처와 두려움이 말과 행동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114쪽)
완벽은 없다. 그 미완벽이 당신이고, 당신이 있는 세상이다. 그렇기에 당신의 삶은 완전하다. ‘지금 여기’를 즐기며 살아라. 이것이 ‘과정 중심적 삶’이고 의미와 가치를 찾아가는 삶이다.(120쪽)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역시 몸을 써야 상쾌한 몸과 유쾌한 마음, 명쾌한 눈을 지니게 된다. 머리보다 몸을 움직여야 한다. 하나만 하자. 그 하나가 전부다. 삶의 기본기는 그렇게 익혀지는 것이다(137쪽)
오늘이 미래로 이어지는 과정임을 알면 즐겁게 그 삶을 채울 수 있다. 생각과 계획은 내가 하지만 결과는 세상이 만들고 있다.(143쪽)
아침에 일어나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나의 ㅇㅇ아’로 나를 깨우며 ‘아이는’의 미소로 오늘을 시작해보자(149쪽)
말에 미소를 담아라(155쪽)
사람은 집과 직장 외 또 다른 장소가 있어야 한다. 자신의 즐거움과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공간, 나의 제3공간이 있어야 한다.
4장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돈을 긍정할 때 당신은 세상을 긍정하게 된다. 그리고 세상을 긍정할 때 세상도 당신을 긍정하고 돈은 당신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177쪽)
내 마음이 풍요로 가득 찰 때 내 주변에는 부유한 사람들이 있게 된다. 그리고 내 주변이 부자로 채워질 때, 나의 내면도 부로 가득 차게 된다.(182쪽)
돈은 시간이다. 지금 여기의 당연함은 과거 누군가의 시간이다. 그 시간의 거래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 이미 당신도 누리고 있다.
그 당연함에 감사하고, 누군가를 위해 쓰고 있는 자신의 시간을 관리해라. 시간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늘어갈수록 행복해진다.(195쪽)
마음의 풍요가 물질적 돈을 창조한다. 마음이 풍요로 가득 차 있을 때, 그 에너지는 마음에 풍요의 뿌리를 내리고, 무의식에 각인된다.
풍요의 감정이 내면에 자리 잡을 때, 물질적 돈이 나에게 전달된다.(198쪽)
인사를 통해 전해지는 감사는 하루를 빛나게 해줄 것이다. 그 감사가 자존감을 높여주고 그 높아진 자존감 속에서 삶이 더욱 반짝이게 된다(207쪽)
5장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열심히 위를 향해 살지 마라. 즐겁게 살다 보면 아래에 도착해 있을 것이다. 즐거우면 하게 된다. 이미 열심히 한 것이다. 그때 고개를 들어봐라. 시계는 이미 1시를 지나고 있다.(217쪽)
없는 것만 바라보면 없는 자가 되어버려 있는 것도 사라진다. 있는 것에 감사하면 있는 자가 되어버려 없는 것도 나타난다.
오늘의 당연함은 스무 살의 간절함이 만든 것이다. 그 당연함에 감사하는 것, 그것이 풍요의 본질이다.(229쪽)
내면의 결핍이 사라질 때, 외모에 대한 집착이 사라진다. 내면이 자존감으로 가득 찰 때, 외모가 그 자존감을 표현하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자기 존재에 대한 만족감, 자존감이 얼굴을 통해 드러나게 된다. 그 자존감이 자신의 매력이고, 나만의 개성인 것이다.(236쪽)
즐거워지려고 하지 말고, 즐겁게 살자. 행복해지려 하지 말고 우리 그냥 행복하자. 충족하려 하지 말고 만족하는 하루를 보내자.
먹고 자고 싸고 웃고 행복하자. 별것 아니다. 근데 원래 별것 아닌게 인생의 전부다(255쪽)
힘들 때 힘을 빼면 힘이 난다. 현실이 힘들 때는 생각의 힘을 빼고 그것들을 느껴보자. 그 시간 속에서 어느새 감정들은 흘러가고 나의 포승줄은 풀리게 된다.(261쪽)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작가는 책 전반에서 ‘즐거움’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열심히’ 산다는 것은 미래의 욕망을 위해 현재를 사는 것이다. 욕망은 채워져도 금새 다시 비워진다. 열심히만 살면 현재를 만족하지 못하는 것이다.
대신 작가는 오늘은 과거에 내가 바래왔던 결과이고, 또 내가 원하는 미래로 가는 과정이다.
과거에는 당연하지 않았던 미래가 오늘이 되어 당연한 것이 된다. 따라서 오늘의 당연함은 너무나 값지고 감사한 것이 된다.
그리고 오늘을 충실하게 살아가면 역시 내가 바래왔던 미래가 결국 당연한 오늘이 될 것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미래를 좆지 말고 오늘을 감사하고 즐겁게 살면 그걸로 충분하다
정보는 지식이 되기 위해 나의 스토리가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나는 학창시절 꿈꿔왔던 경찰간부가 되기 위해 힘든 고시공부 2년을 마치고, 본청에서 승진하여 부모님과 함께 일상을 보내는 것을 상상하며 2년을 보냈다.
그리고 지금 나는 승진도 하고 부모님과 일상을 살고 있다. 과거에 바래왔던 것들을 이루었기 때문에 지금 내 일상은 너무 소중하고 값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오늘의 당연함은 그저 당연한 것이 되어 어느 덧 불만이 생기고, 더 나은 삶을 추구하며 달리고 있었던 것 같다.
부모님과 함께 지내다보니 다시 자취생활이 그립고, 지금 집보다 나은 집에 살고 싶으며, 승진은 한번 더 하면 딱 좋겠다는 생각이 싹트고,
매주 임장을 가고 임보를 쓰며 다주택자로써의 삶과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있다.
나의 욕망이 나를 열심히 살게 해주었고, 내가 바래왔던 소기의 성과를 얻도록 도와주었지만,
정작 현재 즐겁게 사는 것에 충실하지 못했던 것 같기도 하다.
과거에 꿈꿔왔던 것들을 오늘 현재 이룬 만큼, 나는 미래에 내가 소망하는 것들을 이룰 수 있다.
이를 확신하기 위해서 그 미래를 매일 상상한다. 상상하면 앎이 되고, 앎이 되면 기억이 된다. 기억이 되면 내 무의식으로 들어와 생각이 되고 말과 행동으로 표현된다.
그렇게 오늘은 미래로 가는 과정이 된다. 그러면 굳이 열심히 미래를 쫒으려 노력할 필요가 없다. 그저 오늘을 충실히 살고, 현재 내가 당연하게 가진 것들에 감사하면 된다.
감사해하면서 자주 웃으면 즐겁고 즐거우면 삶이 풍요로워진다.
원씽이라는 책에서도 목적의식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미래를 상상하여 이미 이룬 것 같이 무의식을 전환할 것을 말한다.
비전보드를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매일 아침 그 모습을 상상해보자. 그러면 내가 하는 것이 곧 미래의 모습으로 가는 길임을 확신할 수 있게 되고,
지금 당장 하는 임장과 임보도 해야하는 고통스러운 것이 아니라 즐거운 것이 될 것이다.
그리고 무슨 일이 있어도 목실감을 쓰자. 감사일기를 통해 내가 지금 가진 것에 감사함을 가지자.
4. 적용할 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