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8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카네기 / 베이직북스
읽은 날짜 : 2025년 6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웃어라 #좋은습관 #부드러움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미국의 유명한 문학가이자 저술가, 명강사.
처세, 화술, 자기계발, 리더십 등에 뛰어나 인간 관계이론에 선구가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카네기의 저서는 시대를 초월한 영원한 베스트셀러로, 그가 남긴 말 한마디는 오늘날 수많은 지도자나 사업가들에게 영향을 끼쳤으며, 일반인들에게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교훈과 감동은 물론 통찰력까지 심어준다. 카네기의 따스한 지혜와 진지한 충고는 삶에 위안화 힘을 주고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보물지도가 되어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66p :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는 건 순전히 본인의 선택이다. 누구나 선택의 자유를 갖고 있지 않은가. 아무런 걱정 없는 순간에도 불안감에 조바심을 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온갖 복잡한 문제 속에서도 편안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114p : 정면으로 맞서서 적을 이길 수 는 없지만, 온화한 태도로 적을 누그러뜨릴 수는 있다. 그러니 ‘부드러움으로 강함에 맞서는 것’ 이것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복수이다.
129p : 그럼 걱정할게 없겠네요. 마실 물과 먹을 음식만 있다면 어떤 것도 불평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인생사의 90%가 옳고 10%가 틀렸을 떄, 대개는 그 10%에 마음을 더 쓰기 마련이다. 하지만 행복해지고 싶다면 긍정의 90%로 시선을 돌려라!
146p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수입을 자본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손실에서도 이익을 올리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한데 바로 이것이 현자와 바보의 차이를 만든다.
166p: 사람들에게 조롱을 받거나 무시를 당하더라도 분노와 자기연민에 빠지지는 마라. 오히려 ‘지금 처한 환경이 최악일까?’, ‘하루 빨리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를 생각하라.
167p : 스스로 옳다고 믿는 일을 하면 됩니다. 그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죠. 무슨 일을 하든 사람들은 비난을 하기 마련이거든요.
172p : 사람들은 흔히 결점을 남의 탓으로 돌린다. 하지만 자신의 잘못은 결국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현명한 사람은 남을 탓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엄격한 비판의 잣대를 들이대고 결점을 고치기 위해 노력한다.
175p : 행복한 일을 생각하면 행복해진다. 비참한 일을 생각하면 비참해진다. 무서운 일을 생각하면 무서워진다. 병을 생각하면 병이 든다. 실패에 대해 생각하면 반드시 실패한다. 자신을 불쌍히 여기도 헤매면 배척당하고 만다.
185p : 어떻게 하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을까?
- 현 업무와 상관없는 문서는 전부 치워라.
- 업무의 경중완급을 정확히 파악하라.
- 과감히 결정하라.
- 필요하다면 업무를 분담하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나 자신의 마인드셋, 특히 마실 물과 먹을 음식만 있으면 불평하지 말라는 문장으로 어떻게 일상 생활을 보낼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해준다.
특히 회사 업무중에 일어날 수 있는 일들, 짜증내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엿볼 수 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마실 물과 먹을 음식만 있다면 어떤 것도 불평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온화한 태도로 적을 누그러뜨릴 수는 있다. 그러니 ‘부드러움으로 강함에 맞서는 것’ 이것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복수이다.”
이 두 문장이 이 책에서 가장 남겨야할 두 문장이다.
이런 생각이 한편으로는 들기도 한다.
‘모든 자기개발서와 커뮤니케이션 관련 서적을 보면, 온화한 태도로 일관해야하며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는 감정적인 소비가 아닌 그 상황을 빠져나오도록 차단시켜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온화한 태도로 일관했을 때, 과연 상황은 나아질 것인가? 과연 상대방은 내 의도를 알아차리는가? 나를 무시하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솔직하게 들기도한다.
하지만 이것도 모르는 일이다.
나는 항상 상황을 먼저 통제하려고 하고 짜증과 감정을 먼저 내는 편에 속했으니,
모두들 입을 모아 말하는 온화한 태도가 가져올 힘을 나는 모른다.
그러니 실천을 해봐야겠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엄격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인간관계론
- 데일카네기의 서적으로 보다 폭넓은 예시 사례를 알 수 있다.
말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 샘혼
- 성공적인 대화를 위한 마인드셋, 상황을 바꾸기 위한 구체적인 대화방법을 통해 소모적인 걱정을 멈출 수 있도록 제안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