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8기 13조 밤쟁]

  • 23.12.15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열기 68기 13조 밤쟁입니다.


이번주는 월부의 열반스쿨 기초반 부동산강의 2강(너바나님)을 수강했습니다. 1강에서는 너바나님의 월급쟁이 부자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면, 2강에서는 너바나님의 부동산투자에 대한 개론과 전체적인 투자방법,마인드에 대해 배우게 되었는데요, 초보 투자자인 저로서는 이때까지 투자에 대한 원칙,기준이 목표의식이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기본부터 제대로 배우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난주 작성했던 비전보드 목표에 대해, 그리고 그 목표가 내가 진정 원하는 것 하나(원씽)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지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을 하게 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여러개의 비전을 가지고 있다면 목표는 분산될 수 있으니까요.) 저도 비전보드를 작성하는데 꽤 오랜 시간과 공을 들였다고 생각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한번 더 깊은 고민과 내면에서 우러러 나오는 목표가 맞는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월부인이라면 모두 노후자금 계산과 수익률 계산을 한번쯤 해보셨을텐데 저도 시뮬레이션을 돌리고 나니 수익률 20%와 10%를 가정했을때의 갭이 10년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개인적인 욕심으로 20% 수익률을 매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었지만 욕심이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매년 20% 수익은 전문가의 실력에 더불어서 운도 필요하게된다는 것을 이번 강의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투자란 짧고 강렬하게 불태우고 꺼지는 폭발 같은것이 아닌 오랫동안 천천히 타는 초처럼 길게 가야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투자는 실력의 영역이라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무엇이 달라서 성공 했을까?'라는 생각을 평소에 가끔 하곤 했는데, 그들은 다른 특별한 비법이 있는것이 아닌 하루하루 목표와 실적을 점검하며 꾸준하게 반복해서 실행에 옮겼다는 것. 그것이 일반적인 사람과 다른부분인 것 같습니다.


제가 월부에 와서 가장 많이 달라진점은 감사일기를 쓰기 시작했다는 점이고, 이제부터 목표, 실적도 같이 점검하며 내가 우선적으로 생각해야되는 원씽에 집중하는 사고로 조금씩 나를 변화 시켜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도적으로 나를 성장시키는게 고통이 따르고 쉽진 않겠지만, 몇년이 지나고 습관이 되었을때 변해있는 나의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모든 선배님들, 동료분들 투자공부를 정말 열심히 하시는 것 같고 배울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글을쓰는 지금도 이 환경에 들어옴을 감사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모두 원하시는 목표를 하루하루 잘 이뤄내고 계신가요?

오늘처럼 궂은 비오는 날씨에도 독강임투 하시는 모든분들 화이팅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밤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