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부동산 경험 없는 50대 중년 부린이의 긴급한 첫 투자순서 및 투자방향 고민입니다!

  • 25.06.24

안녕하세요~~ 튜터님, 선배님들^^

 

부동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지만 이대로는 안될듯하여

전세 살던 집이 만기가 되었을 때 투자를 목적으로 

덜컥 단기임대(6개월)로 이사부터 한 중년 부린이 입니다.

 

이사가 결정되고 나서 두려움 반 기대 반으로

평소 유튜브로만 보았던 월부에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고 

현재 열반스쿨기초반 수업을 수강 중에 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제가 얼마나 무지하였는지,

그리고 준비가 된 상태에서 마지막으로 진행했어야 하는 자산 재배치를 

거꾸로 제일 먼저 해버렸다는 사실에 첫번째 좌절하였고,

지금 부동산의 상황이 저처럼 거주 할 집도 정해져 있지 않고

투자를 공부하기엔 공부할게 너무 많이 남은 초보 투자자에게는 

너무 급하고, 불안정하다는 사실에 두번 좌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처음 저의 계획은 일부 금액을 투자금으로 하여 

전세를 끼고 있는 매물을 매입하고

남은 금액에 맞춰 전세로 거주를 목표로 하였으나

몇 달 사이 달라져 버린 부동산 상황에 당혹스러워하며

6개월 내에 이 모든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을지…..

이 계획 마져도 우왕좌왕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급한 마음에 강의도 들으며  동시에 내집마련 챌린지도 신청을 하였는데요,

DAY 2 과제를 하다 보니 기준 자체가 흔들리게 되어 급한 마음에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1. 제가 정한 순서대로(투자 먼저 → 남은 금액으로 거주처 찾기) 진행하는게 맞는지요?

     (단기임대 기한이 6개월 이다 보니 투자가 늦어질 경우 거주처 찾을 기한이 너무 짧아질 듯 하여 불안합니다)

 

2. 저의 경우 금액을 투자금 + 전세금 합쳐진 매물을 찾아 보는 게 맞는지요?

     (아니면 동시에 그냥 거주+투자가 가능한  집도 찾아보아야 할지요? 

      이 경우 투자금이 너무 작아져서….고민입니다. 사정상 저희가 대출을 일으키면 부담이 되는 상태여서요.)

 

3. 거주 할 집의 전세금을 제외하면 투자금이 한정적이라  7~7.5억(투자금 +전세금 포함)

     정도의 매물을 찾아야 하는데 서울의 경우 벌써 금액이 많이 올라 외곽 지역이나 나홀로 아파트등만 가능하다면

     투자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서울 외곽보다는 수도권 남부 지역을 찾아보는게 더 나을지요? 

 

요즘 생각이 정신 없다 보니 글도 두서없이 정신이 조금 없는 듯 합니다.  

부끄럽지만 조장님과 조원분들의 응원에 힘입어 용기내어 질문드려 봅니다.

튜터님과 여러 선배님들의 많은 조언과 따끔한 질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주우이creator badge
25. 06. 24. 19:44

BEST | 안녕하세요 코코보니님 :) 급변하는 시장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고민되실 것 같습니다. 우선 투자를 진행한다는 것은 내가 투자에 가용가능한 종잣돈 + 전세금을 기준으로 살 수 있는 집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대출을 하지 않는 방향으로 투자를 진행하는게 좋을 것 같구요. 잃지 않는 투자에 더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저평가 되어 있는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잃지 않을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이냐 비서울이냐를 떠나서 어느 지역이 강남 접근성이 좋은지, 사람들의 수요가 있는 곳인지에 대한 관점으로 봐주시면 더 좋은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좋은 투자 하시길 응원합니다!!

샤샤와함께creator badge
25. 06. 24. 19:46

안녕하세요 코코보니님~ 내집마련 챌린지에서도 짧게 답변 해드렸지만 좀 더 상게하게 답변드리도록 할게요. 너무 조급하신 것 같아서 걱정이 되네요 🥹 1) 우선, 초보 투자자에게는 우리 가족의 거주안정성이 중요합니다. 지금 빠르게 투자하시려는 마음에 단기임대로 옮기신 것도 실행력이 빠르셔서 생긴 일이라, 저는 빨리 결정하시려는 마음가짐을 조금 다잡고 천천히 가자고 스스로에게 말씀해주셨으면 좋겠어요. 투자는 돈으로 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멘탈과 마음가짐으로 하는 것이 90%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신을 갖고 결정하셔야 끝까지 수익이 날때까지 오래 가져가실 수 있어요. 그런데 오래 가져가기 위해서는 우리 가족의 생활과 거주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내 가족의 안전이 흔들리는데 투자를 안정적으로 끌고갈 투자자는 아마 없을 거에요. 그리고 거주지를 옮겨서 가족들에게 불편함이 있거나 불안감이 들게 된다면 나의 투자에도 압박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러면 더 잘해야겠다, 더 빨리 수익을 내서 보여주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되고 투자에는 조급함으로 작용하여 실수를 만들게 됩니다. 부디 가족의 거주안정성을 먼저 우선순위로 생각해주세요. 적정한 반전세, 전세로 주거지를 정하시고 그 금액을 미리 빼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진짜 코코보니님 실력이 쌓이고 그 돈으로 투자해도 절대 잃지 않겠다는 확신이 드실때 그때 조금 더 적극적인 자산재배치 하셔도 늦지 않아요.

책한권의여유
25. 06. 26. 11:22

코코보니님~♡ 조급해하지마시고 거주안정성을 바탕으로 잃지않는 투자를 위해 화이팅입니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판단하면 현명한 결정을 하실 거라 믿어요~♡ 지금부터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더욱 집중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