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반 45기 곧 등기7사람 9하조_수리수리얍]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독서후기⚡

  • 25.07.01

 

 

STEP1. 책의 개요

 

책 제목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카네기 / 현대지성

읽은 날짜 : 25.06.18  

총점(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1부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p35) 유일하게 확실한 것은 오늘 뿐이다. 누구도 예측할 수 없고, 매번 달라지며,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미래의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애쓰느라 오늘을 살아가는 아름다움을 훼손해서야 되겠는가?

 

p51) 걱정은 아무리 둔감한 사람이라도 병이 들도록 만들 수 있다.

 

 

제2부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p68) 목표에 다가서지 못하고 계속 같은 자리에서 맴돌며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한다면, 누구나 신경쇠약에 걸리고 지옥 같은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 걱정의 90퍼센트를 사라지게 만드는 네 단계

1. 내가 걱정하는 문제를 정확하게 써본다.

2. 내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써본다.

3. 무엇을 할지 결정한다.

4. 결정한 대로 즉시 실행한다.

 

 

제3부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p137)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1. 늘 바쁘게 살면서 걱정을 몰아내라. 걱정하는 습관을 고치는 최고의 치료법은 부지런히 활동하는 것이다.

2. 하찮은 일에 호들갑을 떨지 말라. 아무런 영향력이 없는 사소한 일들 때문에 행복을 망치지 말라.

3. 걱정을 몰아내기 위해 평균의 법칙을 활용하라. 스스로 자문해보라. "이 일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4. 피할 수 없다면 받아들이라. 당신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상황이라면, 스스로 이렇게 말하라. "이미 그러니 어쩔 수 없다."

5. 걱정에 손절매 주문을 걸라. 어느 정도까지 걱정할 가치가 있는 일인지 판단하고, 그 이상은 걱정하지 말라.

6. 과거에 연연하지 말라. 톱밥을 다시 켜지 말라

 

 

제4부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p149) 마음은 그 자체로 공간이니, 그 안에서 지옥을 천국으로 만들 수 있고, 천국을 지옥으로 만들 수도 있다. "당신에게 평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은 당신 자신밖에 없다"

 

p150) 행동은 감정을 따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행동과 감정이 함께 간다. 따라서 의지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한다면, 의지에 통제되지 않는 감정도 간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마음을 먹는다고 해서 곧바로 감정을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행동은 바꿀 수 있다. 

 

p167) 적에게 앙갚음하려 들지 말라. 그래 봐야 적보다 자신에게 더 많은 상처를 안길 뿐이다.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하는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p204) * 어려운 일에 낙심하지 않고 노력해야 할 두가지 이유

첫째. 성공할 수도 있다.

둘째, 만약 성공하지 못한다 해도 손실을 이익으로 바꾸려는는 시도 자체로 우리는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바꾸는 효과가 있다. 그렇게 되면 창조적인 에너지가 발산되어 우리를 바쁘게 만들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영원히 지나가버린 일에 대해 애통해할 시간도 그럴 마음도 갖지 않게 된다.

 

 

제6부 비판을 받아도 걱정하지 않는법

 

p256) 부당한 비판은 칭찬의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 그것은 누군가 당신을 부러워하며 질투한다는 뜻이다.

 

 

제7부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방법

 

p277) 자주 휴식을 취하라. 피곤하기 전에 미리 쉬라. 그러면 하루에 한 시간씩 더 활동할 수 있다.

 

p300) 피로는 일 때문이 아니라 걱정, 좌절, 분노 때문에 생겨난다는 교훈을 가슴에 새겨야 한다.

 

p302) 마치 용감한 것처럼 행동하면 실제로 용감해지고, 마치 행복한 척하면 실제로 행복해질 수 있다. 마치 일에 관심이 있는 듯 행동하라. 그렇게 할 때 피로와 긴장과 걱정이 줄어들기도 한다.

 

 

제10부 나는 이렇게 걱정을 극복했다

 

p348)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 즉 내가 통제할 수도 없고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일들에 대해 조바심치며 걱정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비극이다.

 

p360) 나는 심한 우울증에 시달릴 때 억지로라도 하루 종일 움직이려 했다. 아침마다 격력하게 테니스를 치고 나서 샤워를 한다. (중략) 나는 땀이 주는 효과를 믿는다. 우울증과 걱정은 땀과 함께 몸 밖으로 빠져나가듯 사라진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실제 걱정하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 일이다. 사소한 걱정으로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자.
  • 일어난 상황 때문에 불행해 지는것이 아니라 상황을 해석한 내 생각에 상처받는 것이라고 한다. 이미 일어난 일은 잊고 미래를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 원망하고 미워하는 마음은 나에게 더 큰 상처로 돌아온다.
  • 적절한 휴식이 오히려 더 업무에 효율적이다.

 

 

STEP4. 나에게 적용할 점

 

  •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일어나지 않을 일도 지나치게 걱정하지 말고 현재의 삶에 충실하기
  • 행동을 조절해서 감정을 조절 하는게 말처럼 쉬운가 싶지만 시도는 해보기

    (용감한 척 해서 용기를 얻고싶고, 행복한 척 해서 행복을 얻고싶다)

 

 

STEP5. 기억하고 싶은 문장

 

p150) 행동은 감정을 따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행동과 감정이 함께 간다. 따라서 의지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한다면, 의지에 통제되지 않는 감정도 간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마음을 먹는다고 해서 곧바로 감정을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행동은 바꿀 수 있다. 

 

p302) 마치 용감한 것처럼 행동하면 실제로 용감해지고, 마치 행복한 척하면 실제로 행복해질 수 있다. 마치 일에 관심이 있는 듯 행동하라. 그렇게 할 때 피로와 긴장과 걱정이 줄어들기도 한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바람 넷
25. 07. 01. 23:16

역시 열심히 하시는 수리님 멋지십니다^^

부자송
25. 07. 01. 23:33

바쁘게 살아서 걱정이 들어올 틈을 주지 말아야 하는군요! 충분히 잘하고 계십니다! 응원할게요!

따스해
25. 07. 02. 00:52

행복한척 해서 행복얻기! 당연 가능하지요