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너바나의 투자 원칙>
저평가여부(가치>가격): 매매가 대비 가치가 있는지 확인한다. 이를 위해 비교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하고, 비교평가를 하려면 임장을 가서 앞마당을 만들어야 한다.
환금성: 매도해서 돈으로 받을 수 있는가. 부동산은 환금성이 나쁘다. 특히, 300세대 미만, 아파트 1~2층과 탑층, 상가는 1층 이외의 층, 빌라는 환금성이 특히 나쁘다.
수익률: 투자금 대비 내돈이 얼마로 돌아오는가. 72의 법칙(72/수익률=원금이 2배가 되는 시간). 은행이자 3%는 20년이 걸린다. 즉, 은행에 있는 내 돈은 일하지 않는 것이다. 수익률을 높이는 법은 1) 앞으로 가치가 오르는 부동산(수요, 공급)을 선택한다. 2) 적절한 투자금과 전세금 상승이 필요하다. 3) 좋은 타이밍(무릎 이하와 가치가 있다면 허리까지도 좋다.)에 산다. 4) 수익률 50%와 수익 5천만원 이상 둘 다 중요하다. 5) 인내(투자시장, 가치 신뢰) - 투자 시장에서는 사는 것만큼 시장의 전망을 무시하며 존버하는게 중요하다.
원금보존: 무엇보다 잃지 않는 투자가 제일 중요하다. 시세가 떨어져도 전세가까지는 빠지지 않는다. 입지독점성이 있는 곳은 전세가가 빠져도 적정전세가율이 있다면 원금 보존은 된다. 2년 내에 입주 물량이 많으면 전세가가 빠질 것이다. 지인과 호갱노노 사이트에서 확인히 가능하다. 매수할 때, 적정 전세가율 이상의 부동산을 매수하고, 앞으로 전세가가 오를 수 있는 부동산을 매수하고, 수요가 많고, 입지 독점성이 높은 부동산을 매수한다. 즉 가치가 있는 것을 사고 기다린다. 전고점 대비 얼마나 빠졌나를 확인한다.
*부자되는 투자 전략은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는 투자실력 쌓기, 1년에 한 채씩 매년 모이는 적금으로 사원 채용, 사원은 이사가 될 놈으로(가치가 있는 것), 시스템을 구축(씨앗)하여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무엇보다 확실하게 잘 아는 곳을 투자해야한다. 그러러면 임장을 꾸준히 다녀야겠다.^^
할 수 있따! 따! 따!
댓글
부자워너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