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워닝워닝]원씽독서후기

  • 25.06.15

 

 

 

p. 31

사람에게는 누구나 자신에게 최초로 영향을 끼치고, 자신을 훈련시키고 혹은 관리해 준, 가장 중요한 단 한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 돌이켜 보면 투자 생활도, 개인적인 삶도 나 혼자 이룬 것은 아무 것도 없는 것 같다. 언제나 내 주변에는 나를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었다. 나를 이끌어 주고 나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이 한 명일 때도, 여러명일 때도 있었다. 월부라는 환경에서는 감사하게도 나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된 것 같다. 나도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이만큼 성장했기에, 내가 받은 도움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p. 51

80/20 법칙은 소수의 원인, 입력 혹은 노력이 보통 다수의 결과, 출력 혹은 보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성공의 세상에서 평등한건 없다는 말이다.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웃풋을 만들어 낸다. 선택적 노력이 모든 성과를 창조한다.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음을 깨달았다는데 있다.

→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다. 어떤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시간과 노력을 쏟을 것이가. 투자자로 성장하기 이위해서는 임장과 임보만 잘하는 것이 끝이 아니다. 독강임투. 그리고 다른 이들을 돕는 것.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것들이 필요하지만 모든 것에 탁월해지기 전까지는 때때로 어떤 것에 더 집중할 것인지를 선택하고 몰입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p. 74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잡을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전력질주인 셈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그러한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양만큼의 자기 규율만 있으면 된다. 

p. 75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강력한 습관을 얻기 위해 선택적인 집중을 실천한 사람, 당신은 바로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 성공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습관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나의 온전하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이번 3개월 과정동안 독서를 습관화 시키기 위해 습관화 과제로 설정 했었다. 월부 학교 과정이 끝나도 꾸준히 독서를 놓지 않기 위해 자기 규율을 설정하고 완전한 습관으로 만들어야 겠다. 

 

 

p. 87

의지력을 늘 꺼내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의지력이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p. 95 

의지력에 대해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 의지력도 늘 꺼내어 쓸 수 없다는 것에 동의 한다. 나의 의지대로 나 자신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스스로를 탓하기 보다는 내가 의지력을 발휘할 힘이 없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의지력을 끌어다 쓰기에 에너지가 부족하다면 나의 현 상황을 인정하고 소진된 의지력을 채우는 일 (나의 행복 버튼들)을 하며 다시 의지력을 채워보아야 겠다. 하루 중 의지력이 가장 충마할 때가 언제인가? 보통 아침인 것 같다. 중요한 일은 아침에 되도록 하는 루틴을 만들어야 겠다. 

 

 

 

p. 141

위대한 성과는 우연히 나타나지 않는다. 우리가 내리는 선택과 취하는 행동에서 나올 뿐이다. 초점탐색 질문은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일, 즉 의사결정을 하게 만듦으로써 선택과 행동에서 모두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낸다. 엄청난 파급력을 갖는 도미노가 세워지는 것이다. 

→ 성공의 결과는 우연히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동안 해왔던 선택과 행동에서 나온다는 것. 지칠 때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행동과 선택이 성공의 결과로 이어지는 선택과 행동인지 돌아보아야 겠다. 

 

 

 

p. 161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이 당신의 컴포트존 바깥에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너머에 있다. 큰 해답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해답을 의미 한다. 

p. 163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도다. 지식으로 무장한 다음에는 벤치마킹을 할 수 있다. 새로운 해답은 언제나 새로운 행동을 요구한다. 바로 거기에서 기적이 일어나고 가능성은 무한해 진다. 한계를 최대한으로 넓힐 때 우리의 삶 역시 넓어지기 때문이다. 

→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은 나의 컴포트 존 바깥에 있다는 것을 인지하기. ‘수용성’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해왔던 익숙함을 버리고 튜터님과 선배님들의 경험을 레버리지 하여 컴포트존 밖의 것들을 수용하고 그것을 실천하며 실력을 키워가는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 

 

 

 

p. 255

홀로 성공하는 사람도 없고 홀로 실패하는 사람도 없다. 당신의 목표를 지지해줄 사람을 찾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멀리하라. 성공으로 가는 길을 깨끗이 치워둘 때 비로소 일관되게 성공에 이룰 수 있다. 좋은 사람들과 좋은 환경으로 성공에 이르는 길을 닦아라

→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좋은 사람들과 좋은 환경에 있어야 성공으로 가는 길을 닦을 수 있다. 성공을 향해 가는 길도 벅찬 길인데, 그 길을 가로막는 것들을 치우는 데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지 않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홀로 성공하는 사람이 없다는 말에 공감이 된다. 나의 목표를 이해하고 지지해 주는 사람들이 있는 환경속에 머물러야 겠다. 


댓글


워닝워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