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오너초이] 독서후기#78 <결핍은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 미래의 나를 믿지 말것

  • 25.06.30

 

 

🔔본(w키워드, 발췌독 or 요약) - 저자가 말하려는 것은 무엇인가?

💡결핍이란 무엇인가, 결핍을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15p

무언가를 본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적게 가지는 것

682p

결핍은 힘이 세다. 결핍의 논리를 이해하면 결핍이 빚어내는 부정적인 결과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우리가 처한 환경을 ‘결핍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만드는 방향으로 나아가자.

685p

결핍학을 살펴봤다면 감정 과잉 문제부터 외로움, 빈곤과 같은 고질적 문제 등 여러가지에 대해 지금까지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다.

 

😮결핍 때문에 우리에게 벌어지는 일들

25p

결핍은 정신을 사로잡는다(중략) 우리는 결핍을 경험할 때마다 그 결핍에 흡수되어 버린다. (중략) 결핍은 어떤 것을 매우 적게 가질 때의 불쾌함 그 이상이다. 결핍은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어 놓는다.

123p

결핍은 대가를 요구한다. 터널 시야와 같은 편협한 관점때문에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실제로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까지도 무시하고 지워버린다

208p

우리는 지금 더 낮은 정신 자원으로 어떻게든 살아가야한다. (중략) 결핍은 삶의 다른 측면에서 우리에게 불리한 조건을 덧씌운다. (중략)우리는 훨씬 낮은 정신 능력과 보다 낮은 유동성 지능, 그리고 더욱 위축된 실행 제어 능력을 가지고 살아가야만 한다. 삶은 그만큼 더 힘들어졌다.

365p

결핍은 (특히 터널링) 사람들로 하여금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뒤로 미루게 하는데 사실 이런 일들은 쉽게 무시되고 만다.

409p

근육을 많이 쓰면 피로해지듯이 의지력도 마찬가지로 많이 쓸수록 피로해진다는 것이다. 유혹에 저항해야하는 지속적인 필요성은 의지력을 약하게 만들며, 결핍의 덫에서 벗어나는 일은 한층 더 어려워진다.

 

🎯결핍에서 벗어나기 위한 느슨함 → 미리미리 정신

569p

해야할 일이 많음에도 예상치 못한 일에 대비해 바쁜 시간을 쪼개서 무조건 비워두어야할까? 사실 그렇게 하는 게 옳다. (중략) 결핍에 직면하면 느슨함은 사치품이 아니라 필수품이 된다. 그런데도 우리는 여기에 대한 대비를 너무도 자주 외면한다.

588p

결핍과 느슨함의 논리를 이해하면 급한 불 끄기 덫에 빠질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터널링이 다른 중요한 고려 사항을 무시하게 한다. 적어도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해법이 하나 있다면 느슨함을 노골적으로 확보하는 것이다.

650p

지금보다는 형편이 좋을 미래에 실행하려고 한 바람직한 결정이라고 해도, 그 미래가 코앞으로 다가왔을 때 여전히 형편이 나쁘다면 사람들은 그 결정을 실행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미리 그 일을 하고, 미래와 현재를 현명하게 연결해야 한다.

(중략) 만약 지금 쇼핑을 할 때 당신의 생각이 건강식품에 충분히 집중되어 있다면, 당신의 정신이 음식에 신경 쓰지 못할 미래를 대비해 미리 건강에 좋은 식품을 사서 냉장고에 넣어두라. (중략) 이렇게 하지 않으면, 나중에 언젠가 이런 일을 하겠다고 계획을 세우더라도, 막상 그때 가면 또 다른 터널에 갇혀 이런 것들을 기억도 하지 못하게 된다.

675p

결핍은 흔히 풍족함에서 비롯된다. 마감 기한 직전의 피 말리는 급박함은 보통 그보다 몇 주전에 비효율적으로 낭비했던 넉넉한 시간에서 비롯된다.

677p

초반의 풍족한 상태는 낭비를 촉진한다. 그리고 마감기한이 가까이 다가오면 터널링과 무시가 자리를 잡는다. 길게 설정한 마감 기한을 짧게 여러 번으로 나누어 설정할 때 이런 상태를 막을 수 있다.

679p

풍족한 시기에 자기 활동을 매끄럽고 수월하게 하지 못하는 게 문제가 아니다. 그런 시기에 미래를 위해 느슨한 여유를 마련해 둬야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게 문제이다.

706p

결핍의 근원을 계속 거슬러 가면 풍족함이다. 마감 기한을 앞두고 허겁지겁 일하는 것은 그전 몇 주동안 느긋했기 때문이다. 결핍이 활개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한 것은 풍족함이다.

 

🔥결핍에 대비하는 대역폭 관리

652p

결핍은 대역폭에 세금을 부과한다. 이 때문에 결핍 관리에서 핵심적인 관심사는 대역폭을 절약하는 일이다.

667p

대역폭을 활용한다는 것에는 과제를 수행하거나 프로그램을 진행할 시간대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최선의 순서를 설정하는 것도 포함된다.

 

💡깨(w뼈맞은 키워드)-내가 이 책을 보며 느낀 것이 무엇인가?

  • 결핍으로부터 안전해지기(미래의 나를 믿으면 안되는 이유)

제목만 봤을 때는 결핍으로 인해 생기는 동기, 의지 등에 대한 내용일줄 알았는데 오히려 저자는 결핍으로 인해 잊게 되는 것들, 놓치게 되는 것들 그리고 결핍으로 인한 악순환에 대해 미리미리 관리해야 행동이 변화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도둑맞은 집중력’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나의 의지력은 상황에 너무나 취약하기 때문에 결핍의 상황에서 제대로 힘을 쓸 수 없으므로 꼭 해야하는 행동이나 중요한 일이 있다면 이 책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결핍되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해둘 것, 그리고 의지력(여기서는 대역폭)을 사용함에 있어서도 유한한 자원임을 늘 염두에 두고 생활 속에서 이를 어떻게 분배해야할지 우선순위를 잘 따져야한다는 걸 다시 느꼈다.

 

  •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들을 챙기기 위한 느슨함

이 책에서는 시간, 여유의 결핍으로 인해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는 다양한 사례들을 이야기하며 여유가 있을 때 미리미리 ‘느슨함’을 챙길 것을 강조했다. 이 느슨함은 시간관리에 있어서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들을 해내고 싶다면 꼭 마련해놓아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의나 임보 작성 등 이제 앞으로 추가될 일들 그리고 제일 걱정인 복직 후의 일과 투자 공부 병행을 위해 느슨함을 만들기 위한 우선순위 정하기, 루틴, 자동화 시켜야할 일들을 잘 고민해봐야겠다.

 

🎯적(w데드라인)

  • ‘원씽’에 충실한 목실감 작성하기
  • 풍족할 때 과소비하지 않기위해 매주 가계부 작성하며 예산 점검하기

     

🏅ONE THING

ONE Message

결핍은 힘이 세다. 결핍의 논리를 이해하면 결핍이 빚어내는 부정적인 결과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우리가 처한 환경을 ‘결핍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만드는 방향으로 나아가자.

ONE Action

대역폭을 활용한다는 것에는 과제를 수행하거나 프로그램을 진행할 시간대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최선의 순서를 설정하는 것도 포함된다.


댓글


Trimage
25. 06. 30. 23:17

부조장님 독서 요약을 이렇게 자세히 멋지세요!!! 저도 부조장님 읽으신 이책 보고싶어서 서재에 담아 놓았습니다.ㅎㅎㅎ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