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독모를 하면서도 느꼈지만, 역시 독서 모임을 통해서 참가하는 모든 분들께 배우는 시간이 있습니다.
오늘의 선배와의 독서모임을 단 한줄로 표현하면,
먼저 간 사람의 시간과 경험을 레버리지 한다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이다!
아인파파파님의 소중한 경험과 투자 생활에 대한 노하우, 꿀팁 대 방출 시간이었습니다.
2시간 넘게 진행된 선배와의 대화 후기를 지금 남겨봅니다.
우리 조원님들이 가진 고민과 선배와의 대화에서 얻은 인사이트
일과 삶의 균형과 밸런스 유지
일과 삶의 균형을 투자공부 과정에서 일정부분은 깨질 수 밖에 없다. 충분한 실력이 쌓이기 전까지 몰입의 시간동안은 누구에게나 다 마찬가지다.
유리공 문제는 우리 모두에게 어렵다. 하지만 인간관계 속에서 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월부 시작하고 인간관계 많이 끊고, 끊겼다. 나이가 들고, 각자의 상황이 바뀌면 인간관계는 자연스럽게 정리된다.
루틴이 깨지는 것을 고민할 필요 없다. 루틴이 의미 없다는 걸 이해하면 된다. 깨지면 다시 만들면 된다. 주어진 환경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게 지금 단계에서 맞다.
잠을 줄여서 투자공부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운동을 좋아하면 시간이나 횟수를 줄이되 꾸준히 했으면 좋겠다. 결국 투자공부도 체력이다.
강의와 과제를 통한 성장과 투자자로서의 삶
처음 기초강의를 들을 때는 모두 다 어렵다.
사실 투자 공부, 그것도 부동산 투자공부가 우리 모두에게는 처음이다
처음부터 전부 다 잘하려는 것보다는 강의 듣고, 과제하는 것에만 집중해도 충분하다
기초 강의를 듣고, 월부에서 투자공부를 하면 아닌 것 같아도 꾸준히 실력이 쌓여간다.
어설프게 딴거 하려고 하지 말고, 시키는 것만 정확하게 해도 남는 것이 확실하다.
부동산 투자공부와 월부의 방식
1채 산다고 갑자기 부자되진 않는다. 월세와 달리 전세를 맞추는 투자방식이기 때문에 1호기를 한다고 해서 생활이 갑자기 바뀌진 않는다.
그런데 그렇게 1채, 1채 모아가다 보면 전세상승분, 매매가 상승분으로 어느날 갑자기 부자가 된다. 우리가 배우는 부동산 투자가 그렇게 자산을 형성한다.
이런 투자 특성이 나에게 맞는 사람인가 아니면 내가 돈을 더 벌고 싶은 사람인가 진짜 인컴을 늘리고 싶은 사람인가 이런 부분을 찾아가는 것도 필요하다.
부동산 투자 외에 다른 투자 방식이 맞는 사람도 있다.
공부를 계속하면서 본인을 알아가면 행동은 내가 이걸 하고 싶은 사람이 되면 저절로 행동은 나오게 된다.
다른 부동산 투자하는데 보다 월부는 리스크 테이킹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당장 투자하기 위해 해야할 행동수칙!
오늘 선배와의 대화를 하다보니, 우리 모두의 고민이 표현만 다를 뿐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다들 가장 큰 고민, 밸런스를 맞춰가며 유리공을 지키는 시간
저는 대화속에서 진짜 유리공은 나 자신이 아닐까 생각해보았습니다.
가족, 친구, 회사, 모든 유리공이 다 중요하지만
사실 가장 크고 가장 소중하게 여겨야 할 것은
투자 공부를 지속해야하는 나 자신 이어야 하니까요.
늦은 시각까지 함께 해주신 아인파파파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