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 북스
3. 읽은 날짜: 25.6.16-21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성공은 천재성보다 열정과 인내의 산물이며, 그릿은 누구나 기를 수 있음을 강조한다.
타고난 천재보다 지속적 노력의 가치가 중요함을 객관적 증거를 바탕으로 이야기하고 있음!
그릿의 시작은 ‘관심’ 이라는 말에 깊이 공감한다.
그릿이 높은 사람의 특징
1. 하나의 목표에 집착 2. 쉽게 포기하지 않음 3. 오랜시간에 걸쳐 발전
✅제2부: 그릿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그릿은 작은 호기심에서 시작되며 즉각적인 성취보다 흥미를 키우는 과정이 중요하다.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목적이 있는 훈련’ 이 중요!!
목표 >> 피드백 >> 수정 의 반복
단순한 개인적 목표를 넘어 사명감과 연결된 더 큰 목적이 있어야 그릿이 발휘된다.
✅제3부: 그릿은 어떻게 키워지는가
그릿을 가진 아이로 키우려면 높은 기대와 따뜻한 지지가 있어야 함
단호하면서도 따뜻한 태도가 중요!!! (단. 따)
그릿은 전염될 수 있으며 소속감과 가치 공유가 그릿을 키운다.
그릿은 자기계발이 아니라 관계의 산물
나의 문제 (핵심질문) | ‘꾸준함’ 과 ‘성장’은 등식이 아니다. 성장=꾸준함 이 아니라 성장 ⊃ 꾸준함 이기 때문에 그릿이 성장의 필요조건이기는 하지만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라는 생각!! 그렇다면 그릿과 성장이 좀더 긴밀하게 연결되기 위해서 필요한 건 무엇일까? |
깨달음을 주는 내용 | (166) 전문가들이 더 ‘오래’ 연습하다는 것이 아니다.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전문가들의 연습은 ‘다르다’는 점이다. ‘의식적인 연습’ 을 수천, 수만 시간 동안 한다. 그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의도적으로 아직 도달하지 못한 난도의 과정에 도전한다. (181) 의식적인 연습은 준비 과정에서, 몰입은 실제 수행 중에 필요하다. (188) 의식적인 연습의 기본 요건들
(227)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 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이 품는 희망은 행운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322) 훌륭한 수영선수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거에요. 집단에 맞추려는 동조 욕구는 매우 강력하다. 역사상 중요한 심리학 실험들 중 일부는 개인이 자신과 다른 행동이나 사고를 하는 집단에 금방 동조하게 되며 이는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을 증명해보였다. 투지를 기르는 쉬운 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거에요. |
깨달은 점 | 나는 무언가를 꾸준히 하는 것에는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 유전적 영향으로 타고난 성향일수도, 환경의 영향일수도 있는데 어쨌든. 하지만 무언가를 계속 꾸준히 하는 것이 바로 성장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꾸준함이 성장으로 연결되기 위해서 ‘의식적인 연습' 이 필요함을 다시 깨닫는다. 하던대로 하지 않기도 접점이 있기는 하지만 완전히 겹쳐지지는 않는다. 의식적인 연습은 지금은 도달되지 않은 매우 구체적이고 부분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 그리고 그것의 성취에 몰입하면서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수용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새롭게 하는 영역을 정할 때 내가 지금 무엇을 못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기!
그럼, 피드백은 누가 주지?? ㅎㅎ 그래서 환경이 필요하다. 이 때 피드백을 줄 수 있고 한 발 더 나아갈 힘이 되어 주는 환경이 필요하다.
사실, 그래서 월부가 성장에 최적화된 곳이라는 생각으로 또 귀결된다.
그래서 나만의 성장 공식을 만들어보면
성장 = 꾸준함 × 의식적 도전 × 피드백의 수용 × 몰입을 통한 행복 >> 꾸준함은 성장의 출발선이다. 하지만 정체된 꾸준함이 아니라 깨지고 배우고 재조정되는 꾸준함일 때 결승선을 통과할 수 있다. |
적용할 점 |
|
(227) 희망은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 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