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절제의 성공학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절제의 성공학
2. 저자 및 출판사: 미즈노 남보쿠지음, 권세진 옮김 / 바람출판사
3. 읽은 날짜: 2025. 06. 30
4. 총점 (10점 만점): /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작기는 일본의 대사상가이자 운명 학자다.
남보쿠는 어려서 부모를 잃고 10세 때부터 술, 도박을 일삼으며 18세에는 감옥을 가게 된다.
감옥에서 나온 뒤 자신의 인생이 궁금하여 관상가를 찾자 1년 안에 칼에 맞아 죽을 상이니 출가하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가까운 절에 가서 출가를 청하자 앞으로 1년 동안 보리와 흰콩으로 만 식사를 하고 돌아오면 그때 받아준다는
말과 함께 거절 당했다. 바닷가에서 짐꾼으로 힘들게 일하면서도
살기 위해 보리와 흰콩만을 먹고 술도 끊고 버티면서 1년 후 출가를 위해 절로 향하는 도중
자신의 죽음을 예견했던 관상가를 찾아간다.
그곳에서 관상가는 완전히 상이 바뀌었다고 하며 어디서 큰 덕을 쌓았는지 물었고
남보쿠는 주지스님의 말씀을 따라 보리와 흰콩만 먹고살았다 말하고 그길로 남보쿠는 관상가가 되기를 결심
9년 동안 사람들의 얼굴부터 신체 그리고 그 사람의 운명을 관찰하며 공부해서 일
본에서 유명한 관상가로 이름을 알렸다.
작가는 고민을 안고 자신을 찾아온 사람들과 대화를 문답 형식으로 글을 썼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작가는 자신이 가난한 운명을 타고났다고 생각이 들면, 그때부터라도 만물을 소중히 여기고,
성실하게 생활하며 절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렇게 덕을 쌓고 노력하는 사람은 가난하고 병에 걸릴 운명이라도, 부귀하고 건강하게 살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세상 모든 만물을 낭비하지 말고 귀히 여기며 절제하라.
생노병사의 길흉화복의 모든 것이 음식을 절제하는 것이 시작이자 끝이다.
최근 읽은 건강 관련 서적에서 간헐적 단식과 케톤식이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이유도
적절한 영향 공급으로 우리 몸의 대사 시스템을 정상적으로 돌려놓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데
그 내용과 음식에 대한 철학은 비슷하게 맞다아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공과 건강한 삶을 위한 노력 그것이 음식의 절제임을 작가는 강조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에너지 관점이 아닌 영양관점의 식사를 하자.
과식을 피하고 대사 건강을 위해 식사량과 식품군을 잘 구별해 먹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6. 어떤 일이든 처음부터 자기 뜻대로 되는 것은 없소. 기술이나 직업도 마찬가지요. 짧게는 몇 년에서 길게는 몇십 년까지 심혈을 기울이면 아무리 바보라도 그 일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없어진다오. 그때야 비로소 성공의 문이 열리는 것이오.
P17. 당신이 쓸쓸한 인생을 살고 싶지 않다면 한 가지를 끝까지 이룬 후에 다른 것을 시작하시오.
P19. 실패는 다 자신의 꿈과 직업에 전념하지 않고 사소한 재미를 추구하기 때문에 오는 것이오. 지금 즐거우면 나중에 궁하게 되고, 당장이 즐거움을 포기하면 장래에 큰 즐거움이 오는 것이오. 이것이 세상 돌아가는 이치요.
P25. 모든 사람에게 겸손하고 자신에게 엄격한 규율을 만들어 노력하면 성공의 길이 열릴 것이오.
P28. 재물이 오래가는 사람은 다 재물을 아끼고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라오. 세상 만물이 소중히 아끼는 사람에게 흘러가듯이 돈도 마찬가지라오.
P31. 가난이 부귀의 근본이니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은 가난함이 그 근본임을 명심하며 살아야 합니다.
P34. 아랫사람에게 절제를 강요하지 말고, 오로지 스스로 낭비하지 않는 것을 근본으로, 자신과 주위를 다스려야 하오.
P39. 밤에 일하려면 불을 켜고 일해야 합니다. 일찍 자고 새벽에 일어나 밤과 같이 불을 밝히고 일을 하세요. 밤에 일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것에 대한 핑계일 뿐입니다.
P50. 아무 물건이나 함부로 낭비하고, 물자가 귀한 것을 모르면 결국은 그 화가 자신에게 돌아온다오. 지금처럼 낭비하면 앞으로 사람들에게 버림받는 것은 물론, 세상 모든 것들에게서 버림받을 것이오.
P62. 남을 의지하고 야속해 하기 전에, 오로지 음식을 절제하고 검소한 생활을 실천하세요. 그러면 병은 저절로 낫고, 경제적으로도 좋아질 것입니다.
P64. 음식을 즐기기 전에 먼저 성공을 즐기세요. 성공한 다음에 음식을 즐겨도 늦지 않습니다. 성공하기 전부터 음식의 즐거움을 다 즐기면 늘 하늘로부터 빈천이라는 괴로움을 받게 됩니다.
P68. 식사를 절제하는 것은 마음에 안정을 주고 몸을 보살피는 근본입니다.
P81. 음식을 절제하면 병에 걸리지 않습니다. 병에 걸리는 사람을 훌륭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음식이 무절제한 사람은 훌륭한 사람이 아닙니다.
P85. 나의 식(食)을 줄여 천지에 베푸는 것이 곧 음덕입니다.
P88. 반대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가난한 식사를 하면, 더욱더 높은 자리에 오릅니다. 음식을 탐닉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합니다.
P92. 귀인이 되고 싶다면 스스로 만물을 섬길 줄 알아야 합니다. 음식을 마구 낭비하는 사람은 절대 귀인이 될 수 없습니다.
P104.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고, 내일 일은 그 다음날로 미루는 일이 반복되니 하늘로부터 받은 식업(食業)을 갖지 못하는 것입니다.
P124. 오로지 절제하는 가풍을 남기는 것이 어버이의 크나큰 사랑을 전해주는 것입니다.
P127. “만물을 소중하게 절제하라.” 는 것은 나의 말이 아니라, 하늘과 자연의 가르침입니다.
P133. 절제, 즉 스스로 멈출 줄 아는 것이 최고의 선(善)이며, 만물을 다스리는 근본 이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