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중 45기 완벽의 100보다 완성의 65로 가보시조 셀세타] 비교평가 제대로 알고 제대로 투자까지 가자. 3주차 강의 후기

  • 25.06.21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이번주 비교평가 강의를 들으면서 기존에 제가 왜 비교평가가 어려웠나 생각해보았습니다. 비교평가를 할때, 마치 성동구의 옥수삼성과 삼부아파트처럼 저희가 정리하는 입지가치 정리 표 상으로는 분명 더 좋은 단지인데 실제로 가서 보고 느끼고 실제 전고나 현재 가격에 반영되어있는 위상이 다른 경우들이 생길때마다 헷갈려 하면서도 정리된 표가 더 좋은걸 더 좋은 물건으로 올리고 마지막에 이게 제일 좋은게 맞나 고민하던 일들이 떠올랐습니다. 결국 써있는 가치가 높으니까 객관적으로는 이게 맞겠지 이러면서 올렸던 친구들이 사실 올라올 친구들이 아니었구나… 이 친구들이 단지 선호도를 모호하게 만드는 원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게 한지역에 한두개만 끼어도 순위가 단순히 한두개가아니라 전체적으로 모호하게 만들어 버리고 있었네요. 앞마당마다 다시 비교평가하고 선호도 정리를 해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관악구의 예시들을 통해서, 애매한 위치의 신축이 결국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 시기에는 2010년대 물건들중에서 비슷한 사례들이 있는 것 같은데, 이제 10년 넘은 된 아파트들과 20년근처까지 다다른 단지들을 볼때 좀 더 좋은 위치지만 연식이 5~8년 가량 밀리는 단지 보다는 확실히 위치가 조금 더 안 좋아도 연식이 좋은 단지를 투자후보로 많이 올리곤 했습니다. 10년후에 둘다 구축이라서 그게 그거인 상태가 되었을때를 기준으로도 생각해보고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는 걸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는 너무 1등에 집착하지 말고 2순위와 3순위 선택지도 충분히 많은 고민과 검증을 통해서 살아남은 선택지이니, 1등 물건이 나갔을때 바로 2, 3순위 선택지를 투자할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매물하나하나의 물건 단위로 비교해야만 진짜 1등이 나올텐데, 물건은 매일 매순간 추가되고 조건이라는 것도 매순간 바뀔 수 있는 부분인데 모두 고려해서 지금 내가아는 지역에서 객관적으로 가장 좋은 선택을 추려낸다는건 당연히 불가능 하겠구나 하는 점을 이해하게 되어서 다행이었습니다. 그리고 불가능한 일은 그대로 두고 나에게 맞는 조건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좋은 선택을 해나가면 충분하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 가장 크게 남아있는 것은, 아무리 많이 읽어도 실제로 적용하고 실행하지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일관되게 다른 강사님들도 강조해주는 부분이기도 하고, 제가 실제로 느끼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라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굳이 책이 아니더라도, 강의도 마찬가지로 들은대로 실천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게 사실 당연한건데 듣고 지식을 늘리는데 만족하고 실행이 부족했던 제 자신을 반성하는 한달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강의를 듣고 반드시 적용해보고 싶은 점을 구체적으로 정해보려고 합니다.

  1. 앞마당 별로 단지의 우선순위를 비교평가를 통해서 다시 정립하기. 
    전체 앞마당에서 비교평가 진행해보기
  2. 굳이 자리에 앉아서 임보를 쓸데만 비교평가 할게 아니라, 어디서든 다양한 단지들을 머리속으로 비교해보기. 
    (임보를 쓸때만 잠깐, 마지막주에 하루 이틀정도만 비교평가를 하니, 절대적인 시간이 너무 적어서 잘 못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짧게라도 자주 해보기로..)

댓글


장독대
25. 06. 21. 14:04

셀세타님 비교평가 화이팅~~

해바라기v
25. 06. 23. 10:48

세타님~ 이번에 3강 너무 슈욱! 흡수한 것 같은데요!! 너무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특히 관악구 사례를 통해서 매수 10년 이후를 생각해보는 과정이 넘 좋은 것 같아요~~ 이젠 정말로 공부가 아닌 실제 투자를 위한 관점으로 옮겨가신 것 같습니다!! 적용점 역시 구체적으로 잡아주셨으니!! 앞으로 성장까지는 시간 문제 입니다!!! 너무 고생 많으셨고!~~ 앞으로도 파이팅입니다^^ 할 수 있다 세타님~ 꾸준하게~~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